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정다이어리 Feb 18. 2024

사람에 대한 카테고리

알다가도 모르겠다,,

가끔 뭐랄까? 나는 친함의 정도가 10이 최대면 7 정도 생각했는데  상대방은 3도 아니었구나 싶은 실망감이 결론되는 시점이 온다.


사실 난 상대방이 3이라고 액션을 취하면

뒤도 안 보고 3 이하로 한 순간에 바뀔 수도 있는

정의가 바로 “사람”이다.

대신 온도차이는 아주 확실하게 취할 것이다.


나의 에피소드를 이야기해 보면

본인이 도움받을 일이 끝났다고 생각했는지

친하다고 생각했던 그 시간들이 아까울 정도로

도움을 주지 말았어야 했구나 싶을 때가 있었다.


왜 저렇게 살지? 싶기도 했다.

인생은 멀리 봐야 하지 않을까?

내가 너무 철없는 생각인 걸까?

세상은 그렇게 아름답지 않은가요?


웬만큼 인생에 대해서 노하우가 있다고 자부했는데

이젠 모르겠다,,


그렇다면 나의 정신건강을 지키는

또 하나의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너무 당연한 정의이겠지만


기대를 하지 말고,
해야 할 말만 간결하게 하면 된다.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

다정한 말을 하고 싶어도 다정한 말을 하지 말자.

응원하는 마음도  과감히 버려도 좋다.


도움을 받으면 고마운 줄 알고 기억하고

한결같은 마음으로 살아가는 게

인간에 대한 예의이고 도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굳이 고마움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딱 형식적으로 행동하면 되는 거다.


받기만 익숙한 사람은

받는 것 이상으로 베풀 줄도 알아야 한다.

그 베풂을 바라고 하는 행동은 아니지만

그 정도 최소한의 예의도 없는 사람일 테니까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감정노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