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대중교통 시스템
싱가포르는 도시국가로 대중교통이 발달된 나라이다. 그 이유는 차량을 구입하는 비용이 매우 비싸기 때문이다.
싱가포르에서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부자로 생각할 가능성이 크다.
싱가포르에서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비싼 이유는 아래와 같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1. COE (Certificate of Entitlement, 차량 소유권 인증서)
싱가포르에서는 차량을 구입하려면 먼저 COE를 구입해야 한다. COE는 차량을 소유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인증서로, 10년 동안 유효하다. COE 가격은 경매로 결정되며, 수요와 공급에 따라 변동된다. 일반적으로 COE 가격은 매우 높아서 차량 구입 비용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2024년 기준으로 싱가포르의 COE 가격은 매달 경매를 통해 결정되며, 경매 결과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COE는 5개의 카테고리로 나뉜다고 한다.(A, B, C, D, E)
[참고][COE 카테고리]
- **카테고리 A:** 1600cc 이하 또는 130마력 이하의 차량 (소형차)
- **카테고리 B:** 1600cc 이상 또는 130마력 이상의 차량 (대형차)
- **카테고리 C:** 상업용 차량 (트럭, 밴 등)
- **카테고리 D:** 오토바이
- **카테고리 E:** 오픈 카테고리 (어떤 차량이든 사용 가능)
[참고][COE 가격 예시](2024년 초 기준)
- **카테고리 A:** SGD 80,000 ~ 90,000
- **카테고리 B:** SGD 100,000 ~ 110,000
- **카테고리 C:** SGD 50,000 ~ 60,000
- **카테고리 D:** SGD 11,000 ~ 12,000
- **카테고리 E:** SGD 110,000 ~ 120,000
2. 높은 세금
싱가포르에서는 차량에 부과되는 세금이 매우 높다. 주요 세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등록세 (Registration Fee):** 차량 등록 시 부과되는 세금
- **추가 등록세 (Additional Registration Fee, ARF):** 차량 가격에 따라 차등 부과되는 세금으로, 차량 가격의 최대 180%까지 부과될 수 있음
- **주유세 (Excise Duty):** 차량 가격의 20%에 해당하는 세금
- **GST (Goods and Services Tax):** 현재 8%의 세율로 부과됨
3. 높은 유지비
싱가포르에서 차량을 유지하는 데도 많은 비용이 든다. 주차비, 보험료, 도로 사용료 (ERP: Electronic Road Pricing) 등이 포함되는데 특히 주차비는 도심 지역에서 매우 비쌀 수 있다.
더불어 싱가포르에서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약 SGD 2.60으로 한국에 비해 비싼 편이다 (한국의 경우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약 KRW 1,700 수준)
4. 제한된 차량 수
정부는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차량 수를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차량 구입이 어려워지고, COE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싱가포르에서 차를 구입하는 게 비싼 줄은 알겠는데 얼마나 비싼지 와닿지 않는다고? 그렇다면 소형차(1600cc 이하, 카테고리 A)를 구입하려는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1. **차량 가격:** 예를 들어, 차량 가격이 SGD 50,000이라고 가정
2. **COE 가격:** 카테고리 A의 COE 가격이 SGD 85,000이라고 가정
3. **등록세 및 추가 등록세 (ARF):**
- **등록세 (Registration Fee):** SGD 220 (고정)
- **추가 등록세 (ARF):** 차량 가격의 100% (SGD 50,000)
4. **주유세 (Excise Duty):** 차량 가격의 20% (SGD 10,000)
5. **GST (Goods and Services Tax):** 차량 가격 + COE + 등록세 + 추가 등록세 + 주유세의 8% (SGD 152,976의 8%, 약 SGD 12,238)
*최종 비용 계산*
- **차량 가격:** SGD 50,000
- **COE 가격:** SGD 85,000
- **등록세:** SGD 220
- **추가 등록세:** SGD 50,000
- **주유세:** SGD 10,000
- **GST:** 약 SGD 12,238
**최종 비용:** SGD 207,458 (약 한화 약 2억1,141만 2,149.48원)(…..)
이렇듯 소형차 한 대를 구매하는 데에도 약 2억 넘게 드는 싱가포르에서 평범한 직장인이 차량을 구매하기란 쉽지 않다.
다행히 싱가포르는 도시국가라는 이점(도시의 끝에서 끝까지 2시간이면 이동 가능) 활용한 대중교통이 매우 발달한 나라 중 하나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차를 소유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싱가포르와 한국의 교통수단의 종류와 요금을 비교해 보자. (1SGD=1,019.06 원, 24.06.30기준)
1. 대중교통
1-1. 버스, 지하철(MRT)
싱가포르에서 지하철(MRT)과 버스 요금은 거리 따라 SGD 0.92에서 SGD 2.17 사이로 월 정기권은 무제한 이용권이 약 SGD 128이다.
한국에서 지하철과 버스 요금은 어른 기준으로 KRW 1,250에서 KRW 1,850 사이이며, 서울에서는 약 KRW 55,000의 정기권을 제공한다.
