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다문 Jul 04. 2022

사회복지 현장실습 소감

현장실습의 중요성과 느낌

사회복지 학도가 되다.

회사에 다니며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을 통해 사회복지학과에 등록을 하고 온라인 강의를 듣고 리포트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사 준비를 하게 되었다수강을 하며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위해 장애인복지센터에서 현장실습 근무를 하게 되었다실습생을 지도하는 슈퍼바이저의 다양한 의견과 도움으로 실습일지를 쓰며 대학에 제출했던 사회복지현장실습 소감문에서 사회복지학을 배우게 된 이유와 현장실습의 중요성은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배우고 느끼게 된 현장실습 소감문을 새롭게 다짐한다는 마음으로 올려본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          

사회복지는 인간이 살아가는 전 분야에서 안정된 삶을 살도록 지원하는 사회활동을 의미한다고 했다. 사회복지사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렇게 사회복지란 무엇이며 어디서 무슨 일을 하는지 학습을 통해 배우게 되었다. 현장실습을 통해 수업 중에 배운 보편적인 이론들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직접 경험을 하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된다. 현장실습을 하게 되면 다양하게 체험하고 사회복지사로서 기본 소양도 갖출 수 있는 생생한 실천 현장이어서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사회복지사로서 체계적으로 전문적 역할을 하도록 체험하게 될 것이다. 그동안 학습을 통해 배운 다양한 지식들을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의 실습 경험을 사회복지사로서 자질이 되는지 능력도 검증해 보고 싶다. 그래서 현장실습을 할 때 어떤 부분에 대해 알고 가야 될지 필요한 부분에 대해 걱정도 되고 잘해보고도 싶어 이런저런 세세한 부분까지 철저히 준비하여 실습에 임하기로 다짐했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총 160시간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지적장애인 생활시설로 지적장애인 혹은 자폐성 장애인들에게 24시간 일상생활을 제공하고 전문적인 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 실습할 곳이다. 한 달이라는 짧은 실습기간이라는 부분을 고려하여 실습을 통해 배우면서 도움도 드릴 수 있을 분야라는 점을 생각하여 실습지를 선택하게 되었다. 클라이언트에게 인간다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지 시행착오를 겪으며 다양한 체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겠다.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대해 경험하고, 복지기관의 전반적인 운영시스템을 파악하여 사회복지기관에 대해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알고 싶은 생각으로 실습을 시작하게 되었다.               

현장실습 경험과 느낀 점          

실습기간은 총 4주로 평일 5일간 09:00부터 18:00까지 시설에 나와 실습을 하게 되었다. 실습 첫날 기관장님과 면담을 하고 시설 전반에 대한 안내와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복지재단법인에 대해 소개를 들었다. 장애인시설을 지원하고 운영하고 있는 복지법인은 장애인 거주시설, 중증장애인 요양시설, 장애인 종합복지관, 재활병원,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장애인 유료 복지시설을 주요 사업을 하고 있는 종합복지재단이다. 시설에 대한 설명과 실습에 대한 조언을 실습지도자를 통해 자세하게 들었다.      

실습기관인 장애인시설은 완전히 독립적으로 활동하기엔 불편한 장애인에 대한 생활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예쁘고 정다운 시설에서 즐겁고 행복한 웃음과 사랑, 희망, 정다움이 안팎으로 가득 퍼져 나가는 곳이라고 한다. 사회복지의 현장에서 생생한 모습을 보고 듣고 실제 경험하여 새롭게 사회복지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처음 일주일은 낯설고 어색한 기간이었지만 친절한 슈퍼바이저의 도움으로 분위기에 맞춰 적응할 수 있었다. 사실 일주일 동안은 이론교육 위주여서 배웠던 학습을 복습하는 것으로 앞으로 어떻게 할지 실습할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는 기간이었다. 또한 한번 세운 일정은 반복되는 일이었다. 기초생활서비스 프로그램, 사회심리재활서비스 프로그램, 교육재활서비스 프로그램, 직업재활서비스 프로그램, 의료재활서비스 프로그램 등에 대해 실습하며 이용자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가정과 사회복귀를 위해 도움을 주도록 하는 일이었다. 현장 실습할 커리큘럼에 대해 소개를 해주어 실습과정을 미리 이해하게 되었다.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처음 참여를 하며 많이 걱정을 했었는데 시설 소개와 법인 소개를 해주어 시설 전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걱정했던 마음도 편해졌다. 실습시간에 열심히 참여하여 많은 것을 경험하도록 해야겠다. 현장실습은 배운 이론을 체험을 하는 것이지 공부하려고 온 것이 아니라는 말처럼 생생한 현장에서의 체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지적장애란 정신발달의 지체로 인해서 지적 기능이 평균 이하이며 사회의 적응은 어느 정도 할 수 있으나 많은 사회활동, 교육이나 직업 면에서 완전히 독립적이기 곤란한 사람들이다. 지적 기능의 정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중도, 최중도로 분류한다. 원인으로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이 있다. 이 시설의 주요 이용자들인 지적장애인에 대해 바른 이해를 해야 그들을 올바로 돌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앞으로의 사회복지활동에 밑거름이 되고 기초가 될 거라는 믿음으로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과정이기에 마음을 다잡고 반복되는 일과와 프로그램에 참관했다.      

