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틈 Jun 20. 2023

글의 농도

나의 글이 너를 깨우기까지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보통 두 가지를 생각한다.

말과, 글.


그 중 글을 좋아한다.

식상하지만 이유를 들자면 말은 즉흥적이다. 한 번 뱉으면 담기 어렵다는 옛 선조들의 말씀을 하루하루 뼈져리게 느낀다. 자기 전에 누워서 문득 낮에 한 말이 생각나면 그냥 이불킥 각이다. 이쯤이면 이불에 구멍이 나도 이상하지 않다. 하지만 글은 나를 생각하게 한다. 처음에는 별 희안한 외계어를 적으며 횡수설한다. 그러다가도 다시 읽어보고 수정 거친다. 그렇게 어지러운 마음이 글 한 편으로 깔끔하게 정리된다. 아, 개운해!


 좋아하는 것이 생기니 잘하고 싶은 욕심은 생기는데 마음처럼 쉽지 않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초심으로 돌아가기. 나는 어떤 글을 쓰고 싶었을까?


 나의 글이 누군가에게 물이 되었으면 한다.


 경험은 파렛트에 물감을 쭉 짜듯 빈 공간을 매운다. 오래 전 여름산을 힘겹게 올라간 경험은 초록색, 추운 겨울 바다가 유독 쓸쓸해 보인 경험은 파란색, 그날 그말은... 검정색. 색색이 예쁜 파렛트가 채워진다. 하지만 이 경험으로 무언가 그려보지 않는다면 그저 파렛트 위에서 굳어진 물감이 되어버린다.


 그런 독자의 파렛트 위에 억지로 내 색깔을 히고 싶지는 않다. 나를 쓰고자 마음 먹게 했던 그 글처럼 나의 글도 누군가의 고개를 끄덕이게 하고 싶다. 그리고 자신의 파렛트에 있던 굳어버린 물감을 하나 둘 글감으로 썼으면 한다. 나의 생각이 무엇인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는 한 폭의 그림같은 글을 쓰게 하고 싶다.


나도 지금 나만의 파렛트로 그림을 그리며 나를 찾는 중이므로...




물의 농도는 그 어느 액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묽지만

마른 물감을 서서히 녹이는 힘을 가졌다.


나는 그런 글을 쓰고 싶다.



사브작매거진 구독해 주시면 매주 11명의 브런치작가들이 새로운 글감으로 찾아갑니다.


하나의 글감, 열한 개의 이야기

골라보는 재미가 있는 사브작매거진

매거진의 이전글 돌쟁이 신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