버스, 지하철 요금은 한국이 조금 더 저렴하거나 비슷하다
1-2. 기차
싱가포르는 도시국가로 주로 지하철(MRT)을 이용한다. 하지만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연결하는 국제 철도 서비스가 있으며 비용은 성인 기준 약 SGD 5 (한화 약 4,800원) 정도이다.
한국에는 KTX(고속철도), ITX, 그리고 일반 기차가 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KTX를 이용할 경우 약 KRW 59,800, 서울에서 춘천까지 ITX를 이용할 경우 약 KRW 9,700의 비용이 든다. 일반 기차는 KTX와 ITX보다 저렴하다.
기차 요금의 비교는 무의미하다고 판단되어 패스.
2. 택시
싱가포르와 한국의 택시비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두 나라의 요금 체계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2-1. 기본요금
-싱가포르:
일반 택시의 기본요금은 약 SGD 4.00 (한화 약 3,800원)며 이는 첫 1km까지 적용됨
*대형 택시나 고급 택시의 경우 기본요금이 더 높을 수 있음
-한국:
서울을 기준으로 일반 택시의 기본요금은 약 4,800이며 이는 첫 2km까지 적용됨
*대형 택시나 고급 택시의 경우 기본요금이 더 높을 수 있음
2-2. 거리 요금
- 싱가포르:
기본요금 이후 1km당 약 SGD 0.25 ~ 0.33 (한화 약 240 ~ 310원) 정도의 요금이 추가됨
*거리 요금은 주행 속도와 거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한국:
기본요금 이후 132m당 약 100원의 요금이 추가되며 주행 속도가 15km/h 이하일 때는 31초당 100원이 추가됨
2-3. 시간 요금
- 싱가포르:
교통 체증 시, 주행 속도가 20km/h 이하일 경우 시간 요금이 적용되며, 약 45초당 SGD 0.25 (한화 약 240원) 정도가 추가됨
- 한국:
주행 속도가 15km/h 이하일 경우 31초당 100원이 추가됨
2-4. 추가 요금
- 싱가포르:
시간대별 추가 요금:
-밤 11시부터 새벽 6시까지는 기본요금의 50%가 추가됨
-공항에서 출발하는 경우 추가 요금이 부과됨(SGD 3.00 ~ 5.00).
-중심 업무 지구(CBD) 및 특정 장소 진입 시 추가 요금이 부과됨
- 한국:
시간대별 추가 요금:
-밤 12시부터 새벽 4시까지는 기본요금의 20%가 추가됨
-공항에서 출발하는 경우 추가 요금이 부과됨 (8,000원 ~ 10,000원).
결론적으로 싱가포르와 한국의 택시비는 기본요금과 거리 요금, 시간대별 추가 요금 등 여러 요소에서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한국의 택시비가 싱가포르에 비해 조금 더 싼 경향이 있다.
아래는 내가 싱가포르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느낀 장단점이다(*주관적인 견해임을 미리 밝힘)
-장점
1. 짧은 배차 간격
싱가포르의 MRT은 2-3분마다, 비출퇴근 시간에는 5-7분마다 도착한다
2. 편리한 환승 시스템
한국과 같이 MRT <-> 버스 간의 환승이 가능하여 편리하다
3. 좌석 객수 표기
싱가포르에는 2층 버스가 있는데 2층에 올라가기 전 좌석 개수를 보여주는 표지판이 있어 좌석 유무를 미리확인할 수 있다
4. 장애인에 대한 접근성
장애인을 위한 탑승/하차 도우미 시스템, 촉각 안내 시스템, 우선 좌석 등을 갖추고 있다
5. 청결함
대중교통 내 음식과 음료 섭취가 금지되어 있어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결하다고 느낀다.
6. 교통 카드 충전 시 카드 결제 가능
싱가포르에는 한국의 T머니와 같은 교통 카드(ez link)가 있는데 역사 내 충전 시 카드/현금 결제가 모두 가능하여 편리하다
7. 기사분이 기다려줌
한국에서는 떠나가려는 버스를 향해 뛰어가면 기사분이 기다려주지 않고 슝~ 하고 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싱가포르는 누군가 멀리서 뛰어오고 있으면 항상 기다려줌
-단점
1. 비싼 택시비
2. 돌아 돌아~ 시스템
싱가포르는 MRT와 버스 네트워크가 섬의 대부분을 커버하여 노선망이 촘촘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차로 가면 10-20분 갈 수 있는 거리를 40-50분 돌아가기 때문에 어떤 경우 비효율적이라고 느껴질 때도 있음
3. 환승 시 버스 카드 미리 못 찍음
내리기 직전에 찍을 수 있음
4. 모르는 사람과 마주 보며 앉아야 함
싱가포르의 버스는 각 승객이 서로 마주 보는 좌석 구조로 모르는 사람과 아이컨택해야 함
5. 가끔 같은 버스가 2대씩 오는 경우가 있음
왜.. 왜죠
6. 한국과 달리 버스 정류장에 실시간 정보 표지판이 없음
구글맵으로 버스 도착 시간을 확인해야하는 단점이 있음
이렇게 오늘은 싱가포르와 한국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비교해 보았다.
두 나라 모두 쾌적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비슷했으나 그 안에서의 시스템은 조금씩 다르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두나라의 대중교통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