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RIMI Feb 29. 2024

오전 열한 시든, 오후 열한 시든

Projekt 1.


오전 11시든 저녁 11시든 상관없었다.

스멀스멀 찾아오는 봄기운이 되려 슬펐다.

베를린의 싸늘한 공기나 흐린 하늘을 핑계로 집 안에만 머물러 있을 수 있는 날들이 점차 짧아지고 있다는 뜻이었기에.

다른 누군가의 열심히 사는 삶을 하루종일 들여다보는 시간은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결국 남는 것은 뻐근한 두 눈과 무기력한 몸 뚱아리 뿐.

마냥 가만히 있기에는 한심하고, 무엇인가를 시작할 만큼의 용기는 없었다. ‘왜 나는 이곳에 있는가’ 라는 본질적인 질문만 되뇔 뿐이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가릴 것 없이 그곳에는 다양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로 북적였다.

주어진 재능을 가지고 나 같은 ‘보통 사람들’ 의 헛헛한 마음을 채우고 있는 ‘특별해 보이는 그들’ 을 보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내게 주어진 능력은 뭐가 있을까? 나에게 남들보다 손톱만큼이라도 타고난 재능이 있을까?

그리 뛰어나지도 않았으나, 그리 열심히 해 본 적도 없었기에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일을 다시 시작해야겠다 생각했다.

베를린에 살고 있는 것이 문제일까? 하지만 그러기엔 한국에서 제대로 살아낼 자신도 없다.


하지만 몇 가지는 분명해졌다.

다른 사람들의 완성되어 가는 인생을 바라보던 힘으로, 내게 주어진 인생을 힘껏 들여다봐야 한다는 것.

비록 지금 내딛는 한 걸음이 초라해 보이고,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것 같더라도 나 스스로를 끝없이 응원해주어야 한다는 것.

내가 어디에 있든, 매일을 여행자처럼 새롭게 바라볼 용기를 가져야 한다는 것.


그렇게 세상 따뜻하고 안전한 침대를 박차고 일어난 스스로에게 오늘에서야 진심으로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프로 사과러'의 조용한 반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