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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취한하늘 Jul 22. 2024

커뮤니케이션이 리더에게 왜 중요한가?

온라인 서점에서 '커뮤니케이션'으로 검색하면 수많은 책이 검색된다. 이미 많은 책이 나와있는 데도 계속 새로운 책이 나온다. 그만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는 뜻이고, 동시에 잘하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것은, 그것이 사람과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기 어렵고,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간다. 그리고 그런 관계를 형성하는 곳에는 늘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한다. 그런데, 이 커뮤니케이션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표현도 무척 중요하다. 똑같은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이 받아들이는 의미가 크게 달라지는 것이다. 소위, '아 다르고 어 다른' 것이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래서 어렵다.


모두에게 중요하고 어려운 것이 커뮤니케이션이지만, 리더에게는 특히 더 중요하고, 더 어려운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일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면에서 리더에게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의미를 가질까?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한다


자동차를 정비하는 사람은 자동차를 이해해야 하고, 병을 치료하는 사람은 병을 이해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리더에게도 이해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사람이다. 리더가 이끄는 팀의 구성원은 물론이고, 팀과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이해를 쌓아야 한다. 이해를 쌓아야 조율도 할 수 있고, 설득도 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는 여러 변수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예측하기 힘든 변수가 바로 사람이다.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고 하지 않는가. 생각이 다 다르고, 기호와 우선순위도 다 다른 사람을 모두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른 채로 놔둘 수는 없다. 결국 그 사람들과 함께 일을 진행시켜 나가야 하는 것이 리더이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이해하기에 가장 좋은 수단은 바로 대화다. z세대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과 평가가 있지만, 그것이 우리 팀의 z세대 팀원을 온전히 설명해 주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구성원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며 그 사람을 이해하려고 해야 한다. 리더가 알아야 하는 것은 z세대가 아니라, 우리 팀의 구성원 '김 OO'이기 때문이다. 


내용은 무엇이든 좋다. 일과 관련된 이야기여도 좋고, 일상생활과 관련된 이야기여도 좋다. 좋아하는 아이돌에 대한 이야기일 수도 있을 것이다. 무엇이든 자주, 그리고 다양하게 이야기를 나누면 상대방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그만큼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대방을 움직인다


리더는 '사람들을 움직여 목적을 달성하는 사람'이다. 자신의 힘으로 무언가를 해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힘으로 성취를 만들어 내는 것이 리더가 해야 할 역할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위해 리더가 사용할 수 있는 수단 역시 커뮤니케이션이다.


사람을 움직이는 것이 꼭 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보상이, 때로는 사회적 가치가, 그리고 때로는 폭력이 사람을 움직이기도 한다. 하지만, 정상적이고 윤리적인 범위 안에서 사람을 움직이고자 할 때는 늘 좋은 커뮤니케이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좋은 커뮤니케이션으로 상대방의 행동에 영향을 미쳤을 때, 거기에는 후유증이 남지 않고 좋은 관계가 남게 된다.


리더라면 자주 접하고 고민하게 되는 개념이 '생산성'일 것이다. 그리고 생산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동기부여'다. 이 동기부여 역시 대체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많은 연구를 통해 '내적 동기'가 '외적 동기'보다 강하고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 알려져 있는데, 이 '내적 동기'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좋은 커뮤니케이션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리더가 영향을 미쳐야 하는 것이 구성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팀과 프로젝트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것도 리더가 해야 하는 일 중 하나다. 그러기 위해 상위 리더, 협력 부서, 외부 업체 등과도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커뮤니케이션의 품질이 팀과 프로젝트의 운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를 쌓는다


사람은 늘 다른 사람에 대해 판단한다. 친구에 대해서, 동료에 대해서, 연예인에 대해서, 오늘 점식 식사를 한 식당의 주인에 대해서 사람들은 판단하고 평가한다. 그리고 이런 판단에, 커뮤니케이션은 큰 영향을 미친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평가를 받는다. 특히, 구성원들은 늘 리더에 대해 판단하고 리더를 해석하려고 한다. 리더가 어떤 사람인지가 자신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가에 따라 리더에 대한 구성원들의 생각이 많이 달라진다. 그리고 신뢰의 크기도 달라진다.


리더에게 신뢰는 매우 중요하다. 다른 사람을 움직여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 사람에게 신뢰는 생명과도 같다.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의 말을 누가 따르겠는가. 그런 신뢰를 쌓는 데 리더의 말과 행동은 무척 중요하다. 속을 알 수 없는 사람, 예측하기가 힘든 사람은 신뢰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리더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그 말과 행동에 일관성이 있는지를 사람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그렇게 신뢰를 쌓고, 그 신뢰를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은 훈련이 된다


커뮤니케이션이 어렵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은 커뮤니케이션에 소질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커뮤니케이션은 훈련이 가능한 영역이다. 물론, 단기간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크게 올라가지는 않는다. 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분명히 더 나아진다. 그리고, 충분히 좋은 커뮤니케이터가 될 수 있다.


책을 보는 것은 좋다. 강의를 듣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런데, 커뮤니케이션을 훈련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책도 보고, 강의도 들어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향상된다.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녹화 방송보다는 생방송에 가깝기 때문에, 태도나 습관처럼 몸에 배어있어야 한다. 따라서, 좋은 커뮤니케이터가 되고 싶다면, 일단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를 나눠라. 내용은 무엇이든 상관없다. 연예인 얘기도 좋고, 주식 얘기도 좋다. 대화 자체가 익숙해진 후에 표현과 방법을 가다듬는다면, 어느샌가 꽤 좋은 커뮤니케이터가 되어 잇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한다

사람을 이끌어야 하는 리더는 구성원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누군가를 이해하기에 가장 좋은 수단은 바로 대화다.

2.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대방을 움직인다

구성원을 움직이기 위해 리더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이 대화다.

생산성, 동기부여 등 리더의 중요한 활동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진다.

구성원뿐만 아니라 팀과 관련된 여러 사람들과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3.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를 쌓는다

구성원들은 늘 리더를 바라보고 해석한다.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에 따라 리더에 대한 판단이 달라진다.

사람의 마음에 영향을 미쳐야 하는 리더에게, 신뢰는 생명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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