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효주쌤 Oct 25. 2023

여유는 무슨 맛일까

이번 가을, 유독 심심하다.


오늘은 유난히 무기력하고 맛이 없는 날이다. 하고 싶은 것도 없고 해야 할 일도 없고 그냥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은 날,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된 것 같은 나를 만났다. 하도 심심해서 장식품처럼 놓아 둔 기타를 들고와 띵가띵가 쳐보고, 언젠가 읽어야지 했던 책들도 들춰보고, 미뤄뒀던 드라마도 정주행하려고 해봤다. 근데 정말 뭘해도 아무 맛이 안 났다. 문제집 뜯어서 먹는 기분이랄까?


뭘 해봐도 맛이 안 느껴져서 책장으로 갔다. 어쨌거나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 책이랑 공부니까 둘 중에 하나는 재밌겠지 하면서. 개인적으로 나는 책에다 낙서하는 걸 굉장히 싫어하는 편이다. 그래서 웬만하면 깨끗하게 둔다. 책 표지를 접거나 중간에 읽은 표시 한다고 접어두는 것도 싫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 준비가 되면 볼펜을 들고 줄도 긋고 답을 적는 ‘적극적’ 행위를 하기도 한다. 그동안 곱게 장식해 둔 <나를 찾아가는 질문들>이라는 책을 꺼내왔다. 빨간색과 검은색 볼펜도 한 자루씩 용감하게 대동했다.


이 책은 일러스트 다이어리북으로 일러스트레이터인 저자가 만든 것으로 세계 유명 작가들의 명언을 예쁜 일러스트로 그려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나머지 공간에 ‘나를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을 적어 두었다. 평소 눈으로 읽고 마음으로만 답하던 걸 재미를 위해 직접 책에 적기보기로 했다.


시작할 땐 책 한 권을 다 씹어먹으리라 다짐했지만 몇 페이지 넘기지 않아 멈추었다. 왜냐하면 책 속에서 내가 궁금해하던 것, 즉 ‘오늘 나는 왜 이리도 무미건조한가?‘ 라는 질문의 답을 찾았기 때문이다.


최근에 놓쳤거나 포기한 것이 있나요?
거기에서 얻은 긍정적 깨달음은 무엇인가요?
<나를 찾아가는 질문들> by 미라 리 파텔


갑자기 머리 위에 느낌표가 뿅 떠올랐다! 그렇다. 지금 이리도 지루하리만치 아무 맛도 없는 날을 보내게 된 것은 지난 주에 내가 포기한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실기 시험 접수’ 때문이었다. 다음 달 중순 대학원 면접도 있어서 컴그기 시험 준비할 일정과 겹쳤기에 며칠 고민하다 실기 시험을 아예 다음 번으로 미루기로 한 것이다. 만약 무리해서 접수를 했다면 스트레스 많~이 받으면서 지금 현재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앞에서 씨름하고 있을 예정이었던 거다.


3주 전의 내가 보낸 선물상자를 뜯어본 후, 상황은 바뀌지 않았는데 마음이 무척 풍요로워졌다. 편안하게 면접 준비하라고 그 때의 내가 배려해준 거란 걸 깨달으며 책을 덮고 글을 쓰기 시작했다. 심심함에 대해 적기 시작했던 글을 여유에 대한 고찰로 이어졌다.


흘러넘치는 시간 속에 만끽하게 된 여유는 종이 같아 식감은 질기고 향도 옅어 맛이 잘 안 느껴진다. 솔직히 처음엔 삼키고 싶지도, 더 먹고 싶지도 않은 풍미였다. 그런데 갑자기 바쁜 일정 가운데 잠깐씩 맛봤던 여유가 더욱 맛났던 기억이 났다. 왜 그럴까? 여유가 항상 같은 종류라면 왜 상황에 따라 맛이 다르게 느껴지는 걸까? 아마 그건 ‘감사함’과 ‘간절함’ 때문인 듯 싶다. 만약 어제와 내일이 아주 바쁠 예정이었다면 지금의 여유가 조금 더 맛났을 것이 확실하다. 그러나 비염으로 몸이 축 가라앉아 가을에 적응하는 일 외에 다 내려놓은 요즘, 여유는 그냥 종이맛이다. 반면 한숨 돌릴 틈도 없을 때 사람들은 간절히 휴식하길 기다리고, 주어진 쉴 틈에서 감사함을 느끼는 것 같다.


‘직장을 때려치고 싶을 만큼 원했던 그 여유’란 녀석이 생각보다 맛나지 않아 놀랐다. 하지만 이것이 여유의 본모습이라면 인생을 조금 다르게 살아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가끔은 종이맛 자체를 그리워해보기도 하고, 때론 맛있게 여유를 먹기 위해 일부러 바쁜 척 해보는 거다. 그리고 여유가 주어졌을 땐, 과거의 나에게 감사의 인사 보내는 걸 잊지말 것!


이제껏 여유가 뭔지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바라기만 한 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은혜 갚을 기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