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MZ세대를 위한 현실 처방

디지털 세상 속 마음 지키기

by 김효주

안녕하세요, 글나랩 대표 김효주입니다.


MZ 세대가 겪는 우울은 온라인 환경과 떼려야 뗄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과 SNS의 과부하 속에서 나를 잃어버리는 것은 너무나 쉬운 일이죠.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환경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온라인 경쟁과 비교, 고립 속에서 건강한 멘털을 지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환경,

우울의 진앙지가 되다


MZ 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매우 익숙하며, 스마트폰과 SNS는 삶의 일부를 넘어 그들의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세상은 우울을 심화시키는 새로운 독소가 될 수 있는데요. 자신과 타인의 삶을 끊임없이 비교하게 만드는 SNS, 무한 경쟁을 조장하는 온라인 환경은 현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외로움을 심화시키기 때문이죠.


우울증에 걸려 상담을 받던 중, 저는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대답할 수 없는 스스로의 모습에 당황했습니다. 깊은 우울감에 젖은 사람들의 특징은 자기에 대한 것,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르는 상황 속에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세상의 과부하 속에서 여러분도 혹시 스스로를 잃어버리진 않으셨나요? 우울증 극복을 위한 치료의 시작은 디지털 환경 속에서 '나를 지키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김효주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글나랩 대표 & 이대 영재교육 전문가. 10년 우울증 연구, 5년 글쓰기 상담 경력. AI, 리더십, 영재성 계발 글쓰기로 통찰과 성장의 길로 안내합니다.

1,141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3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0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