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수연 Mar 13. 2023

나를 감싸는 향기

홍당무의 어린 시절 이야기(2)

나나 할머니가 갑지기 입원하는 바람에 잠시 엄마의 ‘새집’에서 지내게 됐다.



엄마: "얘들아. 복잡할 것 없어. 엄마 집이 하나 더 생긴 거다, 그렇게 생각하면 돼."



동생: “언니. 우린 집이 하나 더 생긴 거네. ”

홍당무: " ……."



펌킨: "우리 부자다! 신난다!"

엄마: "여보세요. 응, 언제?"



펌킨: “엄마. 왜 그래?”

홍당무: …….

엄마: “할머니가 돌아가셨단다.”



내가 울 때면 항상 안아 주셨는데,

이제 나나 할머니는 더 이상 내 곁에 없다.     

어른이 되어도 엄마의 죽음은 무서운 일일까?

엄마는 여섯 살인 나만큼이나 무서워하는 것처럼 보였다.


엄마: “나는 이제 혼자야……. 아무도 남지 않았어, 아무도 남지 않았어.”

엄마를 위로해 주고 싶었다.

나는 들썩이는 엄마의 등을 안고 계속 속삭였다.


홍당무: “엄마. 울지 말아요. 

내가 있어요.

무서워하지 말아요. 내가 엄마를 지켜줄게요.”

할머니의 장례식 날, 엄마는 우리 손톱을 무지개색으로 칠했다.

우리를 피에로처럼 장식해서 장례식장에 데려갔다.

펌킨:“무지개다! 엄마, 예뻐!!”



우리 둘을 세워 두고 계속 사진을 찍었다. 

엄마 기분이 좀 나아진 것 같아서 어린 나는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엄마: “자, 얘들아. 웃어 봐. 너무 예쁘구나.”

홍당무: “싫어, 우웨웨웨. 

펌킨: "우린 괴물이다. 우케케케”


엄마는 아빠를 화나게 하고 싶었던 걸까?

그렇다면 대성공이었다.


아빠: “이게 도대체 무슨 짓이니? 누가 장례식장에 이러고 오니. 철없는 것들!”

아빠는 불같이 화를 냈다. 내 손톱을 급히 벅벅 문질러서 손끝에서 피가 났다.

하지만 나는 아빠가 무서워서 아프다는 말조차 하지 못했다.


우리는 장례식 내내 벽 앞에 서서 한참을 울었다.

친척들이 우리를 위로하려는 건지, 계속 아는 척을 하고 쓸데없는 말을 보탰다.

짜증 나는 친척들, 말이나 그만 걸었으면. 

우리도 남 앞에서 우는 얼굴을 보여 주고 싶지 않았다.


나나 할머니라면 손가락에 밴드도 붙여 주고, 안아 주었을 텐데.

더 이상 아무도 나를 그렇게 다정하게 안아 주지 않았다.


나나 할머니의 장례식장은 여러 가지 냄새로 가득 차 있었다.

양초 심지가 까맣게 타서 나는 매캐한 냄새.

장례식장을 장식한 백합에서 나는 짙고 묵직한, 괴상한 냄새.

손가락 끝에 맺힌 핏물을 빨 때 나던 비릿한 쇳내.

동생 뺨으로 흘러 하얗게 마른 짭짤한 눈물 냄새.     

나나 할머니의 죽음은 나에게 그런 냄새로 기억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나를 감싸는 향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