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뿐 Dec 01. 2023

뒷걸음

제주, 삼양 검은 모래해변은 내가 사랑하는 곳이다.

아름다운 제주를 떠올렸을 때, 예쁜 해변은 아니어서 그런지 관광지도 아니라 관광객보다는 도민들이 더 많은 곳이다. 투박한 해변이랄까.


그곳에서 맞이하는 하루, 오전 7시 아침 햇살과 바람이 좋아 발걸음 닿는 데로 무작정 해변으로 나아갔다.

4월 초라서 그런지 아직 일교차가 심해 다소 쌀쌀하고 살짝 스치는 바람이 차갑다.

'바다는 더 차갑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사람들이 많이들 바지를 걷고 해변을 거닐고 있었다.

차가워도 좋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신발과 양말을 벗고서 나의 발걸음은 바다로 나아갔다.


'앗! 차가'

생각처럼 여전히 차가웠지만, 검은 모래 위에 올려진 새하얀 발이 더욱 대조되어 바닷물이 내 발을 덮을 때마다 내 발은 투명하게 빛이 났다.

조금 더 내 몸이 차가워졌으면 했다. 그래서 숨을 천천히 그리고 깊게 쉬었다. 내 몸이 좀 더 차가워졌으면 하는 생각은 내가 이 공기, 바람, 바다의 온도와 닮길바래서였다. 그렇게 내가 투명하게 이 자연들과 내가 동화되길 바랐다.

내 시선에 보이는 삼양의 거리를 온전히 눈에 담고서 나는 바닷가 가장자리를 철퍽철퍽하고 걸어갔다.

바다가 차갑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모래사장이 더욱 차가워서 바다가 쓸려 내려갈 때마다 너무 추웠다.

어서 바다가 내 발음 따스히 감싸주길 바랐다. 그렇게 차갑게 느껴졌던 바다는 오히려 점점 따스해졌다.

아니, 내가 바다의 온도와 닮아진 것일까.


하염없이 걷다가 어떤 아주머니가 뒤로 걷는 모습을 보았다. 이제 보니 한 두 사람이 아니었다.

'나도 뒤로 한번 걸어볼까?'

이내 나도 사람들을 따라 뒤로 걸어보았다.

앞으로 갈 때는 시선이 좁아졌는데, 뒷걸음질 치니 나의 시선은 점점 넓게 보였다.

당연한 이치다. 허나 이 당연한 이치를 안다고 하더라도 몸소 다시 느끼니 더욱 새롭게 다가왔고

같은 세상을 다른 세상으로 보이는 게 너무 신비스러웠다. 

나는 같은 풍경을 앞으로 왔다가 뒤로 갔다가, 반대 방향으로 앞으로 왔다가 뒤로 갔다가를 반복하며

그렇게 2시간을 걸었다.

생각이 많은 나에겐 이렇게 가끔씩 또 다른 시각을 보여주는 것이 내 안에 무언가 채워지면서, 

나를 새롭게 만들어 주는 것 같다.

나는 지금도 생각이 많아지면 종종 뒤로 걷곤 한다.

그래서 나는 뒷걸음질 치는 것이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낭만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