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느슨 Jul 28. 2023

빨래는 바삭해야 제맛

건조기 대신 빨래건조대


어제, 어디 있다가 왔는지 쨍한 해님.

밀린 빨래를 하고, 창문을 활짝 열고, 빨래를 널었다.



작년 텃밭에서 살려온 우리 집 딸기는 여태껏 꽃을 안 피웠다. 딸기는 언제 먹어보나....



 처음, 건조기라는 신문물을 만났을 때 무선진공청소기가 나왔을 때처럼 고민 없이 샀었다. 유선 청소기가 싫었던 나는 무선청소기의 첫 등장에 80여만 원의 거금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샀었다. 건조기 역시 빨래 개는 것보다, 너는 게 더 귀찮은 나에게 꼭 필요한 살림템이라면서 첫 주자로 샀었다. 나의 살림력을 한껏 상승시켜 줄 거라는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때부터 내 살림 일타 조력자인 세탁기가 빨래를 해주면 바로 옆 안타선수, 건조기한테 바로 토스했다. 좌우로 돌아가는 통돌이에서 나온 빨래들은 이번에는 위아래로 돌아가는 통돌이 속에서 이리 섞이고 저리 섞여가며 다시 한번 정신이 쏙 빠질 차례였다. 그렇게 1시간 반을 골고루 쳐댄 빨래들은 뽀송하다 못해 뜨뜻하게 말라야 비로소 밖을 나온다. 이 세상엔 빳빳한 수건만 있는 줄 알았는데, 먼지 쏙 빠진 부들부들한 수건이 바로 건조기의 작품이라는 걸 그때 알았다.


 그런데 어느 날인가부터 한여름에 건조기를 돌리는 게 왠지 죄책감이 들었다. 밖은 뜨겁다 못해 타 죽을 거 같은데, 나의 잠깐의 편함을 위해 매일 돌리다시피 하는 3인 가족의 빨래들을 1시간 30여분이나 전기를 돌려가며 말리는 것이 과연 괜찮은 건가?



 문득, 스스로에게 묻게 되었다. 굳이?!


 그 이후부터 여름엔 건조기 대신 다시 낡은 빨래건조대와 옷걸이들에게 다시 할 일을 준다. 그리고 빨래가 좀 많은 날에는 얼마 전 부러져 다시 산 보조 빨랫대를 꺼내 펼친다.



 남서향의 20층 아파트 베란다의 낮은 뜨겁다.

 뙤약볕아래 우리 집 빨래는 맛있게 익어간다.

 

건조기는 이미 사버렸으니 끝까지 잘 쓸 거다. 그렇지만 이렇게 볕이 좋은 날에는 시간과 몸을 조금 더 써서 자연의 손길에 맡기기로 한다. 그렇게 말린 옷과 수건에 살균과 얼룩제거 효과는 덤이고, 공짜다.

 그렇게 모든 습기를 다 빨아간 태양 덕분에 어제 우리 집 수건들은 오랜만에 바삭해졌다. 아마도 정신없이 돌아가는 건조기 통보다는 이게 더 마음에 드는가 보다. 개운한가 보다.



 내친김에 습기제거제도 내놓는다. 통 안에는 습기와 냄새를 가져가는 원석이라고 해서 샀는데, 효과가 있는 거 같기도 하고 없는 거 같기도 하고. 솔직히 모르겠다. 하지만, 이쯤에서 스쳐가는 제습기의 유혹은 다시 흘려보낸다. 잠시 습해도, 한 뼘의 빈 공간을 확보하는 게 더 좋으니까.




 올해 텃밭은 못해도 작은 텃밭을 베란다에 두었는데, 상추, 루꼴라는 다 싹을 못 틔웠고 역시나 케일만 살아남았다. 그리고, 작년 몇 개 주워왔던 도토리 하나에서 뒤늦게 싹이 나 얼굴을 빼꼼 내민 미니 상수리. 홀로 아랑곳하지 않는 걸 보니 저 도토리는 분명 강한 친구일 거다. 이번에는 꼭 더 잘 키워서 내년 식목일, 아파트 뒷산에 나무를 심어야지.


 그리고 이번에는 새벽배송에 함께 온 물 보냉팩을 가위로 자른다. 베란다 벽 한편에 대책 없이 자라고 있는 풍선초에 물을 부어주었다. 요즘 물로 채운 보냉팩이 꽤 많아졌다. 그냥 버리기는 아까우니 모아두었다가 이렇게 화초에 물주기용으로 쓰면 그렇게도 재활용이 된다.

 그렇지만 나의 정성에도 풍선초의 완성된 풍선을 보기란 쉽지 않다. 물을 자주 준다고 하는데도 이 녀석은 물을 정말 좋아하는지 꽃이 지고 매달린 작은 풍선들은 조금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말라서 떨어져 버린다.



 다행히 요 한놈은 꽤 영글었다. 하트 무늬가 있는 풍선초의 씨앗은 저 안에 들었다.

 작년 한 식당에서 우연히 얻은 풍선초 씨앗이 이렇게 자라서 다시 풍선을 만들어주니 정말 신기하다. 좀 더 많이 열리면 아이학교 친구들에게 설명도 해주고 나눠가지라고도 하고 싶은데. 아이들이 신기해할 거 같은데..

 풍선초 키우기, 내 맘 같지 않다.

 마당이 있는 집이라면 벽 한편에 덩굴로 잘 키워서 여름조경용으로도 좋을 거 같다. 그런데 우리 집에는 좀 안 맞는 거 같아서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이다.




어제, 해가 반짝하여 베란다에 좀 머물러 있었다.

좀 더웠지만 덕분에 축축해 있던 기분도 우리 집 빨래와 함께 보송하게 말랐다. 기분이 좋았다.





해나서 좋은 날엔 빨래를 넌다.







작가의 이전글 글 쓰는 인간으로 만들어 낸다는 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