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힘든 이유 3편입니다.
인생이 힘든 이유 중 하나는 노란불 없이 바로 빨간불이 훅 치고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고 감정은 수치로 환산되고 측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불만이 생길 때, 그걸 곧바로 또는 어느 정도 쌓였을 때 이유를 말하고 개선을 요구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참고 참고 또 참다 한 번에 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끔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에 어떤 사람이 불같이 화를 내거나, 차갑게 돌아서서 나와의 관계를 단절하겠다고 일방적인 통보를 한 적이 있으십니까?
만약 그랬다면 아마 십중팔구 당신이 평소에 그 사람의 마음속에 장작을 차곡차곡 쌓은 것입니다.
문제는 당신은 그 사실을 모를 것입니다.
그걸 알 정도면 상대방의 마음속에 장작을 차곡차곡 쌓지도 않았을 것이니까요.
오히려 그런 경우에 당사자는 억울해하고 화를 내기도 합니다.
또 참다참다 폭발한 상대를 비난하기까지 합니다.
일이 이렇게 되기 전에 나에게 미리 알려줬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그런데 아마도 상대방은 말을 했을 것입니다.
다만, 당신이 워낙 완고하고 자기중심적인 사람이기 때문에 대놓고 말하지 못하고 돌려 말하거나 비언어적 표현으로 표현했겠지요.
그걸 알아채지 못한 것은 당신의 잘못이지 상대방의 잘못이 아닙니다.
백번양보해 상대방의 잘못이 있다하더라도 상대를 그렇게까지 몰아넣은 당신의 잘못이 훨씬 더 큽니다.
20살 넘어 성인이 된 이후에 인간관계를 새롭게 형성했는지 가만히 스스로를 돌아보십시오.
또 새롭게 형성한 인간관계 또는 기존에 있던 인간관계가 소원해졌는지도 한 번 생각해보십시오.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만들었거나 기존에 있던 인간관계도 소원해지고 끊어졌다면, 그 이유는 당신에게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