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식스니펫 - 필요한 정보를 간단히

by Chloe J
KakaoTalk_20240207_112712113.jpg

지식스니펫과 스마트블록은 네이버 블로그가 지향하는 방향이다. 따라서 블로그를 쓰는 우리가 배우고 따라가야 할 지향점 이다. 네이버 블로그의 기본 가치는 검색자의 이용 편리다. 검색자가 최대한 불편하지 않게 최적의 정보를 보여주는 게 그들의 로직이다. 지식스니펫과 스마트블록도 같은 가치에서 기원한다. 오늘은 지식스니펫을 살펴본다.


목차

1. 지식스니펫이란?

2. 지식스니펫을 위한 노력


지식스니펫이란
KakaoTalk_20240207_112459433_01.jpg

작은 정보 소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다. 검색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가장 정확하게 요점만 화면의 최상단에 띄워준다. 특정 정보를 검색해서 요약해 주는 시스템이다. 예를 살펴본다.

KakaoTalk_20240207_112459433_02.jpg

검색어 바로 밑에 나온다. 파워링크 광고가 있는 경우는 광고 밑, 인기글보다 위에 지식스니펫이 위치한다. 지식스니펫이 아닌 검색 상단에 위치하기 위해서는 블로그지수를 오랜 시간 높여야 하는 누적의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데 반해 지식스니펫으로 비교적 블로그지수에 영향을 덜 받고 상위노출을 노려볼 수 있다. 네이버블로그는 최신성이 또 중요한 요소인데 비교적 최신성의 영향도 덜 받는다.


지식스니펫에 선정이 되면 내 글이 최적문서에 가깝게 쓰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검색 사용자는 지식스니펫을 발견하고 요약을 읽어본 후 자신의 질문에 맞다고 여기면 아래에 있는 블로그 주소로 들어간다. 그리고 스크랩, 공감, 댓글, 이웃추가 등의 의미 있는 행동을 하게 될 것이다.


지식스니펫을 위한 노력

고품질의 문서를 작성해서 사용하로 하여금 체류시간을 늘려야 하는 것은 방법이라고 할 수가 없다. 당연히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고 한 번에 되는 것은 아니다. 지속적인 노력외에 단박에 바꿀수 있는 노력이 분명 있다.

인공지능이 내 문서를 읽고 잘 요약할 수 있도록 가독성 좋은 글을 써야 한다. 따라서 내는 4가지를 시도해보고 있다.

1. 내용 들어가기 전에 목차

2. 본문에 소주제로 번호사용

3. 사용

4. 마지막 본문 내용 요약


위 방법은 인공지능이 요약하기 좋은 방법이기도 하면서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 했을 경우 체류시간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모든 검색에 지식스니펫이 나오지는 않는다. 현재는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에 붙어있다. 지금은 아래처럼 이미지하나 없는 정리 잘 된 글도 지식스니펫으로 올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검색자를 편하게 해 주는 게 블로그의 가치이므로 지식스니펫은 앞으로 확장될 것이다.

KakaoTalk_20240207_112459433.jpg

(참고로... 나는 이제 곧 24.2.9일에 블로그 새 계정을 만든다. 따라서 해보고 나서 적은 것은 아니다. 나도 경험을 첨가하지 못해 슬프고 미안하다. 하지만 한 달 동안 공부한 논리상 맞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어떤 결과를 낼지 계속 추적하면서 포스팅할 예정이다.)


지식스니펫에 나오는 글이 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내가 검색한 검색어에 지식스니펫이 있을 때마다 들어가 어떤 형식으로 글이 쓰였는지 보고 분석해 보는 방법이다. 네이버에 잘 검색되는 글이 되기 위해서는 네이버가 좋아하는 글을 써야 하고 네이버가 좋아하는 글을 잘 쓰는 방법은 네이버가 상단에 띄워둔 글을 자세히 보는 방법이다. 일부러 하지는 못하더라도 내가 필요에 의해서 검색할 때 만이라도 분석의 눈을 켜고 블로그를 살펴보도록 하자. 위에서 말한 팁도 이런 방법으로 찾게 되었다.


사용자에게 정확하고 간단한 정보를 제공하는 지식스니펫 요약

1. 목차 사용
2. 본문에 소제목으로 번호나 점(?) 사용
3. 표 사용 (필요에 따라)
4. 내용 요약
keyword
목요일 연재
이전 07화블로그 마케팅 주제 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