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널(Funnel)은 깔때기라는 뜻입니다.퍼널 분석 결과 그래프가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는 깔때기 형태라서 퍼널 분석이라고 합니다. 퍼널분석은 마케팅에서 고객 행동을 단계별로 나누고, 각 과정별 줄어드는 비율을 분석하는방법입니다.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퍼널 분석 방법을 공유합니다.'사고법 도감' 책에서 본 퍼널 분석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퍼널(Funnel) 분석이란?
- 단계별 감소율을 시각화하여 개선책을 생각하는 분석 방법
- e.g. 구매 과정에서 사용자의 단계별 이탈률 시각화하여 문제점 발견
왜 중요한가?
- 고객이 일정 비율로 이탈하기 때문에 개선 전략, 정책 설계 필요
- 어느 단계가 문제인지, 개선 가능성이 있는지 판별하기 쉬워짐
- 데이터 기반 객관적인 UX 개선점 도출 가능
- 성과 지표로 활용 가능
퍼널 분석 방법
상품 판매 사이트, 퍼널 분석 개념 이용 정보 정리 예 (출처: 사고법 도감)
1. 단계 설정
- 분석할 단계 설정
- 시작, 종점 설정
- e.g. '웹사이트 방문'부터 '구매'까지
2. 데이터 수집 및 시각화
- 단계별 측정 지표 설정(e.g. KPI: 핵심 성과 지표)
- e.g. 단계: 웹사이트 인식, 측정 지표: 월간 방문자 수
- 결과와 비율 측정
- e.g. 단계: 정보 체크(조사), 결과: 1,100명, 비율: 84.6%
- e.g. 단계: 장바구니(비교 검토), 결과: 400명, 비율: 33.1%
3. 개선 포인트 추출
- 정리한 정보에서 문제나 개선점 파악
- 수치를 그래프로 표현하면 파악이 쉬워짐
- 어떤 단계에 문제가 있는지 이유 생각
- 단계별 목표 미리 설정하여 문제점, 개선점 도출
- 문제없을 경우, 최초 단계 수치 높이는 방법 고려
- 개선책 구체적으로 설계 및 실행
출처: 사고법 도감
어떻게 활용할까?
- AIDMA(인지, 관심, 욕구, 기억, 행동), AISAS(인지, 관심, 조사, 행동, 공유), AARRR 등 대표적인 '구매 행동 모델'과 함께 활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