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e Apr 29. 2024

어떤 인생을 살고 싶니!

너는 올해 목표가 뭐야? (feat. 오지라퍼)

12시가 넘었다. 짝꿍은 먼저 잠들었고 오랜만에 깨어 있는 새벽 시간이 참 매력적이다.


나는 20대부터 종종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지 자주 물어본 거 같다. 나한테도 남한테도.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사는지 궁금해서 그런가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싶기도 하고 뭔가 진지한 질문 같지만 선뜻 대답을 하는 사람은 몇 없다.


"그럼 너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데"


돌아오는 질문에


"음, 나는 어차피 한번 태어났으니 나의 흔적을 많이 뿌리고 싶어.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선 영향력을 주고 싶고."


인생에 대해 고민하는 건 심오하고 어렵지만 그만큼 고민하는 시간이 나는 참 좋다. 여러 가지 생각을 정리할 수 있으니까,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나를 발견하기도 하니까.


그럼 작년 목표를 세웠던 것은 잘 이뤄냈나? 스스로에게 묻는다.


50%?

어쩌면 내 열정과 에너지가 모두 무너졌을지도. 내가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여러 사람을 상대하면서 나도 모르게 내 안에 상처로 깊이 자리 잡고 있던 것들이 작년엔 터져버렸던 것 같다.

회의감도 많이 느꼈고 공교육도 무너져버렸는데 사교육은 오죽할까. 내가 그들을 버텨낼 수 있을까?


많은 생각이 머릿속을 왔다 갔다 한다. 쉼과 마음을 다독일 시간이 필요하겠지.

아직까지 내 큰 목표가 무너지진 않았기에.

나는 또 달리고 버텨낼 것을 안다.

그러기에 체력과 내 마음의 쉼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작가의 이전글 행복은 곁에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