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딩차이 Jan 10. 2024

사소하지만 즐거움이 나를 찾아온 날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에 답할 수 있을까?

정말 사소하지만, 어제 나에게 다가온  즐거움 세 가지를 적고 싶다. 

감사함을 적으며 오늘의 글쓰기를 시작했다. 


첫째, 신간 선물을 받았다. 무려 다섯 권이나. 독서할 책이 늘어났지만, 뭔가 좋은 기운을 받은 같아서 좋았다. 지난 한 해 동안 열심히 독서한 덕분에^^


둘째, 작년에 마무리된 '나도 작가 프로젝트'에서 출간작가가 된 한 선생님께서 올해 두 번째 책 스타트를 끊었다. 원고가 마무리되어 신학기 전에서 마무리하려고 한다고 연락이 왔다. 내 글이 아니지만, 글쓰기 강의의 연장선으로 실천을 보여줘서 더 뿌듯했다. 


셋째, 커피 한잔의 여유를 가졌다. 커피가 당긴다는 지인과 즐거운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영시독'의 영(어)


'요약하다', '응답하다', '이루다' 세 단어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책을 읽고 핵심 메시지를 요약하려면, 우선 잘 읽어야 한다. 나에겐 아직 낯선 것이 더 많은 과학 분야의 질문에 어떤 답을 해야 할지가 한참 고민을 하게 된다. 교양으로서 과학을 읽는 나는 일단 과학 독서라는 미션을 완성하는 것에 지나치지 않다. 

 

summarize: 요약하다, 간략하게 말하다. 

respond: 대답하다, 응답하다, 반응하다.    

accomplish: 이루다, 성취하다, 완수하다.


세 문장 배워보기 

* I hope you'll accomplish your goal.
   당신의 목표가 달성되기를 바랍니다.

* To summarize this project, I would have to say that it was a success.
   이 프로젝트를 요약하자면, 성공이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 Plants usually respond to proper treatment.
   식물은 보통 제대로 돌보기만 하면 좋은 반응을 보인다.


출처: 네이버 영어 사전


'영시독'의 시(필사)


어제 선정해서 필사한 시는 이장욱 시인의 <흘러넘치다)>이다. 이장욱 시인은 1968년생으로 1994년 <<현대문학>>으로 등단하였다. 2005년 문학수첩작가상을  받으며  소설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이 시는 시집 <<생년월일>>에 실렸다.

 

햇빛이 당신을 넘치고 그녀의 말이 당신을 넘치고
가장의 평화와 일기예보 역시.
당신은 또 
당신에게서 벗어난다.

이장욱의 <흘러넘치다>중에서


눈에 들어온 구절만 필사했다. 시인이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는지 읽어냈는지는 모르겠지만, 시인은 넘치는 햇빛을 쬐이고, 그녀의 말로 넘친다고 한다. 

흘러넘치는 것을 좋을 때지만, 간혹 넘치는 찻잔을 기울이지 못할 때도 있다. 거대하게 녹아가는 북극의 내부가 내부가 아니게 된것처럼. 

  



'영시독'의 독(서)


<<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유시민, 돌베개, 2023)의 3장은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제목아래 생물학공부를 얘기했다. 뇌과학이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생물학은 난해하고 심오하다. 아마 이 분야의 책을 거의 읽은 적이 없어서 그런 것 같다.   


유시민 작가는 이기적 유전자이론이 자존감을 높여주었다며 아래와 같이 말했다. 

   

'나는 유전자가 만든 몸에 깃들어 있지만 유전자의 노예는 아니다. 본능을 직시하고 통제하면서 내가 의미 있다고 여기는 행위로 삶의 시간을 채운다. 생각과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가치 있다고 여기는 목표를 추구한다.'

-- <<문과남자의 과학공부>>(돌베개, 2023), 128쪽




오늘의 배움: 

응답하라.  
넘치다. 
존재의 이유 


*** 

글쓰기의 실력은 실행에서 온다.  

오늘도 글쓰기를 실천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뇌과학, 아직은 어려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