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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치초요 May 01. 2022

7. 2교시-그림책 이어 쓰기

<딴생각 중>

지난 시간에는 그림책 읽는 법에 대하여 아이들과 함께 공부를 했다.

 <딴생각 중>이라는 책을 가지고

그림책 읽는 법 실제 연습을 해 본 것이다.


그 배경지식을 기반으로 오늘은 그림책 수업을 제대로 시도해 보았다.

총수업은 3단계로 구성하였다.

1단계 - 그림책 읽을 준비
2단계- 그림책 읽기
           선생님이 읽어주기
           혼자 읽기
           친구와 함께 해석 읽기
3단계- 그림책 이어 쓰기


1. 1단계ㅡ그림책 읽기 준비 단계            

<활동>
겉표지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의 내용을 상상하기
제목과 그림을 연결하여 이야기 내용을 상상하기
작가에 대하여 알아보기.(수상경력, 그림 스타일 등)  
어려운 단어 알아보기
① 처음 책 표지를 보았을 때 어떤 생각을 했나요?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② 책 표지 그림을 살펴봅시다. 무엇 무엇이 나오나요?
③ 인물의 표정은 어때요? 시선은?
④ 책 표지와 제목을 보니 책 속에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요?
⑤ 이 책의 작가에 대해 알고 있나요?         

 작가와 함께 옮긴이 그리고 출판사에 제공하는 자료들을 아이들에게 소개하였다.

어떤 사람이 이 그림책을 그리고 썼는지,

그는 어떤 생각으로 책을 통해 우리에게 말을 걸어오는지?

아이들이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출판사의 책 소개와 서평까지 안내하였다.

특히 작가의 말이 아이들의 흥미를 끌었다.

"어렸을 땐 심심해서 방 안을 몇 시간씩 빙빙 돌아다니곤 했어요. 그러다 꼬리도 없고 머리도 없는 이야기들을 지어내면서 시간을 보냈죠. 미술학교에 들어가면서 전 그 이야기들을 그리기 시작했어요. 나무,ᅠ달리는 말,ᅠ갈매기들,ᅠ정원에 있는 불도그,ᅠ소시지,ᅠ소파,ᅠ파리들, 머리 위를 걷는 사람들 , 날아다니는 여자들 그리고 악어 입안에 있는 아이들을요.  지금도 아이들에게 즐겁고 희한한 이야기들을 들려줘요.ᅠ이상한 이야기들이 사실처럼 벌어지고,ᅠ못생기거나 힘이 세지 않은 주인공들이라도 얼마든지 우리를 웃게 해 주는 그런 이야기들이요. 전 언제나 딴생각에 빠져 있어요.ᅠ이 작품도 그렇게 시작되었답니다."ᅠ <출판사 제공>


2. 2단계 그림책 읽기            

1. 선생님이 읽어주기

 글과 그림을 보면서 들어보세요.            

2. 혼자 읽어보기

무엇이 보이는지 생각하며 읽어보자.

글로 말하지는 않지만, 그림으로 말하는 것이 있는지 찾아보며 읽어보자.

잘 읽었나요?

① 이 그림책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해 말해 보세요.

주인공, 부모님, 의사, 거리 사람들
"선생님, 사슴, 고래, 구름... 이런 것은 인물이 아닌가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동화 속에서 인물은 무생물이어도 말을 하고 생각을 하면 모두 인물이라고 하잖아요. 강아지똥에서는 강아지똥도 인물이에요."
"그림책이라서 글로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주인공에게 말을 했을 것 같아요."
"그렇게 생각하면 다 인물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말을 걸었을 것 같은 인물을 한번 소개해 볼까요? 무슨 말을 했을까?"
"구름은 공부하지 말고 이리 나와 나랑 함께 여행을 떠나자고 했을 것 같아요."
"고래도 누가누가 빠른가 수영 내기하자고 했을 것 같아요."
 끝이 없이 나온다.
"좋아요. 그림책 속에서 그림 속 등장인물이 그렇게 말했다고 생각이 든다면 상상 속 인물이라고 할 수 있지요."

② 그림책 속의 장소와 시간을 살펴볼까요?

