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y Mar 06. 2022

마음이 편안해지는 '나이트 루틴'

불편한 감정 비우기

하루를 보내면서 불필요한 긴장, 걱정 그리고 불편한 감정 등으로 인해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어 하루하루 몸과 마음은 지쳐 힘이 없었다. 몸에 에너지가 하나도 남아있지 않아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고 누워만 있고 싶었다.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힘 없이 누워 잠에 들었고, 이렇게 반복되는 하루를 보내며 힘없는 나날들을 보냈었다.


힘이 없었던 나에게 에너지를 주는 것이 요가였다. 요가를 하면서 내 몸이 얼마나 많이 긴장하고 있었는지 알게 되었고, 긴장을 풀어주면 몸에 에너지가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저녁에 요가를 하고 날 때면 몸에 에너지가 채워지는 느낌이 든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나이트 루틴을 하면서 편안한 상태로 잠들 수 있게 되었고, 불필요한 에너지가 소비되지 않아 몸에 에너지가 부족하지 않았다. 에너지를 관리하면서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되었다.


나의 나이트 루틴은 다음과 같다

1) 저녁에 요가 수업 듣기 

2) 오늘 하루 고생한 신체를 마사지해주기(특히 눈 마사지를 많이 해준다)

3) 자기 전에 명상을 통해서 오늘 하루 불편했던 감정 비우기


1. 요가 수업 듣기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저녁에 요가 수업을 들으면 내가 하루 동안 얼마나 긴장하고 있었는지 느껴진다. 저녁 요가의 장점은 오늘 하루 긴장하고 있던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주면서 편안하게 해 준다. 그러면 더 이상 긴장하며 불필요하게 에너지가 쓰이지 않고 몸에 에너지가 채워지는 것이 느껴진다. 그리고 요가 수업을 같이 듣는 사람들의 좋은 에너지가 공유되며 더 큰 시너지 효과가 난다. 나는 그 시간이 너무 감사하다.


2. 오늘 하루 고생한 신체를 마사지해주기

오늘 하루 동안 고생한 나의 신체에 감사하다. 두 눈이 있기에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었고, 코와 입이 있기에 맛있는 음식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멋진 풍경을 매일 볼 수 있게 해주는 눈에게 감사하다. 눈에는 우리 인체 중에 다양하고 가장 많은 신경이 밀집해 있는 곳이다. 피곤하면 우리는 눈에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눈 마사지만 해줘도 피로감이 많이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코로나에 걸려 후각을 잃었던 적이 있었는데, 후각만 잃어도 삶이 달라진다. 맛있는 음식을 먹어도 맛있는지 모른다. 더 이상 먹는 즐거움이 없어진다. 우리의 신체는 돈으로 살 수 없는 소중한 것이다. 소중한 나의 신체에 감사하고 잘 관리하면서 감각을 최대한 느끼면서 살아가고 싶다


3. 명상을 통해서 불편한 감정 비우기

불을 끄고 잠자기 전에 명상을 하며 오늘 하루를 돌아본다. 오늘 하루 동안 나를 불편하게 했던 감정이 있었는지 살펴본다. 무언가에 대한 걱정이 될 수도 있고,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그 모든 마음을 바라보면서 천천히 호흡하며 비운다. 마음도 비워야지 채울 수 있다. 불편한 감정을 비워내지 않으면 마음에 공간이 없어서 좋은 감정을 채울 수 없다. 불편한 감정을 비우는 것은 과거는 흘려보내고 현재에 머무르게 한다. 그리고 오늘 하루 있었던 일들을 되돌아보며 불편한 감정이 있던 감정을 비워내는 시간은 내일을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순간 중 하나이다. 불편한 감정들로 인해 나의 좋은 에너지들이 사라지고 나 스스로를 지치게 만들지 않아야 한다. 불편한 감정이 없는 날에는 오늘 하루 있었던 소중한 순간들에 감사함을 가진다.

 

나이트 루틴은 나를 사랑하고 보살피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하루 중에 다른 누군가 그리고 무언가를 위해서만 열심히 노력해봤지, 나 자신을 사랑하고 보살피는 시간을 가져본 적이 없었다. 나를 보살피는 시간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간인데, 알지 못했었다. 그래서 스스로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또는 무언가가 나를 보살펴주기를 원했던 것인지도 모른다.


모닝 루틴과 나이트 루틴을 하면서 매일매일 편안한 상태를 만드려고 노력한다. 루틴은 기복을 줄여주기 때문에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각자에게 맞는 루틴을 만들어서 모두 편안한 하루하루를 보내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에너지가 넘치는 '모닝 루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