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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샤넬로 Mar 12. 2024

면접유형 분석하기_ PM

회사를 알고 도전하면 승률은 올라간다 




최근 다양한 곳에서 멘토로 활동하면서 가장 멘티들이 어렵게 느끼는 것이 [면접]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서비스기획자나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면접]은 여느 면접과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조금 더 결이 다른 질문들을 어떻게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말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최근까지 나도 이직과 취업 시장 그 근처에서 치열하게 도전하고 경험하였고 또한, 다양한 인사 담당 관계자분들을 통해 얻은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면접에 대한 전략과 최근 많이 접하는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 구조화를 전달해보려고 한다. 


( 단, 이 글은 어디까지나 상대적이고 절대적이지 않음을 미리 알린다 )




우선, 면접이 아니라 우린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프러포즈'를 하러 간다고 생각하자!


다른 것보다도 서류까지 통과하였고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꼭 명심하고 세겨야할 자세 그리고 우리가 앞으로 바꿔야 할 자세가 있다. 


[ 면접은 더 이상 평가받는 자리가 아닌 내가 회사에게 프러포즈를 하는 자리 ]라는 것을 말이다

어느 정도 기본적 소양과 태도 그리고 실력에 대한 1차 검증은 서류에서 검증되고 면접 전형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면접을 보는 것은 [ 서류에서 다 충족되지 않은 지원자의 능력과 매력이 궁금한데? ]라고 생각해 주면 좋겠다. 


면접은 늘 말했지만 [ 사람 ]이 진행하는 것이다. 

매일 탈락을 고배를 마실 때, 모기업의 인사담당자는 나에게 이런 조언을 주었다. 


"샤넬로, 취업을 잘하는 사람은 여자와 소통을 잘하거나 연애 공감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조금 더 능숙하게 잘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건 서로 다른 언어에 대한 관심과 눈높이를 맞춰가면서 얻은 [ 관찰 학습 능력 ] 이 누구보다 뛰어나기 때문이죠." 


그렇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상대가 있으면, 우린 물불 가리지 않는 성격으로 적극성과 구애를 한다. 

설사 그것이 당장 이루기 힘든 일이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나'라는 존재를 어필한다


회사도 그런 관점에서 보면, 연인과 똑같은 관계라고 보면 좋다. 

구직자 입장에서는 내가 원하는 기업을 탐색하고 분석하고 조사한다. 그리고 나만의 '차별성'을 찾고 이력서와 포트포릴오라는 수단을 가지고 전달을 어떻게 하면 잘할지 늘 고민한다. 


회사도 마찬가지이다 남들이 원하는 인재와 함께하고 싶은 심리, 연애에서 매력적인 사람을 내 사람으로 만들고 싶은 심리와 같다.



[ 기업별 단계별 많이 물어보는 면접 핵심 질문 유형 ] 


# 극초기 스타트업이나 시드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에서 많이 물어보는 질문 유형 


질문:  우리 회사에 대해서는 어떻게 알고 지원하게 되었나요? 

답변 구조 : 여기서 어필 키워드는 [ 관심 산업군 ] 그리고 지금까지 이 회사가 걸어온 [ 회사의 방향성 ] 그리고 앞으로 합류해서 내가 역량으로 만들 수 있는 [ 차별성 ] 키워드 구조로 답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어려운 일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사례를 알려줄 수 있나요?

답변 구조 : 극초기 스타트업은 1인 다역을 할 수 있다. 즉 , 환경 변화의 다양성에 [ 회복 탄력성이 나는 다른 지원자들보다 좋다는 사례 ]를 제시하는 구조가 좋다. 즉, 어려움에서 어렵다고 끝나는 문장의 형태가 아닌 [ 그럼에도 불구하고 ] 유의미한 성공적 경험을 만들어 냈다는 구조가 필요하다. 


질문: 사수가 없는데 괜찮을까요? 