"어렸을 때부터 어른이 되기까지요."
"장소는 학교, 병원, 집, 거리요"
"또 있어요. 하늘, 바다, 들판도요."
"맞아요. 상상 속에서 놀았던 공간도 장소로 볼 수 있겠지요."
실제 수업을 해 보니
일반 동화책과 그림책은 좀 다르다.
상상한 부분을 일반 동화에서는 인물이나 장소로 인정하지 않는 경향인데
그림책에서 내용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해야 할 것 같다.
이 애매모호함
확실한 선 긋기는 필요하다.
이 책은 그야말로 < 딴생각 중 > 이므로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는 것이 크게 의미를 없을 듯 하나
배우는 단계라
실제와 상상 두 기준을 두고
장소, 시간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의 상상의 세계를 다 파괴하는 것 같은 느낌도 살짝 든다.

  ③ 책 속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은 어디라고 생각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저는 들판요. 나도 말처럼 달리고 싶어요."
"나는 학교요. 정말 벗어나고 싶어요."
바닷속, 구름 위, 하늘, 초원 등등
현실과 상상을 구분한 것이 이야기가 더해갈수록 의미가 없어지고 있다.

④ 그림책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장면은 어느 장면인가요?

대부분 친구들이 노란 깃털 장면을 뽑았다.

⑤ 전체적인 그림의 분위기가 어떠한가요?     

딴생각에 대한 로망?
수업시간, 숙제할 때 엉뚱한 이야기 한다고 멍 때린다고 혼났던 경험 탓인지
회색과 검은색으로 그려진 전체 분위기와 달리
아이들은 밝게 신나게 생각하고 있었다.
상상 속에서 함께 뛰놀아서 인가???

       

2단계 혼자 읽기 한 후,

이야기를 나눌 때에는

책의 내용 해석, 느낌에 대하여 열어 두는 것이 좋다.

각 색의 의미나 상징 등 사회적 약속으로

아이들의 그림 해석을 가로막지는 않는지 주의해야 한다.

그림책은 내가 주인공이 되어 읽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의 해석이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인정해 주는 것이 좋다.


이 책에서 독자인 우리 아이들은 이미 주인공이 되어

답답한 교실을 벗어나서 하늘을 맘껏 날며

바닷속에도 들어가 고래와 달리기도 해 보고

들판에도 말과 경주도 해 보았기 때문인지

무채색이 주는 느낌에서 멀리 벗어나 있었고

이 책 전체에 대한 느낌은 파랑과 노랑 그 자체였다.


3. 그림 해석하며 읽기

함께 해석 읽기는

지난 시간에 그림책 읽는 법을 배우면서

각각 장면을 담당하여 읽기 연습을 해 보았기에 생략했다.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준비한 다음 활동으로 넘어갔다.

 해석읽기 활동에 적절한 발문.

<함께 읽기 중>
① 그림 속에 등장하는 장면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 누가, 언제, 어디서, 왜, 무엇을, 어떻게 했나요?
    - 각 색의 의미? 행동? 인물 간의 관계? 거리? 주변 것?
    - 보이는 모든 것들의 의미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촉진해 준다.
② 등장인물의 시선을 따라가 보세요. 어느 곳으로 이동하고 있나요?
   (이때 해당 장면을 사전에 안내하고 질문하는 것이 좋다.)
③ 등장인물의 표정을 봤을 때 지금 인물의 마음은 어떠할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이때 해당 장면을 사전에 안내하고 질문하는 것이 좋다.)

<읽은 후>
④ 이 그림책에서 가장 중심이 될 만한 부분은 어디일까요?
⑤ 그림을 보았을 때 가장 눈길이 먼저 가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⑥ 이 그림책의 주요 색채나 형태, 질감, 선들은 어떤 느낌이 드나요?
⑦ 반복되는 형태나 색이 있나요? 어떤 의미일까요?
⑧ 이 책의 그림 중에서 무엇을 상징하는 그림이 있나요?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⑨ 그림 중에서 운동감이 느껴지는 그림을 찾아보세요. 어느 부분에서 그렇게 느껴지나요?


"그림책 함께 읽기는 지난 시간에 했으므로 이번 시간에는 생략할게요."

"선생님, 근데 저 새롭게 발견한 거 있어요."

"그게 뭔데?"
"이 사람들은 모두 무릎이 굽어져 있어요. 그런데 주인공 무릎은 안 그래요."