실습기간이 매일 반복하여 지나가는 일이기에 나태해지기 쉽지만 따뜻한 미소로 맞이해주시는 기관장님과 직원들 그리고 장애인 이용자들과 함께 생활하며 복지사로서의 자세를 지키며 맡은 역할을 실천하도록 노력했다. 복지사의 길을 가기 위해 필요한 실습의 과정이지만 이렇게 매주 기관에 나와 일을 한다는 건 보람도 있고 알차게 보낸다는 자부심도 느끼게 해 준 일이기도 했다. 장애인 이용자들과 함께 생활하며 평소에 생각했던 편견을 버리고 편한 이웃으로 나의 친구들이고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임했다. 코로나19로 제한이 많아 실습동안 이용자들과 자주 함께 생활하지 못했던 점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마스크 착용으로 의사전달도 어려워 조심스럽게 활동해야만 했던 점도 아쉬웠지만 경험한 것도 많은 실습기간이었다. 앞으로 사회복지 업무를 하게 되면 이곳에서 배운 실습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이 되리라 생각한다. 기회가 된다면 사회복지사로서 이용자들에게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일을 많이 만들어 도움이 되고 싶다. 가슴이 따뜻해지는 시설에서의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시간만 채우는 실습이 아니고 사회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와 현실을 알게 해 준 기간이었다. 실습은 세상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하고 복지에 대한 가치관에 좋은 영향을 주는 시간이었다.           


사회복지 실습 전체를 통해 얻은 것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며 늘 능동적인 마음으로 이용자들이 좀 더 편한 세상을 위해 활동과 개발을 꾸준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번 실습시간 동안 처음 장애인을 대할 때 다가가기가 낯설기만 하고 어색하였지만 실습을 통해 가까워지게 되었고 많은 것을 배우고 이해를 하게 되었다. 사회복지 학문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력을 쌓아 이론과 실무를 겸한 전문적인 복지 전문가가 되는 것이 목표였고, 이론은 학습으로 알고 있지만 실무에 대한 현장 경험이 부족하여 실습을 하게 되었다. 이번 지적장애인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고, 복지기관 운영시스템에 전반적인 체계에 대해 현장실습을 통해 파악하게 되어 소기의 목표도 달성했다.     

장애인 복지시설을 실습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복지기관에 감사를 드리고 싶다. 무엇보다 이론으로만 알고 있던 사회복지에 대해 현장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지만 시간이 너무 부족하고 아쉬운 마음이 컸다. 실습 기간이 조금 더 여유 있었다면, 내게 인적, 물적 자원이 풍부했더라면 이용자들에게 하나라도 더 해줄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부족한 실습생 때문에 실습지도자님과 이용자들만 고생시킨 것 같아 아쉬운 마음도 컸다. 앞으로 실습생이 아닌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하게 될 때에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겠지만, 이러한 자신의 한계를 미리 자각하도록 도움을 주신 현장실습기관의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사회복지사로서 이용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일을 많이 만들고 싶다. 가슴이 따뜻해지는 시설에서의 사회복지현장실습 너무 감사하고 행복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가을햇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