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21년, 다시 경계에서

잠시 가던 길 멈추고, 나의 히스토리를 위로하다

가난의 경계에서 가난에 찌들지 않고

부에 영혼을 점령당하지 않았으며


야만의 경계에서 난폭하지 않고

문명이 갖는 허위의식에 쩔지 않았으며

이 둘이 공유하는 잔인함에 긴장을 늦추지 않았으며


좁은 세계 속에서 그래도 그 지경을 끊임없이 넓혀온 것, 그러나

넓은 세상에 그리 주눅 들지 않았던 것


이만하기까지 묵묵히 요동치며 살아온 나를 

오늘은 스스로 대견해하고 싶다.


넓고 좁은 경계에서 그 두 세상을 다 아는 것

가난과 부요함의 경계에서 그 두 사연을 두루 안다는 것

문명과 야만의 경계에서 그 두 속성을 두루 파악한다는 것


아마도 내 삶이 경계인의 삶이었기에 그나마 

갖추어진 작은 능력치일 것,


어느 쪽이든 선택하지 않은 삶, 하나의 세계에 속하지 않음은

외로움이요 불안함이었지만


경계를 이탈하고, 남의 영역을 기웃거렸던 것은

용기요 모험이요, 호기심이었다.


이만하면 잘 살았다

그만하면 착하다 

스스로 칭찬한다. 


사는 날까지 이 착함을 잘 유지하자 

오늘 이 아침 다짐한다.


이제 더 이상 내 착함의 범주에 

발효되지 못하고 썩어 문드러진 

다른 사람에 대한 어설픈 배려 따윈 넣지 말자


최대한 나에게 집중하는 것

머무르지 않는 것

바람처럼 자유로운 것

선승처럼 단호하고 무정한 것


그리하여 종국에는 

나 조차도 놓아버릴 수 있는 것, 

이것이 착한 삶이다.

내가 가야할 길의 모습이라 다짐해본다.


2021년도 벌써 한 달

60인생 쉼없이 가던 길 멈추고

나를 들여다 본다.


이제껏 나를 지킨 

신의 은총에 감사하며


가난하나 부요하고

비어있으나 충만한

삶의 모순과 아이러니에 충실하자는 

뜬금없는

귀신 씨나락 까먹는 다짐을 해본다




이전 11화 삼국사기 VS 삼국유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