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성환 Sep 27. 2023

HR의 역할이란?

요즘 리더를 위한 인사이트

"HR의 역할은 회사 안에서 직원의 성장을 돕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직원의 성장이 그 직원의 삶의 성장과 성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거든요."


자신의 이름으로 책을 내는 것도 좋지만,
언젠가는 책에 이름이 실리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HR 분야의 인싸 백종화 코치 님의 최신작,
'요즘 리더를 위한 인사이트'에
영광스럽게도 이름과 사례가 실리게 되었다.

제가 책에 거론되었다는 게
오히려 홍보에 역효과인 것 같아 조심스럽지만, ㅎㅎ
이 책은 리더가 항상 고민하는 주제, 사례들을
다루고 있어서 공감과 위안이 된다.

종화님, 좋은 책 감사합니다!



(책 172p 중)

방성환 팀장님이 지금이 아닌, 대기업에서 근무할 때 은퇴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니어 선배들의 다음 인생의 꿈을 위해 HR의 과업을 잡크래프팅(주어진 업무를 스스로 변화시켜 의미 있게 만드는 일련의 활동)했던 것과 비슷합니다. 회사에서 진행한 잡포스팅에 30년 이상 물류센터에서 근무했던 한 직원이 지원했습니다. 그런데 평소라면 보지 않았을 그 내용을 보기 시작했고, 한평생 회사를 위해 노력한 선배를 위해 회사에서도 도움을 주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을 거라는 생각에 '자동화팀'으로 이동시켜 드렸다는 이야기죠.

HR의 역할은 회사 안에서 직원의 성장을 돕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직원의 성장이 그 직원의 삶의 성장과 성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이어진 '시니어 대상 잡포스팅'을 통해 많은 직원에게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주게 되었다는 후일담도 있었죠.

매거진의 이전글 디즈니랜드 청소부가 청소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