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둥아리 Jan 11. 2023

엄마 할머니한테 내 사진 보내주지 마!

가끔은 이렇게 누구도 보내달라고 하지 않지만 나만 간직하고 싶은 사진도 있다.


친정 엄마와 통화를 하다가, 예전에 찍은 아이들의 사진 좀 보내달라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곧장 “응 알겠어 애들 사진 보내줄게.”라고 대답을 하고 끊었다.


그러자 옆에서 듣고 있던 첫째가 별안간

안돼 할머니한테 내 사진 보내주지 마!

라고 말한다. 워낙에 할머니를 좋아하는 아이라 의아해서 물었다. 할머니한테 네 사진 보내지 말라고? 왜?

라고 묻자, 아이가 말했다.

내 사진 보내면 나는 그 사진 못 보잖아.


그제야 나는 아이의 행동이 이해가 간다. 아이는 내가 자신의 사진을 할머니에게 보내면, 나에게는 사진이 남아있지 않다고 생각을 한 모양이다. 그래서 나는 핸드폰에서는 사진을 상대방에게 전송해도, 보낸 사람에게도 여전히 남아있다는 것을 한참 설명해 주었다. 그제야 사진을 보내지 말라던 아이는 알겠다며 사진을 보내라고 허락한다.




생각해 보면 내가 가진 사진을 돈도 안 들이고, 무한정으로, 남에게 보내줄 수 있게 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불과 20년 전만 해도 적어도 필름은 있어야 여러 장의 사진을 뽑을 수 있었고, 심지어 유료였으니 말이다.


그리고 이렇게 사진을 돈 들이지 않고 여기저기 나눌 수 있게 되니, 오히려 이제 사진을 받는 사람보다 보내는 사람들이 지켜야 할 일명 에티켓들이 생긴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몇 가지는 1. 내 자식의 사진을 미혼친구(아이가 없는 친구 포함)에게 보내지 말 것! 2. 귀여운 아이들 사진은 양가 부모님께 정기적으로 공유할 것!


여하튼 아들의 그 귀여운 사진은 가족들에게는 무사히 전송 완료했고, 친구에게는 보내지 않고 무사히 넘어갔다!



매거진의 이전글 “쟤 옆에 앉기 싫어!”라는 친구에게, 4살 아이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