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정작가 Dec 04. 2023

더 나은 미래의 나를 원하는가?

당신에게 입력되는 정보가 당신의 관점을 결정한다. 관점은 결과를 결정하며, 결과는 미래를 결정한다.

-지그 지글러-



나는 인정하고 싶지 않았다. 성과나 결과는 흔히 주변 사람들의 기대를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상황을 심리학자들은 '피그말리온효과'라고 한다. 주변 사람들의 기대가 커질수록 나의 성과는 그 수준으로 올라간다. 하지만 나에 대한 기대가 커질수록 스스로 인정하고 싶지 않은 부분을 채워가기 위해 고통스러워 할 수도 있다.


목표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어떤 환경에 놓여있는지에 따라 나를 움직이게 한다. 지금 당장 돈을 벌어야 하는데 자기 계발은 무슨, 정신이 하나도 없는 상황 속에 아무 일도 손에 잡히지 않는다. 미성숙 상태에 빠져들면 무의식적으로 환경을 탓하게 된다. 주변 환경에 따라 나의 감정이 좌우되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지금 내가 더 나은 미래를 원한다면, 분명 주변 사람들을 훌륭한 통찰력과 능력을 지닌 사람들로 바꿔야 접촉해야 할 것이다. 말 그대로 내가 어떤 사람들과 어울리는지 한 번 살펴보라. 내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알아차림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나는 외부의 영향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환경에 휘둘리지 않지 않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만약 벗어날 수 없다면, 그 환경 속에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 '디깅'을 선택한다. 나는 여러 가지 잘하는 사람이고 호기심이 넘치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그 결과, 여러 방면으로 노출이 되어 있다. 

더 나은 나를 위해서는 한 가지를 디깅해야 하며 새롭고 더 나은 방법에 나 자신을 반복적으로 노출시켜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현재의 상황이 힘들다고 하여 더 나은 삶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하니 현재 상황에 맞춰 목표를 설정하지 말고 내가 원하는 것을 간절히 머릿속으로 생생하게 그려내는 연습을 해보자. 내가 깨어있으면 나는 성공할 수밖에 없다. 더 나은 내가 될 수 밖에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