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망샘물 Jun 12. 2023

초등 고학년 엄마표 수학

영과고 준비를 위한 마지노선

지난번에 초등 저학년 엄마표 수학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독서를 우선으로 하여 문해력이 키우는 게 가장 우선이죠.


음부터 영재학교와 과학고 입학을 목표로 수학과 과학을 진행했습니다.

초3 겨울 방학부터 심화다운 심화문제집을 풀기 시작했어요. 초 4 때는 심화문제집에 적응하는 기간을 가진 셈이죠.

이때도 마찬가지로 오답은 완벽히 해결하도록 했습니다.

5학년부터 선행을 시작해서 중학교 1학년 2학기에 고1 수학을 한 번 훑었습니다.


중학교 1학기 대수 부분은 계속 반복되므로 교과서와 드릴문제집 에이급을 이용했고(처음에는 에이급 마지막 단계를 패스했습니다.), 기하는 평면기하의 아이디어 특강 좀 듣고, 아빠랑 같이 풀었습니다. 고1 수학 후에는 장환수학으로 문제 적응력을 높였습니다.

프라이빗 노트 처음 생길 때 가입해서 3년 이용할 수 있어서 강의 수강보다는 문제 활용 쪽으로 이용했습니다.

KMO 책은 많이 사두었네요.

엄마표로 할 때의 문제점은 확인절차가 없이 진도만 나가는 경우, 학원에 비해 속도가 느린 경우, 어려운 문제는 안 풀려고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저는 '잠수네 커가는 아이들'이란 커뮤니티를 활용했는데요, 분기별로 수학테스트를 볼 수 있었어요. 그래서 제 학년의 개념을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었어요.

어떤 방법이든 단원평가는 꼭 이루어져야 합니다.


엄마표로 진행하면 진도가 정말 축축 늘어지는 경향이 있어요. 모르는 것 확실하게 알고 가게 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아이가 힘들어하면 내일 하자.. 이러면서 넘기기도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보통 학원에 들어가기 위해서 테스트를 보잖아요. 영재학교 준비를 위해 제일 마지막으로 개설되는 반 그 테스트를 위해 진도가 어디까지  해야 하는지를 알아두고 그 진도에 맞추기 위해 력했어요.


큰 아이 때는 자유학기제가 없어서 시험 때마다 수학공부를 중단하니 학원 진도를 맞추는 게 쉽지 않았고, 작은 아이 때는 2학기 때 자유학기제를 헤서 진도를 맞추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또한 경시 준비를 하지 않았는데 영재학교 대비반 수업 시 경시에서 사용되는 개념등을 이용해서 수업이 진행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1학년 겨울 방학 때 경시대비 시작반을 수강했습니다.

KMO 준비가 아닌 영재학교 대비 수업을 수월하게 듣기 위해서요.


사교육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려고 했습니다. 큰 아이 때 자기 주도 학습을 해도 잘한다는 것으로 약간 어깨 뽕이 들어가 있었던 것 같고 그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사교육을 거부했던 것 같습니다. 그 결과 영재학교를 합격하기는 했지만 3년 동안 아이는 그곳에서 매우 치열하게 생활해야만 했습니다.


심지어  중 3 때 영재학교 대비 과학 학원을 다녔는데 그곳 선생님이 제발 수학학원 좀 보내라고 했습니다. 시험은 기출문제도 풀어보고 시간 내 문제 푸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며..

그래서 2달 정도 수학 학원을 다녔습니다. 아이는 그때 배운 건 없었고, 학원 분위기도 자신과 맞지 않아 힘들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작은 아이는 사교육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사교육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은 아이들마다 다르기 때문에 우리 아이에 맞는 방법을 찾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끔 저에게 조언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제가 한 실수를 그대로 하고 계시는 분이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에 매몰되는 거죠. 그럴 때 저는 그게 엄마 욕심이 아닌지 살펴보라고 말씀드립니다. 사교육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이 자랑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입니다.


또한 어릴 때 수학을 잘하는 아이들이 간과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연산!!

어릴 때 연산 문제들은 정말 우스우니까요.

그런데 결국 우리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면 시험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정확하게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 거죠.

지금 다시 어릴 때로 돌아간다고 하면 연산을 정말 꾸준히 시킬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최소 중1 끝날 때까지 고1 수학 진도를 나간다. 그전에는 심화문제에 익숙해지도록(어려운 문제를 끈기 있게 해낼 수 있도록)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학원을 가지 않는다면 유명한 학원의 테스트 진도에 맞추어서 진도를 나가도록 한다.

단원 평가 등 확인 절차를 꼭 거친다.

채점은 부모가 한다.

오답노트를 철저히 한다.

할 수 있다고 항상 칭찬하고 응원한다.(가장 중요한 일이네요.)

작가의 이전글 꾸준함이 답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