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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장창명 Jul 16. 2023

사회적 검증, 소셜프루프, 다수의 행동

마케터의 비밀서재  3편 - 브랜드들이 사용하는 사회적 검증 효과


사회적 검증, 소셜프루프, 다수의 행동

마케터의 비밀서재  3편 - 브랜드들이 사용하는 사회적 검증 효과


사회적 검증효과(Social Proof)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의견을 따라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즉, 소비자들은 다수(대중) 행동에 영향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나 소셜미디어가 발달한 지금은 자신의 행동이나 선택이 다수의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거나 옳은 선택인지에 대한 확인을 원하는 경우 많은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사회적 검증효과는 소비자들의 행동과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요인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심리학적 전략은 소비자들의 인지, 감정,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받으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를 위해 마케팅에서 심리학적 요소인 사회적 증명, 손실회피, 상호성효과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행동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자들은 자신의 선택이 다수의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는지, 옳은 선택인지에 대한 확인을 원합니다. 이에 따라 마케팅에서는 사회적 검증효과를 이용하여 제품이나 브랜드를 다수의 사람들이 선택하고 사용하고 있다는 내용과 이미지를 조성하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여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유도합니다. 사회적 증명은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통해 신뢰할 만한 정보를 얻고 구매 결정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밖에 브랜드/기업에서는 사회적 검증 효과를 어떻게 마케팅적으로 사용하는지 외부사례와 저의 사례로 같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긍정적인 리뷰와 평점의 영향: 

소비자 입장에서 사회적 검증을 할수 있는 방법중 하나는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리뷰와 평점을 통해 확인하는것이죠. 즉,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리뷰와 평점은 소비자들에게 사회적 검증의 역할을 합니다. 양질의 리뷰와 높은 평점은 제품이 신뢰할만하고 인기가 있다는 신호로 작용합니다. 동일한 카테고리 후보군 제품을 봤을때, 특정 제품의 좋은 리뷰나 높은 평점들은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많은 영향력을 끼칩니다.


2.사회적 증명의 효과: 

사회적 증명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하는 현상으로,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사회적 증명은 소비자들의 구매 동기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다수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이미지를 조성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로, 아래 이미지에 보시면 엠플리튜드(솔루션) 프로그램의 홍보를 할 때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 이 솔루션 사용하고 있다는 것도 사회적 증명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래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다는 로고를 통해 낯선 느낌을 줄이고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출처 : AB180 Amplitude


이밖에도 1) "00명이 구매했어요" ! 2) "00명이 이 제품을 선택했어요" 3) "00명이 봤어요!" 라는 문구로 고객의 참여를 더 활발하게 유도할때도 있습니다. 필자의 회사 APP 프로덕트 역시 대한미국 모든 홈쇼핑을 모은 특성을 서비스에 잘 녹여 '실시간 베스트' 탭 안에 실시간으로 00명이 본 제품, 00명에게 인기 있던 제품을 통해 유저들에게 정보와 함께 고객의 참여를 더 활발하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메시지나 홍보 역시 그런 기조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자 캡쳐이미지 (좌) 오늘의집 푸시 / (우) 홈쇼핑모아 실시간 차트


3.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 

인플루언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많은 팔로워들에게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리뷰와 추천을 많이 하죠.  이들의 영향력은 사회적 검증효과를 크게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인플루언서 영향력이 큰 카테고리 중 하나는 단연, 뷰티 라고 생각하는데요. 뷰티 브랜드는 타깃/제품에 맞는 매력적인 모델 및 인플루언서를 섭외하여 제품을 홍보하는 데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FREEPIK



4.한정 수량, 희소성 효과, 타임세일 : 

'한정수량' '희소성 효과'는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희소성 효과는  한정판, 리미티드에디션이라는 메시지를 통해 특히나 소비자의 매혹하는 전략으로 많이 활용되죠. 특히나 패션이나 명품 카테고리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제한된 수량(한정수량)을 강조하거나 희소성효과를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은 일반적인 판매 방식보다 고객의 이목을 더욱더 끌수 있는 전략입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 역시 단, 3일간의 진행하는 프로모션 기획전을 항상 강조하기 위해 이벤트 페이지내에 시간 COUNT 다운 기능을 넣어서 시간을 더 강조 하고 있습니다. 

출처 : 롯데하이마트

타임세일 역시, 특정기간에만 구매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열어놓아, 한정 판매와 유사하게 실제로 시간이 흐르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 해당 혜택을 놓칠수 있다는 형태의 디자인과 메시지로 고객에게 많이 소구하고 있습니다. 

출처 : 홈쇼핑모아 주말홈대전 이벤트



같이 읽어 보면 좋은 글 : 

마케터의 비밀서재 1편

https://brunch.co.kr/@f1f75b7743d443a/63



마케터의 비밀서재 2편

https://brunch.co.kr/@f1f75b7743d443a/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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