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블로그 마케팅 주제 정하기

by Chloe J
KakaoTalk_20240206_092938050_02.jpg
목차

어떤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지?

시장성 있는 콘텐츠?

벤치마킹


어떤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

1. 내가 쓸 수 있는 콘텐츠를 모두 적어보기

2. 흥미 : 좋아하는 것, 취미, 대화주제로 사용하는 것

3. 잘 아는 것 혹은 알아가고 싶은 것

4. 지속가능성 : 만들 수 있는 콘텐츠가 100개 이상이 되나? 하나를 쓰는데(만드는데) 난이도는 적당한가?


: 콘텐츠는 내 안에서 찾아야 한다. 단순 검색이 많고 수익화가 쉽다고 시작한 콘텐츠는 결국 지속성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현재 하고 있는 일, 하고 있는 취미, 비교적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것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그렇게 찾은 답 중에서도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데 너무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는 것은 또한 지속성에 영향을 주므로 일정주기로 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의 콘텐츠를 선택하는 게 좋다.


시장성이 있는 콘텐츠

네이버 블로그 주제 선택에 32개의 주제가 있다. 하지만 보다 남들이 궁금해하는 분야는 존재한다. '일상, 생각'을 예로 들자. 검색 사용자들이 평범한 내 일상을 왜 궁금해할까? 콘텐츠를 선정할 때 네이버 인플루언서 주제 20개 중에 참고하면 된다.

여행 / 패션 / 뷰티 / 푸드 / IT테크 / 자동차 / 리빙 / 육아 / 생활건강 / 게임 / 동물. 펫 / 운동레저 / 프로스포츠 / 방송. 연예 / 대중음악 / 영화 / 공연. 전시 / 도서 / 경제. 비즈니스 / 어학. 교육


: 블로그를 키우기 위해 1일 1 포스팅을 하려고 할 때 단순히 하루에 한 개 쓰기 쉽게 하려고 일기나 다이어트일지, 운동 일지 등의 반복될 수밖에 없는 내용을 선정하게 된다면 누가 나의 일기를 궁금해하겠는가? 뿐만 아니라 반복되는 내용을 계속 씀에 따라 유사, 중복문서가 될 수 있어 블로그 지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반복적인 내용을 하고 싶을 때에는 매일의 기록이 아니라 결산의 형태로 다룰 수 있다.


이때 또 다른 주의점이 있다.

이전에 새벽기상을 블로그에 매일 기록했었다. 제목은 [미라클모닝] 2024.01.30 이와 같은 형태로 달았다. 이처럼 매일 "[미라클모닝]"을 넣는 것은 중복문서로 오인할 가능성이 있다.


반드시 인기 있는 주제를 선택해야 하냐는 또 아니다. 일상을 적을 수도 있다. 가능하면 사용자들이 궁금해할 주제를 선택하되 서브주제로 일상을 기록하면 된다.


벤치마킹

최적화 블로그 검색, 분석필요하다. 어떤 것이든 가장 빨리 배우는 방법은 잘하는 사람을 모방하면서 배우는 것이다. 배움에는 모방할 수 있는 것과 결국은 내 경험치가 쌓여하는 것이 있다. 모방을 통해서 일정 부분을 잘하게 되면 경험치를 쌓는 지속할 힘이 되어준다.


1. 유사 주제 인플루언서의 최적화 블로그세팅과 글쓰기 템플릿

2. 키워드 조사할 때 찾을 수 있는 동일 키워드 최적화 글의 스타일 분석해 보기


잘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를 들여다보면서 비슷한 주제를 가진 블로그에서 몇 개의 주제를 운영하는지 그 메인과 서브는 어떤 식으로 관리를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최적화된 글을 보면서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KakaoTalk_20240206_090449568.jpg
== 요약 ==
블로그 주제 정하기
1. 흥미 있거나 잘 아는 주제 - 재미있게 쓸 수 있나?
2. 지속가능한 주제 - 계속 콘텐츠를 만들 수 있나?
3. 시장성 있는 주제 - 남들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인가?


keyword
목요일 연재
이전 06화블로그 지수 높이기 : DIA로직/ 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