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망샘물 May 16. 2021

공부 잘하는 법 가르쳐 주세요.

목표를 이뤄내는 힘. 꾸준함.

학원을 다니지 않고 수학 공부를 한 것을 알게 되면 주변 사람들은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묻는다. 아무리 곰곰이 생각해봐도 답은 하나다. 문제를 많이 푸는 것이다.

그래서 문제를 많이 풀면 된다고 이야기해주면 다른 특별한 방법이 있는지 묻는다.

특별한 방법은 없다. 그래서 수학 공부의 노하우를 가르쳐 달라고 하면 진짜 해줄 말이 없었다. 매일 반복되는 루틴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며칠 전 YOUTUBE 채널 “체인지 그라운드”에서 ‘사람은 경험한 만큼 단단해진다’를 시청하던 중 꾸준함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무릎을 쳤다.  

         

여러분 제가 찾은 5가지 인생 공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계획 + 꾸준함 = 특별함
2. 호기심 + 디테일 = 연구왕
3. 아이디어 + 꾸준함 = 최고의 사업가
4. 호기심 + 꾸준함 = 전문가
5. 호기심 + 디테일 + 꾸준함 = ?
.
.
.
뭘 해도 성공합니다. *



이 이야기를 듣는 순간 ‘아 그래, 우리 아이들이 학원을 다니지 않고도 수학 공부를 잘 해낼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이 바로 이거였구나!’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아이들은 매일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성공할 수 있었던 노하우는 바로 꾸준함이었다.      

매일 공부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게 된 작은 일화가 있다. 초등학생 저학년 어느 날 개그콘서트를 보는데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왔다.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는 코너로 기억한다.)  

        

“Q: 시험기간은 언제부터인가요?
A: 시험 다음 날부터입니다.
   

이 장면을 같이 보고 있다가 속으로 ‘앗싸!’하면서 아이들에게 시험 다음날부터 시험기간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줬다. 아이들은 살짝 의심하는 것 같았지만 TV에서 그렇게 말하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믿었던 것 같다.


며칠 전에 대학생이 된 큰아이에게 물어보니 개그콘서트 내용은 기억이 안 나고 그냥 당연히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저학년 때 너무 재미있는 것을 많이 접하게 하지 않는 것이 신의 한 수였던 것 같다.     

가끔 영어에 집중을 해야 할 시기가 되면 독서와 수학을 조금 줄이는 방법을 택해 선택과 집중을 하기도 했지만, 매일매일 정해진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었다. 주중에는 가능한 돌발적인 상황을 만들지 않았고, 내가 모임을 가져야 하면 아이들이 잠자리에 들 시간에 모임을 가지도록 노력했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 영어집중듣기(영어책듣기)에 집중하던 기간이 있었다. 다른 것은 못해도 무조건 영어집중듣기는 하도록 했다. 

가족모임이 있어 집에 늦게 돌아올 때가 있었다. 집중듣기를 해야 하는 시간은 30분이지만 30분을 다 하자고 하면 아이들은 거부할 것이 분명했다. 아이들에게 집에 가자마자 집중듣기를 5분만 하고 자자고 했다. 아이들은 거부감 없이 5분 동안 집중듣기를 했다. 하루쯤 어때라고 생각하고 안 하게 되면 그다음 날도 안 하고 싶어 지기 때문에 5분이라도 해서 안 하는 날을 가능한 없도록 만들었다. 명절에도 집중듣기를 위해 카세트, 비디오 플레이어, 책 등을 챙겨서 갔다. 여행을 갈 때도 마찬가지였다. 아픈 날을 제외하고 365일 중 360일 이상을 했다. 이렇게 꾸준하게 영어책 듣기를 하니 저절로 영어실력이 향상되었다.

하기 싫으니까 안 하고, 아이가 바쁘니까 안 하고, 엄마가 바쁘니까 안 했다면 지금의 영어실력을 손쉽게 얻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런데 당연히 해야 하니까 아이가 아무 생각 없이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어느 날 할머니가 아이에게 

“놀고 집에 가서 영어책 듣는 거 힘들지 않아?” 하고 물으셨는데

“할머니, 엄마가 집중듣기에 목숨을 걸어요.”라고 웃으면서 답했다고 한다. 

(사실 거의 그 수준으로 무조건 했던 것 같다. 아이는 모든 것을 알고 있었다. 엄마가 무엇에 집중하는지.)

그냥 엄마를 위해서 해준 것이다. 지금와서 보니 아이에게 참 고맙다.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아이는 꾸준하게 제 할 일들을 해주어서 우수한 실력을 갖추었고, 뿐만 아니라 지금 이렇게 자기 스스로 많은 것들을 해나갈 수 있게 되었다.  

        


무엇이든 매일 꾸준하게 해 나간다면 조금 늦을 수는 있지만 반드시 목표에 도달하고 성공할 수 있다. 작더라도 아이들이 성공했다는 성취감을 느껴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출처: 체인지 그라운드 https://youtu.be/on4cocKJ5Ro

작가의 이전글 아이와 나는 달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