"오, 그러네. 샘도 발견 못했는데... 어떤 의미일까?"

"사람들이 바쁜 것 같아요."

"주인공은 바쁘지 않아요."

"사람들은 왜 바쁘지?"
"일을 빨리 하려고요."

"주인공은?"
"아 저 알아요. 사람들은 현실적이고 주인공은 상상 속에서 살아가고 있어요."

"그래 그래요. 사람들은 꿈같은 것을 잃고 현실 속에서 자신의 일에만 매달리고 있는데

주인공은 항상 <딴생각>을 하면서 여유 있게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 것 같네."

"근데요. 주인공도 이제 작가의 꿈을 찾았으니 바쁘게 살지 않을까요?"

"그렇겠네."


<생각 나누기>
①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이나 특별하다고 느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②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서 등장인물의 심리를 한번 추측해 봅시다.
③ 작가의 생각과 느낌에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나요? 왜 그런 생각이 들었나요?
    전혀 공감할 수 없는 부분이 있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④  작가의 의도가 가장 잘 드러난 장면(그림)은 무엇인가요? 왜 그렇게 생각했나요?
⑤ 만약 내가 작가라면 다르게 표현하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⑥ 작가가 그리는 방식에서 특이한 점을 발견했나요? 작가는 어떻게 표현했나요?
⑦ 작가가 사용한 색상, 몸짓, 시점에서 뭔가 특별한 것을 발견한 것이 있나요?
⑧ 작가는 어떠한 문화와 사회에 속해 있었을까요?
<마무리하기>
① 친구들의 해석이 자신의 해석과는 다르게 새로움을 준 것이 있나요?
② 다른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 바뀐 부분이 있나요?
③ 이 책에 대해 더 이야기를 해 보고 싶은 것이 있나요?
④ 이 그림책은 나에게 무엇을 생각하게 했나요?
⑤ 좋은 그림책은 어떠해야 할까요?
⑥ 이 그림책을 읽고 <딴생각 중>은 ~~ 다. 왜냐하면 ~~ 이기 때문이다. 두 문장으로 정의해 봅시다.  

3. 3단계 그림책 이어쓰기

 나는 언제 딴생각을 하나요?        

  아이들에게 가장 많이 나온 것은 수업 시간, 엄마 잔소리 들을 때, 화장실, 공부하기 싫을 때, 숙제할 때 등등이었다.


내가 하는 딴생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써 보세요.                      

 게임에 대한 것, 내가 만약 죽는다면, 학교가 없다면?

수학과 영어가 중요한 과목이 아니라 게임이나 메이커가 중요한 과목이라면? 등등


그림책 이어 쓰기

다음은 마지막 장면입니다.     
                              
그의 글을 읽은 한 남자는 잊고 있었던 깃털을 찾았고, 하늘을 납니다.
아,  그의 깃털은 주홍색이네요!

이야기가 이어진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상상하여 뒷이야기를 이어 써 보세요.

그림책 이어 쓰기를  시작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을 그림으로 나타낸다는 것에 대해 난감해했다.

"글로만 쓰면 안 되나요?"

"그냥 낙서처럼 생각나는 데로 그려보세요. 여러분들이 글을 잘 몰랐을 때는 생각이나 하고 싶은 말을 그림으로 잘 나타내었답니다. 유치원 때 기억나나요?"

"그때는 잘했는데 지금은..."

"여러분은 글보다 그림을 먼저 한 사람들이에요."


글자를 알면

그림과 글자 사이를 오가며

보다 넓게 깊게 읽어낼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아이들은 이미 문자에 익숙해져 있었고

그림과 많이 멀어져 있었다.


잃어버린 내 안의 그림을 찾아 출발!!!

그림과 문자를 오가며 깊이 있는 그날이 올 때까지

참고: 앞에 소개한 김현정 논문의 내용을 실제 수업에 적용, 구성원에 맞게 수업을 나름대로 재구성하여 적용


다음 시간에는 <딴생각 중>을 주제로 하여

갈래별 글쓰기 중 동시 쓰기를 지도하고자 한다.

동시를 쓰고, 첨삭 받고

그에 알맞은 그림을 그리고

2주에 걸쳐 시화 완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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