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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K May 10. 2024

'시청지속시간'과 '조회수'의 비밀

시청자 이탈을 막는 3가지 전략 l 시청지속시간 늘리기

https://youtu.be/sBSwJOJw6mg


어떻게 해야 내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이 끝까지 보게 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콘텐츠가 알고리즘을 타고

떡상하기 위해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야만 합니다. 


이번 내용에서는 

알고리즘이 좋은 콘텐츠인지 판단하는 기준인

'시청 지속 시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시청 지속 시간을 늘리는 팁까지 

모두 알려 드릴 테니까 끝까지 봐주세요.




안녕하세요 TK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채널의 '분석' 탭을 확인해 본 적 있으신가요?

"왜 갑자기 분석 탭 이야기를 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시청 지속 시간'을 늘리는 답은 

바로 이 '분석' 탭에 있습니다.


'시청 유지 시간' 그래프의 모양을 보고

내 콘텐츠의 부족한 점을 파악해 볼 수 있는 거죠.


여러분의 그래프는 어떤 모양인가요? 

이런 모양?


아니면 이런 모양? 


그것도 아니면 이런 모양인가요?


이 그래프를 해석하고 다음 콘텐츠에 피드백 내용을 적용하면

'시청 지속 시간'을 늘리고 여러분의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어요.


그럼 앞에서 본 

3가지 그래프 형태를 해석해 보고, 

시청 지속 시간을 늘리기 위한 팁도 

같이 말씀드려볼게요.




먼저 첫 번째 그래프의 경우를 볼게요. 

초반 시청자가 이탈하고 남은 사람들이 시청을 유지 한 모습입니다. 


대부분 시청자가 앞에서 이미 내용을 파악했거나 

초반 임팩트가 약해 

뒤 내용의 기대감이 떨어져 이탈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이런 경우 

초반에 임팩트 있는 콘텐츠를 구성해서 개선해야 하는데요.


초반 30초 더 짧게는 초반 5초 내로

시청자를 사로잡거나 뒷부분이 궁금하게 해야 하는 거죠.



그럼 대형 채널에선 

어떻게 초반에 시청자를 사로잡고 있을까요?


243만 구독자를 보유한 침착맨 채널의 콘텐츠를 보면 

초반에 영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장면을 

미리 보여주면서 기대감을 높여주고 시작하고 있어요.


그리고 119만 구독자 이비온 채널의 콘텐츠에서는 

시청자가 생각지도 못하는 결과를 암시하며 시작해요.


내 채널은 정보성 채널이라

적용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요?


그렇다면 인트로, 서론을 과감하게 생략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는건 어떨까요?


다소 지루해질 수 있는 내용을 삭제하고 

영상의 중요 내용을 바로 말해 주면서

영상의 템포를 빠르게 끌고 가는 거죠.




두번째 그래프의 경우도 볼게요. 

와... 정말 안 좋아 보이죠?


초반에 대부분의 시청자 이탈이 발생한 모습입니다. 

왜 이런 모습이 나타난 걸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과한 어그로성 섬네일이나

제목과 내용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아요.


시청자가 클릭해서 들어왔더라도

섬네일, 제목 정보와 영상 내용이 일치하지 않아 

영상 초반에 시청자가 모두 이탈하면서 이런 그래프가 나오는 거죠.


구독자 2.5억 명을 보유한 채널인 미스터 비스트는

유튜브 성공에 관한 인터뷰에서 

콘텐츠 시작의 인트로와 썸네일의 일치가 정말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https://youtu.be/9DBJXRy5dvk?si=i5Qv2Ma_T6CGM9b8&t=384

(영어 : Your title and thumbnail set expectations and at the very beginning of the video 

to minimize dropoff, you want to assure them that those expectations are being met)

(한국어 : 제목과 썸네일은 기대치를 설정합니다. 동영상 시작 시 이탈률을 최소화하려면 시청자에게 이러한 기대치가 충족되고 있음을 확신시켜야 합니다.)


맨 처음 썸네일과 제목에서 본 것이 

진짜라고 보여줘야 시청자 이탈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거죠.


구글 직원도 공식 인터뷰에서 말하지만,

영상 시청 초반에 시청자를 잃어 버리는 것은 

알고리즘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하는만큼 

기억해두시고 정말 주의해야 할 사항일거에요.



마지막 3번째 그래프입니다.

초반에는 시청자를 사로잡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흥미가 떨어지는 모습인데요.


뒤에 말하고 있는 주제가 흥미가 떨어지거나

영상이 진행되면서 시청자가 지루함을 느꼈을 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영상 주제는 검색과 '벤치마킹'으로

현재 관심도가 높은 내용의 소재를 계속 찾아 보셔야 되요.

그리고 영상 중간에 

시청자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지금 알려 드리는 3가지 전략을 써보세요.


첫 번째로 지루한 내용을 삭제해보세요.

내가 봐도 지루한 내용은 시청자도 똑같이 느낄 거예요.

영상을 꼭 검토해보시고 업로드 전까지

과감하게 삭제하는 결단력이 필요해요.


두 번째, 중요성을 어필하세요.

정말 중요한 내용이고 삭제할 수 없다면 

내용의 중요성을 시청자에게 강조하세요.


저도 영상 대본을 작성할 때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런 식으로 이탈하려는 시청자를 집중시키고 

잡아두려고 노력하는 거죠.


마지막 세번째, 시청자에게 질문하세요.

영상 중간중간에 질문을 던져 

시청자가 영상에 더 몰입하도록 하는 거예요.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이렇게 분석 탭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반영해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시청 지속 시간'이 늘어나고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을 확률도 늘어날 거예요. 


하지만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고 해도 

시청자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면 

노력했던 시간이 모두 사라지게 되겠죠?


그럼 내 콘텐츠로 많이 들어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청자의 눈에 확 띄는 '썸네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클릭률을 높이는 썸네일 제작 방법'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이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https://brunch.co.kr/@3b6c03cb752644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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