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틈 May 14. 2023

365일, 사브작 Talk

나를 일으켜 세우는 그들의 속삭임


그해 겨울, 우리는 만났다. "사브작"이라는 이름으로.



'사브작? 사부작이 맞는 표현 아냐? 글 좀 쓴다는 사람들이 맞춤법이나 틀리고... ㅉㅉ.'


천만의 말씀. 이 작명에 담긴 어마어마한 의미를 알면 뒤로 나자빠질 것이다. 에헴, "사브작"으로 말할 것 같으면 "사유하는 브런치 작가 모임"의 줄임말이다. 각자의 위치에서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하다 다시 집으로 출근하는 우리네 도돌이표 같은 일상 중 2주에 한 번씩 돌아오는 반짝이는 금요일, 바로 우리가 모이는 날이다.


우리는 청소년 소설, 자기 계발서, 에세이 등 각자 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발제를 준비한다. 겨울방학 별 다른 가족여행 계획도 없이 집콕하고 있노라면 그저 거실에 퍼져있기 십상이었다. 그러다가 그들과의 금요일 밤을 생각하면 설레는 마음으로 책을 한 권, 두 권 펼쳐 들었다. 하루에 10쪽도 좋았다. 내가 공감하는 책 속 어느 한 , 그 자리에 사브작의 누군가도 함께 다.




시작은 <프로페셔널 스튜던트>였다. 이제는 평생 교육의 시대, 우리는 어떤 배움의 자세를 가져야 할까.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을 '그것'을 찾기 위해 오늘도 <구덩이>를 파는 10대 소년들. 내가 파고 있는 구덩이에는 무엇이 나타날까. 나는 무엇을 위해 오늘도 구덩이를 파고 있는가.


안중근은 이토 히로부미의 행동을 멈추기 위한 살인을 선택했고, 그 사이 이토 히로부미는 동양을 위한 원대한 꿈을 꾸고 있었다. 두 인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담은 <하얼빈>


특별한 비법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곳에서 top을 찍은 그는 말한다.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아이의 엄마가 되고 만나는 새로운 관계 속에서 아줌마로서의 자존감을 찾는다. 우리는 그 세계를 <아이 친구 엄마라는 험난한 세계>라 부른다.


편지를 주고받던 건지섬의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회원들과 줄리엣은 결국 직접 만나 책을 통해 전쟁의 상처를 치유하고 우정을 쌓아 간다. 문득 일상이라는 이름에 감춰진 우리 마음속 상처를 사브작북클럽에서 치유받는 것 아닐까 마음 한 이 꿈틀 했던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독일의 통일과 우리의 분단. 그 사이 "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우리를 옭아매는 무언가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누군가는 본질을 말한다. 그 본질을 찾기 위해 "독서"라는 무기를 장착해야 한다. 그렇다면 <독서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한 고등학교 국어교사가 그들을 위해 한 권의 책을 들고 소년원으로 들어간다. 수업을 위해 선생님이 들고  건 책 한 권이 전부였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책과 함께 작은 간식 꾸러미, 끄적일만한 필기구 그리고 그들이 가까운 미래에 "형님"이라고 부를 작가님이 함께 한다. <소년을 읽다>


삶의 공부가 깊어질수록 우리가 가져야 하는 자세, 한 순간 나를 나락으로 떨어뜨릴 것 같지만 오히려 나를 일으켜 세우는 그 한 마디.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차가운 겨울이 녹고 따뜻한 봄은 어김없이 찾아오듯 사브작 제1장의 막을 내렸다. 그리고 제2장을 열기 위한 마중물, <글쓰기의 쓸모>는 다음 주 금요일 만날 예정이다.





우리는 이름대로 논다. 365일 자는 시간 빼고 사브작 사부작 talk을 주고받는다. 책을 읽다 만난 한 구절, 오늘 하루 또는 한 순간의 '나' 이야기, 10년 뒤 우리네 모습 그리고 책이든 글이든 좀처럼 가까이하지 못했던 그간의 마음까지. 봄의 시작 즈음 나의 글쓰기는 멈췄다. 하지만 사브작, 그들은 나를 놓지 않았다. 휴직 후 이런저런 조급한 마음에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았지만 오히려 그들은 내가 언제 돌아봐도 걸어올 수 있게 눈 덮인 길을 빗자루로 쓸어주고 있었다. 그리고 속삭였다.




오늘도 우리는 사. 브. 작. talk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사이엔 다정한 말들이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