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이스병원 Nov 30. 2021

찌릿한 왼쪽갈비뼈통증 원인,
늑간신경통

잘 마른빨래를 개던 주부 A 씨는 갑자기 왼쪽 갈비뼈를 중심으로 찌릿찌릿한 통증을 경험했습니다. 날이 좋아 평소보다 조금 더 욕심내 걸은 탓에 근육에 무리가 갔다고 대수롭지 않게 넘겼던 A 씨는 며칠이 지나도 왼쪽갈비뼈통증은 사라지기는커녕 오히려 숨을 쉬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지자 겁이 덜컥 났습니다. 평소 건강에 자신이 있었지만 숨을 쉴 때마다 전기가 오르듯 찌릿한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지자 느껴지자 심혈관계 질환을 의심하게 되어 병원을 찾은 A 씨는 내과 질환이 아닌 늑간신경통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참기 힘든 늑간신경통 증상



늑간신경통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은 날카롭고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 찌릿찌릿하게 전기가 오는 듯한 통증, 감각이 사라지는 느낌, 그리고 타는 듯한 통증을 대표적으로 호소합니다. 이런 통증은 갈비뼈와 가슴, 그리고 등에서 주로 발생하지요.

특히 왼쪽갈비뼈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숨을 쉬거나 기침을 할 때, 기지개를 켜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경우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그러다 보니 통증이 심해지면 작은 일상동작을 하는 것조차 힘들어지지요.





에이스병원 양재호 원장님“갈비뼈 사이를 지나가는 늑간신경의 이상으로 생기는 늑간신경통은 왼쪽갈비 뼈 통증 외에도 견갑골 부근이나 엉덩이 등 늑간신경이 뻗어 지 않은 곳으로 통증이 퍼지기도 하기 때문에 진단이 어렵습니다”라고 설명하며 왼쪽갈비뼈통증이 지속되기 때문에 혹시 심장마비와 같은 심장 관련 질환을 걱정하며 병원을 찾는 경우도 많다고 덧붙이시네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해요



왼쪽갈비뼈통증으로 인해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의심하기도 하지만 늑간신경통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갈비뼈 사이에 있는 늑간신경의 손상 혹은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늑간신경통의 원인으로는 척추골절, 갈비뼈 골절과 같은 외상을 우선 꼽을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외에도 최근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골프나 탁구와 같은 운동 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디스크, 가슴 부위의 수술, 당뇨병으로 인한 신경병, 대상포진, 늑간 인대의 지속적은 긴장 등으로 늑간신경이 손상되면서 나타날 수 있어요. 



감별하기 쉽지 않아 반드시 전문 병원 찾아 진단받아야 해요



통증을 담당하는 말초신경이 자극을 받아 생기는 신경통은 진단하기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늑간신경통 환자들 중에는 등이나 가슴 통증 때문에 병원을 찾아 심전도와 내시경과 같은 검사에서 정상이라는 진단을 받았지만 계속해서 원인 모를 통증으로 힘들어지면서 우울감까지 생기기도 합니다.



늑간신경통의 다양한 원인에 대해 설명하는 양재호 원장님



늑간신경통은 왼쪽갈비뼈통증뿐 아니라 가슴과 등, 그리고 어깨에도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정확한 감별진단이 필수입니다. 때문에 내과 전문의가 함께 하는 저희 에이스병원에서는 자세한 문진을 토대로 심전도와 흉부 X-RAY 또는 내시경 등의 검사를 하기도 하고, 척추센터에서 목과 허리디스크를 비롯한 검사를 통해 통증 원인을 찾아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라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들을 찾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실제 내과가 함께 있는 에이스병원에서는 한 번에 여러 원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환자들이 짧은 시간에 지치지 않고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조심하세요!


모든 사람들이 늑간신경통을 조심해야 하지만 늑간신경통의 발생 위험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중년기 이후의 여성들이 조심해야 하는데요. 뼈가 약화되어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이 발병하면 몸을 굽히고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과 같은 일상에서의 작은 자극에도 갈비뼈가 골절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골절이 곧 늑간신경통으로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중년 이후의 여성들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다음은 PC와 휴대폰 등의 사용이 많은 경우인데요. PC나 휴대폰 등을 장시간 사용하며 아래를 향하는 자세를 유지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늑간 근육이라는 늑골 사이의 근육이 뻐근해지면서 늑간신경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원인만큼 다양한 치료법 존재, 환자 상황에 맞는 치료가 핵심



늑간신경통은 통증에 의해 흉부를 움직이기가 힘들기 때문에 운동은 물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초래합니다. 이런 늑간신경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발병 원인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지요. 

통증이 적고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충분한 휴식과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도 늑간신경통이 자연스레 치유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초기 대응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계속된다면 반드시 전문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지요.

주사와 약물치료를 비롯해 통증을 발생시키는 특정 신경을 찾아 파괴하는 고주파 수술, 통증이 일어나는 신경 주변에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약물을 주사하는 신경차단술 등이 있습니다.





숨 쉴 때마다 통증이 찾아온다면 얼마나 괴로울까요? 

이런 통증을 그냥 넘기지 마세요. 


늑간신경통도 초기에 치료하면 보다 빠르게 통증을 개선할 수 있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