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들레꿈 Sep 11. 2022

흑백티브이에서 칼라티브이로

20대 중반 일하던 회사에서 여자 선배를 동경했다. 그는 스타렉스 운전도 잘하고 일도 척척 해내고 불만이 있으면 대차게 요구해서 원하는 바를 얻어냈다. 어느 날 선배가 운전하는 차에서 단둘이 이야기하게 됐다. 선배 말이 어젯밤에 외로워서 목놓아 울었다고 한다. 내가 멀뚱멀뚱 듣고 있자, 선배는 외로워서 울어본 일이 없냐고 되물었다. 나는 답했다. "외로운 게 뭔지 모르겠어요" 외로움을 모르는데, 울 수가 있겠나. 나는 외로워서 울기까지 거의 십 년이 걸렸다.


감정을 억압하는 습관은 오래전부터 시작됐다. 학창 시절부터 슬픈 노래를 의도적으로 피했다. 슬픈 감정에서 헤어 나오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잘 울지 않지만,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쉽게 울었고 감정에서 쉽사리 나오지 못했다. 내게 감정이란, 언제 덮칠지 모르는 쓰나미 같고, 느끼면 깊이깊이 빠지는 늪 같았다. 따라서 어떤 감정이든 되도록 느끼지 않는 편이 나았다.


20대 후반 상담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다음 해 여러 이유로 급격히 우울해져 상담을 받았다. 상담 선생님이 그때 어떤 마음이었나, 어떤 기분이었나, 지금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물으면, 오리무중이었다. 무슨 답을 해야 할지 모르겠고, 버벅거리는 컴퓨터 같고, 참조할 것이 없는 망망대해에 떠 있는 것 같았다. 하지만 어느 시점에, 슬픔과 억울함, 괴로움이 팍 터져 나왔다. 상담 선생님 눈에 고인 눈물을 보고, 내가 슬프고 억울하고 괴로울만했구나 인정받는 듯했다. 그때부터 두텁고 높은 둑에 작은 균열이 생기며, 감정이 내 삶에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감정을 느끼기 시작한 후로 많이 괴로웠다. 툭하면 울고, 툭하면 슬프고, 툭하면 아프고, 툭하면 외로웠다. 예전 같으면 지나갈 사소한 사건, 떠오르는 기억에 참 많이 아팠다. 하지만 장점도 있었다. 세상이 굉장히 생생하게 느껴졌다. 작은 들꽃이 예쁘고 하늘은 한없이 푸르르고 풀벌레 소리 가득한 공원길이 쓸쓸하면서 정겨웠다. 온 세상이 흑백 티브이에서 칼라 티브이로 변한 것 같았다. 나는 잘 울고 잘 웃는 사람이 되었다.


살면서 몇 번 수술하면서 경험한 바로, 마비가 풀릴 때 가장 아프다. 마비가 풀리면 온 감각이 다 살아난다. 아픈 감각도 강렬하게 생생하다. 하지만 기분 좋은 감각, 행복하고 따스한 느낌도 분명히 살아난다. 마비는 폭력 생존자로서 내게 꼭 필요한 일, 고마운 일이었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멀쩡히 살아남았겠나. 하지만 마비에서 풀린 일 역시 내 삶에 손꼽을 복이다. 덕분에 나는 아이 눈을 들여다보며 말할 수 있다. "속상했어? 화났어? 서운했어? 슬펐어?" 내가 많이 울고 많이 웃는 사람이 된 덕에, 아이가 느끼는 감정을 받아주고 이름 붙여줄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좋아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