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온유 Jul 01. 2023

사랑이란 건

토막 에세이-사랑

신뢰가 쌓이는 데는 어떤 경우든 시간이 걸리고, 사랑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른다, 당신은 그 두 가지 사실을 간과했고 우리의 결말이 이렇게 정해지게 되었네요,

이해는 되는 것 같네요, 어쩌면 도망치고 싶었던 거죠, 사랑이라는 감정 속으로.

동상이몽이라는 단어를 알겠죠. 우리 둘 다 사랑이라는 감정에 용기를 내어 다가선 것은 같지만. 당신은 환경적으로 가 아니라 감정적으로 사랑을 하는 것에 아직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어요.

당신은 당신과 사랑이라는 감정의 뒷면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것 같아요, 사랑은 이상적이고 마냥 행복한 꽃밭 같기만 한 것이 아니라, 필연적으로 다툼이 발생하고, 서로에게 이어진 인연이라는 끈이 끊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 치열하게 조율하는 감정이니까요.

왜 사랑을 화음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말하겠어요, 우리의 삶이 자주 삐그덕 대고 불협화음 그 자체이니까 그렇죠.

화음을 만드는 과정이 어디 그리 쉽던가요, 음악회에 온 사람들은 만들어진 화음의 결과만을 보고 짧은 시간 동안 감상한 후 즐겁게 웃고 떠들며 집으로 가는 길을 재촉했겠죠.

그 짧은 시간의 화음을 만들기 위해서, 연주자들은 구슬땀을 흘리며 악기를 몇 번이고 조율했을까요,

오래고 사귄 연인들을 보면, 나는 아름답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들은 얼마나 치열하게 서로의 감정들을 조율해 왔던가요.


우리는 중간값을 찾는 과정에서 실패했어요. 조율을 하는 과정에서 어긋나버렸으니.


당신은 내가 용기 있다, 강하다고 말했는데.

나는 그것이 사랑을 할 사람이 필연적으로 갖춰야 할 덕목이라고 생각해요.

 나와 다른 사람에게 상처 주지 않도록, 내 감정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랑을 하는 것. 또, 내가 사랑을 시작할 수 있을 감정 상태가 되었을 때, 용기를 내어 사랑에 뛰어드는 것. 그것은 필수적인 덕목이에요.

우리의 차이는 당신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랑을 했고, 나는 사랑이 낙하산을 매달지 않은 채로 뛰어내리는 것과 같다는 것을 이미 알고도 사랑을 한 것이겠죠.

뛰어내린 그곳은 매우 푹신할 수도,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각오해야 해요.

이번엔 푹신하지 않았네요, 그게 제 잘못은 아닌 것 같아요.


결말이 발생하는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겠죠, 그 이유들을 생각나지 못하게 하고, 상대방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함께 원을 그려나가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 감정을 우리들은 사랑이라고 말해요.

작가의 이전글 작가란 무엇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