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비 Jun 24. 2022

쇼피 대만 배송때문에 화가 난다면 이렇게 해봅시다.

문제가 발생했다고 매일 불평불만만 할것인가?

안녕하세요. 스테비 입니다.


그동안 잠시 글을 쉬면서 많은 일이 었었습니다.

쇼피 한국셀러센터가 오픈이되고, 현재 입점시 총 7개국 동시입점이 가능하고, 인큐베이션 셀러조건이 리셀러 상품 5개등록으로 변경이 되었죠.

그리고 현재 쇼피는 몇몇 나라들의 판매수수료및 PG사 수수료가 인상이 되었어요.

앞에 언급한 내용들은 앞으로 포스팅을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제목에서도 언급한 #쇼피대만 KYC 인증으로 인한 배송 지연 및 불가 반송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경고 :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스크롤을 내릴것!




4월 25일부터 SLS가 통합되면서 YTO가 폐쇄되고 두라를 통해서만 물건을 발송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부피무게가 적용이 되었죠!

혹시 이글을 보는 대만 셀러님 이때 어떤 생각을 하셨나요?

저는 크게 걱정하지 않았어요. 이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다른 국가는 모두 부피무게로 적용이 되고 있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잘 판매하고 있잖아요? 그렇다는건 분명 해결법이 있다는 의미이니 걱정하지 않았어요!

그리고 문제는 엉뚱한 곳에서 발생합니다.

바로 4월 25일부터 5월 17일(대략) 까지의 배송된 상품 발송이 제대로 되지 않고있죠!!

그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대만은 구매를 할때 인증을 한번, 상품이 도착하면 추가로 인증을 한번 더 합니다.

대만에서 사용하는 [Ezway]라는 해외구매를 할때 수입신고를 하는 어플있는데요.

이것을 활용해서 주문번호와 상품, 가격등을 확인하고 인증후 상품을 받을수 있습니다.


현재 이 인증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상품배송이 지연되거나 상품이 배송되지 않고 반송되고 있어요


사실 셀러들이 반송에 대한 후속조치를 받지 못하고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이 이 문제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인증을 못한 이유가 시스템상에 있다고 추측을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심증일 뿐 물증이 없어요.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쇼피를 질타하고 싶어서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상황을 잘 이겨낼수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해봤어요.

직장생활을 하지 않는이상 나의 사업, 가게를 할때 이정도 어려움은 당연히 옵니다.

어려움이 없는 일은 돈이 안되죠!

성공한 사람들에게도 항상 어려움은 있었어요.

왜 일하는가에서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는 전자부품 회사 CEO로 전세계적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나모리 가즈오회장의 교세라 전자부품 제조사는 창업초기 마쓰시타 전자공업 하청을 받아 부품을 생산했는데 항상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했다고합니다. 그리고 납기일을 제대로 못 맞추거나 하자가 생기면 바로 거래를 끊어버렸습니다. 그러던 중 하청업체에 무리하게 낮은 금액을 제시하며 제품 공급을 요청한일이 생기는데요. 다른 하청 업체들은 당연히 말도 안된다고 하면서 거래를 끊었다고해요.

그렇지만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은 이것을 또하나의 기회로 생각하고 업체에서 요청한 낮은 제품가격을 맞추기위해 제품 개발을 진행합니다. 결과는 뻔하겠죠? 당연히 성공하고 제품가를 낮출수 있는 기술을 통해 외국에까지 수출을 하며 더 큰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겁니다.



‘이 정도 요구에도 대응하지 못한다면 회사도 나도 이류, 삼류에 머물고 말 것이다. 일류가 되기 위해서는 절대 포기해선 안 된다!’ - < 왜 일하는가, 이나모리가즈오 지음, 김윤경 옮김 > 중에서

우리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이런일은 무수히 많이 생길건데 그때마다 불만만을 부풀린다면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거에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는 가장 단순하게 생각하기로 했어요.

지금 이일을 내가 얼만큼 해결할수 있을까?

지금 당장 내가 할수있는 가장 작은 일은 무엇일까?

배송 지연은 사실상 제가 직접 해결 할수 없습니다. 그래도 최소한으로 할수 있는 일이 있죠. 바로 구매자에게 연락하여 이 상황을 전달 하는것 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아무일 없는것처럼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된 상품을 배송하고 당장 해야할 일에 집중했어요.

그렇게 시간이 흐르니 배송 지연건들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어가고 있어요.�

이번 배송 상황을 겪으면서 두가지를 배웠습니다.

첫째, 불만안에 나를 가두지 말것

둘째, 내가 할 수있는 일에 집중할것

같은 일을 겪으셨던 많은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결국 셀러도 멘탈이 좋아야 오래합니다. 어려운상황은 늘 오기 마련이구요.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할 수있는 일에 집중하세요.


멘탈 극복 혼자 힘들다면 카페를 통해 소통해봅시다.

https://cafe.naver.com/ppc0


더 많은 소통을 위한 단톡은 조만간 다시 열릴 예정 이에요~

다음에도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성장해가는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쇼피를 할때 패널티를 조심해야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