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y Feb 28. 2022

에너지가 넘치는 '모닝 루틴'

아침 에너지

나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사람이었다. 일어나기 힘들어서 매번 '5분만 더 있다가 일어나야지' 하며 출근 시간이 거의 다 돼서 일어나 식은땀을 흘리며 허겁지겁 뛰어갈 때가 많았다. 그런 아침을 맞이할 때면 '내일은 반드시 제시간에 일어나서 여유롭게 출근해야지'라며 다짐하지만, 다음 날에도 5분 만의 유혹에 빠져 제시간에 일어나지 못하고 미친 듯이 뛰어가기를 반복하며 살았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을 보면 정말 신기했고 나와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과는 거리가 먼 사람인 줄 알았다. 그런데 그랬던 내가 지금은 누구보다도 상쾌하게 일어나며 에너지 넘치는 아침을 맞이한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었던 내가, 상쾌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아침을 맞이하게 될 수 있었던 것은 모닝 루틴을 가지면서부터이다.


나의 모닝 루틴은 다음과 같다

1) 폼롤러로 뒷목, 등, 허벅지, 종아리 등 잠자는 동안 굳어있던 몸 풀어주기

2) 간단한 요가 동작으로 몸 풀기

3) 명상을 하며 아침에 흐르는 좋은 에너지를 온몸으로 느끼기 

4) 씻은 후에 따뜻한 차 마시면서 오늘 해야 할 일을 살펴보며 우선순위 정하기

5) 아이디어 노트 적기


1. 잠자는 동안 굳어있던 몸 풀어주기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불을 켜지 않고 어두운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보통 새벽 5~6시에 일어나는데 그때는 해가 뜨기 전이라서 방이 어둡다. 잠에서 깨면 바로 일어나 어두운 상태에서 폼롤러를 가지고 몸을 풀어준다. 폼롤러로 몸을 풀어주다 보면 눈은 어둠 속에서 빛을 서서히 받아들이고 몸은 서서히 깨어난다. 몸을 한 번에 깨우기보다는 서서히 깨어나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바로 빛을 보면 눈을 찡그리게 된다. 그러면 나도 모르게 하루의 시작을 찡그리면서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눈을 찡그리며 아침을 시작하면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기억하게 된다. 그래서 내가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스트레스받고 고통스러웠던 것 같다.


2. 간단한 요가 동작하기

폼롤러를 하고 난 후에 간단한 요가 동작으로 몸을 조금 더 이완시켜준다.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하여 동작을 해주면 몸이 어디가 더 불편한지 알 수 있고 굳어있던 몸이 서서히 풀리면서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3. 명상하기

요가 동작을 하며 몸을 이완시킨 후에 가부좌 자세로 앉아 두 눈을 감고 호흡을 한다. 천천히 깊게 호흡하며 아침에 떠오르는 햇빛과 함께 좋은 에너지를 느낀다. 아침에 좋은 에너지가 나를 긍정적이고 자신감 넘치게 하루를 시작하게 한다. 아침에 명상을 하고 나면 입가에 미소와 함께 에너지가 넘친다.


4. 차 마시면서 하루의 우선순위 정하기

아침에 견과류와 차를 마시면서 오늘 하루의 일정을 살펴보면서 우선순위를 정한다. 우선순위를 정하면 중요한 일에 집중하여 먼저 처리할 수 있기에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전에는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아 중요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마감기한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고 대부분의 일이 중간 정도만 진행되고 완벽하게 끝까지 끝내지 못할 때가 많았다. 우선순위를 알고 있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정말 중요하다. 나에게 중요하지 않는 것에 집중하여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중요한 것에 집중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5. 아이디어 노트 적기

매일 머릿속에 수많은 생각들이 떠오른다. 그중에서 좋은 아이디어는 노트에 적어둔다. 떠오를 때 바로 적어두지 않으면 잠시 다른 생각한 사이에 까먹게 된다. 그래서 나는 샤워 중에도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샤워를 멈추고 바로 그 아이디어를 적는다.(샤워할 때가 제일 좋은 생각이 많이 난다) 

주로 내가 떠오르는 좋은 생각들은 내가 쓰는 글의 콘텐츠나 그동안 고민하고 있던 문제에 대한 해답인 경우가 많다. 우리의 뇌는 고민을 하면 그것에 대한 해답을 알려준다. 샤워할 때 기회를 놓치지 말자


이렇게 5가지 루틴은 내가 좋아하고 매일 하는 루틴이다. 이 루틴이 있기에 하루의 시작을 좋은 에너지를 가지고 시작할 수 있다. 몇 번 모닝 루틴을 하지 않았던 적이 있었는데 하루가 어수선하고 길 잃은 아이 같았다. 그래서 그 하루가 만족스럽지 않았고 그리고 그 감정이 다음 날까지도 영향을 준다. 반면에 모닝 루틴을 하며 시작하는 하루는 편안하며 정리된 느낌의 하루가 된다. 오늘 하루도 편안하고 최선을 다했으며 만족스러운 느낌을 가진다. 그래서 다음 날에도 좋은 에너지를 가지고 시작할 수 있다.


모닝 루틴을 하기 위해서는 나이트 루틴이 중요하다. 모닝 루틴과 나이트 루틴은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하루에 아침과 밤이 있듯이 말이다.


모닝 루틴만큼 중요한 나이트 루틴은 다음 편에서 계속...

매거진의 이전글 매일 요가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