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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이풀 Mar 19. 2024

카페마다 가격은 왜 다른가요?

카페 포지션별 판매 가격 및 특징


카페마다 가격은 왜 다른가요?

카페 포지션별 판매 가격 및 특징



카페의 상권과 카페를 이용하는 목적에 대한 특징을 지난 시간 포스팅하였습니다. 


카페를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3가지 포지션으로 나누어집니다.


휴게음식점 포지션            


 SNS 포지션            


 공간임대 포지션            


오늘은 카페 포지션에 따라 판매되는 가격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 휴게음식점 포지션


휴게음식점 포지션은 커피와 음료 판매가 주력입니다.


음료 판매 위주인 휴게음식점 포지션은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저가 커피와 스페셜티커피(시그니처메뉴)입니다.


저가 커피의 경우 아메리카노 기준 2,000원 전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맛을 평가하거나 공간을 즐기기보다 카페인 충전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것이 특징입니다.


브랜드 관여도가 높지 않고, 가성비가 중요합니다.


저가 커피는 진입장벽이 가장 낮으므로 경쟁 또한 가장 치열합니다.

양이 많고, 저렴하고, 맛도 나쁘지 않게 만드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스페셜티 커피의 경우 SNS 포지션과 겹치는 부분이 있으며, 커피마니아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맛있는 커피를 찾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바리스타들이 찾는 카페, 커피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카페가 커피에 충실하면서도 커피 시장을 견인하는 브랜드가 되기도 합니다.


프릳츠, 모모스, 코스피어, 로우키 등이 그러합니다. 


스페셜티 커피는 로스터리 카페가 대부분이며 핸드드립을 판매하기 때문에 아메리카노 기준 5천원 전후, 필터 커피의 경우 원두에 따라 7~1만 원 초반까지 다양한 판매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I SNS 포지션


SNS 포지션은 공간, 디자인, 퍼포먼스 등으로 시각적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 카페가 많습니다.


사진을 찍고 피드에 올리는 것이 주목적이며, 커피보다는 시각적 재미를 줄 수 있는 메뉴가 특징입니다.


인스타그램 가오픈 카페 투어도 커피 시장의 주요한 트렌드이며, 누구보다 빠르게 신상 카페를 체험하고 공유하는 것이 카페를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되었습니다.


도시외곽 많은 대형카페가 SNS포지션에 해당하는 카페이며, 음료 가격은 6천원 전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공간이 큰 카페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베이커리 세팅은 기본입니다.




I 공간임대 포지션


마지막으로 공간임대 포지션입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카페를 이용하는 목적이 카페의 공간을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대화 또는 업무 등 공간을 사용하기 위해 카페를 방문합니다.


스타벅스 또는 대형 프랜차이즈가 공간 임대 카페의 대표적이며, 가격은 스타벅스가 기준이 됩니다.


아메리카노 기준 4,500원 전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기 위해 시즌마다 신메뉴가 출시되지만, 아메리카노가 매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 콘센트를 배치하거나, 리필 서비스 등으로 고객들을 오래 머무르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카페 포지션에 따른 판매 가격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휴게음식점 포지션 : 아메리카노 2,000원 전후            


   SNS 포지션 : 6,000원 전후            


  공간임대 포지션 : 4,500원 전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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