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생각 중>
1단계 - 그림책 읽을 준비
2단계- 그림책 읽기
선생님이 읽어주기
혼자 읽기
친구와 함께 해석 읽기
3단계- 그림책 이어 쓰기
<활동>
겉표지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의 내용을 상상하기
제목과 그림을 연결하여 이야기 내용을 상상하기
작가에 대하여 알아보기.(수상경력, 그림 스타일 등)
어려운 단어 알아보기
① 처음 책 표지를 보았을 때 어떤 생각을 했나요?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② 책 표지 그림을 살펴봅시다. 무엇 무엇이 나오나요?
③ 인물의 표정은 어때요? 시선은?
④ 책 표지와 제목을 보니 책 속에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요?
⑤ 이 책의 작가에 대해 알고 있나요?
주인공, 부모님, 의사, 거리 사람들
"선생님, 사슴, 고래, 구름... 이런 것은 인물이 아닌가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동화 속에서 인물은 무생물이어도 말을 하고 생각을 하면 모두 인물이라고 하잖아요. 강아지똥에서는 강아지똥도 인물이에요."
"그림책이라서 글로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주인공에게 말을 했을 것 같아요."
"그렇게 생각하면 다 인물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말을 걸었을 것 같은 인물을 한번 소개해 볼까요? 무슨 말을 했을까?"
"구름은 공부하지 말고 이리 나와 나랑 함께 여행을 떠나자고 했을 것 같아요."
"고래도 누가누가 빠른가 수영 내기하자고 했을 것 같아요."
끝이 없이 나온다.
"좋아요. 그림책 속에서 그림 속 등장인물이 그렇게 말했다고 생각이 든다면 상상 속 인물이라고 할 수 있지요."
"어렸을 때부터 어른이 되기까지요."
"장소는 학교, 병원, 집, 거리요"
"또 있어요. 하늘, 바다, 들판도요."
"맞아요. 상상 속에서 놀았던 공간도 장소로 볼 수 있겠지요."
실제 수업을 해 보니
일반 동화책과 그림책은 좀 다르다.
상상한 부분을 일반 동화에서는 인물이나 장소로 인정하지 않는 경향인데
그림책에서 내용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해야 할 것 같다.
이 애매모호함
확실한 선 긋기는 필요하다.
이 책은 그야말로 < 딴생각 중 > 이므로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는 것이 크게 의미를 없을 듯 하나
배우는 단계라
실제와 상상 두 기준을 두고
장소, 시간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의 상상의 세계를 다 파괴하는 것 같은 느낌도 살짝 든다.
"저는 들판요. 나도 말처럼 달리고 싶어요."
"나는 학교요. 정말 벗어나고 싶어요."
바닷속, 구름 위, 하늘, 초원 등등
현실과 상상을 구분한 것이 이야기가 더해갈수록 의미가 없어지고 있다.
대부분 친구들이 노란 깃털 장면을 뽑았다.
딴생각에 대한 로망?
수업시간, 숙제할 때 엉뚱한 이야기 한다고 멍 때린다고 혼났던 경험 탓인지
회색과 검은색으로 그려진 전체 분위기와 달리
아이들은 밝게 신나게 생각하고 있었다.
상상 속에서 함께 뛰놀아서 인가???
<함께 읽기 중>
① 그림 속에 등장하는 장면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 누가, 언제, 어디서, 왜, 무엇을, 어떻게 했나요?
- 각 색의 의미? 행동? 인물 간의 관계? 거리? 주변 것?
- 보이는 모든 것들의 의미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촉진해 준다.
② 등장인물의 시선을 따라가 보세요. 어느 곳으로 이동하고 있나요?
(이때 해당 장면을 사전에 안내하고 질문하는 것이 좋다.)
③ 등장인물의 표정을 봤을 때 지금 인물의 마음은 어떠할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이때 해당 장면을 사전에 안내하고 질문하는 것이 좋다.)
<읽은 후>
④ 이 그림책에서 가장 중심이 될 만한 부분은 어디일까요?
⑤ 그림을 보았을 때 가장 눈길이 먼저 가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⑥ 이 그림책의 주요 색채나 형태, 질감, 선들은 어떤 느낌이 드나요?
⑦ 반복되는 형태나 색이 있나요? 어떤 의미일까요?
⑧ 이 책의 그림 중에서 무엇을 상징하는 그림이 있나요?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⑨ 그림 중에서 운동감이 느껴지는 그림을 찾아보세요. 어느 부분에서 그렇게 느껴지나요?
<생각 나누기>
①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이나 특별하다고 느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②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서 등장인물의 심리를 한번 추측해 봅시다.
③ 작가의 생각과 느낌에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나요? 왜 그런 생각이 들었나요?
전혀 공감할 수 없는 부분이 있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④ 작가의 의도가 가장 잘 드러난 장면(그림)은 무엇인가요? 왜 그렇게 생각했나요?
⑤ 만약 내가 작가라면 다르게 표현하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⑥ 작가가 그리는 방식에서 특이한 점을 발견했나요? 작가는 어떻게 표현했나요?
⑦ 작가가 사용한 색상, 몸짓, 시점에서 뭔가 특별한 것을 발견한 것이 있나요?
⑧ 작가는 어떠한 문화와 사회에 속해 있었을까요?
<마무리하기>
① 친구들의 해석이 자신의 해석과는 다르게 새로움을 준 것이 있나요?
② 다른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 바뀐 부분이 있나요?
③ 이 책에 대해 더 이야기를 해 보고 싶은 것이 있나요?
④ 이 그림책은 나에게 무엇을 생각하게 했나요?
⑤ 좋은 그림책은 어떠해야 할까요?
⑥ 이 그림책을 읽고 <딴생각 중>은 ~~ 다. 왜냐하면 ~~ 이기 때문이다. 두 문장으로 정의해 봅시다.
다음은 마지막 장면입니다.
그의 글을 읽은 한 남자는 잊고 있었던 깃털을 찾았고, 하늘을 납니다.
아, 그의 깃털은 주홍색이네요!
이야기가 이어진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상상하여 뒷이야기를 이어 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