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ype n blank Feb 07. 2021

type? font? 같은 듯 다른 용어 이야기

type n design 01


"여러분은 서체와 활자의 차이를 아십니까?"

몇 년 전 들으러 갔던 한글 관련 강의 사님께서 했던 질문입니다.

저는 그 당시 타입 디자인에 관심이 생겨 관련 서적을 손에 잡히는 로 읽고 있었고, 강의를 듣기 위해 주말마다 지방에서 서울 올라가곤 했습니다. 그때의 저는 겨우 한 걸음 내디뎠으면서, 남들보다 조금 더 아는 것에 자만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질문을 들었을 때 머리를 한 대 맞은 기분이었습니다. 타입 디자인을 하겠다고 말하고 다니면서, 형태의 이미지성만 추구하고, 근본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때 타입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아름다운 형태로 글꼴을 디자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type'에 대해 탐구하여 근본을 알아가는 것을 더 우선시해야 함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 타입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의 질문으로 시작된 저의 타입 이야기를 해 보려 합니다.



type, font, typeface, typography, letter,
서체, 활자, 글꼴, 글자


우선 처음 글꼴을 접했을 때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용어들을 나열해 보습니다.

type? typography? 서체? 활자? 얼핏 보기에 같아 보이지만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용어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type = 활자

type는 일반적으로 '유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글꼴 디자인에서는 '활자'를 뜻합니다.

활자란 과거에는 글을 인쇄하기 위해 만든 금속활자, 목활자 등에 사용되는 글자 틀을 이야기 했습니다.

대부분이 디지털화된 오늘날 활자(type)는 인쇄에 사용하는 모든 글자를 지칭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2. font = 서체

완벽하게 서로 같은 속성을 가진 낱자, 기호, 숫자 등을 포함한 한 벌의 활자 집합체를 뜻합니다.

하나의 서체(font) 안의 구성 요소는 모두 동일한 체계 속에서 구조적 동질성을 가집니다. (굵기, 형태, 자폭 등)


3. typeface = 글꼴

대부분 글꼴(typeface)은 서체(font)와 같은 맥락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것이 틀린 것은 아니나, 제 생각에 서체(font)가 하나의 활자 집합체를 뜻한다면, 글꼴(typeface)은 말 그대로 서체의 꼴, 인상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헬베티카(Helvetica) 서체(font)는 중립적인 형태의 글꼴(typeface)을 가지고 있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4. typography = 활판 인쇄술

과거에는 활자를 이용한 디자인이나 조판, 즉 활판 인쇄술을 뜻했지만 시대가 발전하여 매체의 발전과 디지털 시대가 오면서 그 개념이 확장되었습니다. 현재는 글자를 이용한 모든 시각적 디자인, 또는 활동을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 letter = 글자

글자(letter)는 언어를 표기하는 체계화된 기호를 뜻합니다. 이 글자 안에 활자(type)와 글씨(handwriting)이 포함됩니다.


아래는 타입 관련 용어들이 공부하며 그려 본 벤 다이어그램입니다.

시대가 흐르며 용어들의 뜻이 확장되고 있어 다소 모호한 점이 생겼지만, 사전적 의미와 최소 단위에서 범위를 확장을 때를 생각하며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들어 보았습니다.


타입 관련 비슷한 용어에 대해 궁금하거나, 타입 디자인을 공부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됐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참고

네이버 사전, 위키백과, 타이포그래피 사전(안그라픽스)



다음 이야기는 type design의 기본, 시각 보정과 회색도입니다.







안녕하세요. type and blank를 통해 type과 관련된 수많은 이야기를 기록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크게 아래와 같은 분류로 이야기할 예정이며, 공백(blank)의 영역은 미지수로 주제에 맞게 변화하고 추가될

예정입니다.

- type n design > 타입 디자인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야기

- type n latin > 라틴 관련 이야기

- type n 한글 > 한글 관련 이야기

- type n 단상 > 타입에 대한 개인적인 단상


type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글에 대해 함께 의논할 이야기가 있는 분들은 주저 없이

댓글 또는 type.n.blank@gmail.com로 메일 보내주세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