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진채 Jan 03. 2024

“네 아버지 이름이 뭐냐!”

철없는 아이들이라 할지라도 농촌에서 일어나는 사건치고는 죄질이 가볍지 않은 현행범으로 적발되는 수가 종종 있었다. 

봄이 질 무렵 겨우 팬 보리의 모가지를 뽑아 여린 밑동을 이로 자근자근 씹어 풀피리를 만든다거나, 가을에 덜 익은 벼의 모가지를 뽑아, 잡은 메뚜기를 꿰는 데 사용하는 짓은 평생 농민인 어른들에게는 용서받을 수 없는 중죄(重罪)다. 

    

해찰의 현장에서 동네 어른에게 잡히면 한결같이 이런 심문이 있었다.     


“네 아버지 이름이 뭐냐!”     


죄질로 따지면 현장에서 귀싸대기라도 올려야 할 일이지만 남의 귀한 자식을 즉결 처분까지 집행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는 것을 그때 어른들은 아신 것이다. 그런 농민 어른들은 거의 가 무학이었다. 가방끈의 길이하고 인격이 비례하는 게 아니다.   

  

지금은 우리가 모두의 갈 길을 살피는데 정성을 쏟아야 하는 연초다. 모든 사람이 나서서 꿈을 쏟아내는데 나까지 나설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냥 우리 가슴의 속셈이 예전 같지는 않다는 것을 새길 수 있었으면 하는 우려만 표하고 싶다. 

우리가 조금만 더 노력하면, 이 강산이 한결 더 부드러워질 수 있을 것이라는 소망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송구영신(送舊迎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