답변 구조 : 극초기스타트업은 배움과 실행에 대한 [ 주체성 ]과 [주도성]을 좋은 덕목으로 보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에는 정해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 나만의 노하우로 성공 경험을 이끈 대표적 사례 ]를 이야기해 주는 구조가 좋다, 


질문: 5년 뒤 ooo님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답변 구조: 보통 이 질문은 여러분의 [ 커리어의 일관적인 방향성 ]에 대한 확인과 [ 개인적 확장성 가능 ]을 살펴보기 위한 질문이다. 또한, 굳이 5년 뒤에 이 회사의 임원진이 되겠습니다.라는 뻔한 거짓말이 아닌 [ 만약 성장 대비 충분한 보상과 프로세스가 지속적으로 지원된다면 그 꿈을 이 회사에서 이뤄나가고 있지는 않을까요? ]라는 질문형 확장 구조로 답변을 던져 주는 것도 위트와 분위기 환기를 시킬 수 있다. 



# Pre-A에서 시리즈 B에서 많이 물어보는 질문 유형 


질문: 최근에 유의미한 성과를 만든 경험이 있으면 공유해 주세요!

답변 구조: 단순히 성과에 대한 자랑을 말하는 자리가 아니다. [문제 발견] - [ 가설 설정 ] - [문제 해결 진행] - [문제 해결 성과 ] - [ 회고]의 구조로 이야기를 진행해주어야 한다. 이곳에서 어떤 논리와 구조로 일을 처리하는지 확인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팀과 함께한 성과라면 꼭 [ 회고 ] 포인트에서는 팀워크의 가치를 인정해 주고 그 모든 일이 내가 잘나서 된 것이 아닌 함께 체계적인 R&R 분배와 마일스톤 수립을 통해 달성된 것이라고 전달해 주는 것이 좋다. 


질문: 우리 회사 말고 지원한 곳은 있을까요? 

답변 구조: 여러분들의 차별성과 로열티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때는 솔직하게 내가 지원한 곳과 현재 면접 제안 요청이 온 곳을 당당하게 이야기해도 좋다. 그만큼 여러분들의 로열티를 한번 확인하고 싶은 질문 그 자체이다. 때로는 이 질문이 [ 커리어 방향성의 일관성 ]을 확인하기 위하는 용도로 많이 물어보기도 한다. 


질문: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답변 구조: 이력서나 포트폴리오에서 뾰족하게 두각이 나타나지 않을 때, 종종 이 질문을 받는 사람들이 많다. 그때는 [과거 내가 작은 성과를 내었던 행동 ] 그리고 그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였던 강점 ]을 객곽적으로 전달하는 이야기 구조법이 좋다. 단순히 내 관점보다는 남이 인정하고 공통적으로 인정해 주는 부분을 전달하는 것이 객관성과 신뢰성이 담보되기 때문이다. 특히, 경력자라면 전 회사의 대표 추천서를 담보로 이야기하는 이야기 구조도 좋다. 


질문: 이 프로젝트 과제는 왜? 진행했으며 얻은 레슨런은 무엇인가요? 

답변 구조: 결국, 수많은 문제들 중에서 [ 왜? 이 문제점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밖에 없는 단 한 가지의 이유 ]를 전달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 현재 지원하는 회사에서 앞으로 어떤 확장성을 가져다줄 수 있을지 ]에 대한 구조로 연결해 주며, [ 지난 실패나 작은 성공을 반면교사하여 더 효과적인 성과 창출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터득을 하였다 ]라는 구조로 말의 구조를 해주는 것이 좋다. 


# 시리즈 C ~ 대기업에서 많이 물어보는 질문 유형 


질문: 팀활동을 통해서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한 경험이 있을까요?

답변 구조: 뻔한 질문이지만 이 속에서는 [ 내가 잘나서 팀활동이 성공했어요! ]라는 구조보다는 [ 팀원과의 협업과 협력을 통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작은 어시스트 포인트를 만들었어서 성공했어요! ]라는 넛지 포인트를 만들어 이야기해주는 것이 더욱 인상적일 것이다. 

몇몇 기업들은 이런 질문 속에서 협업의 성과를 어떻게 전달하고 보는지에 대한 개인적 관점을 파악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질문: 혹시 존경하는 인물이 있을까요? 

답변 구조 : 이 질문은 대부분  이 사람은 어떤 인물의 성향에서 많은 영향력을 받는지 확인하는 질문으로서 [ 산업 구조에서 존경할만한 인물 1명 그리고 기본적 소양으로 존경하는 인물 1명 ]을 설정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는 구조를 취하면 좋다. 


질문: 일을 하다가 원하지 않는 부서나 조직으로 발령된다면?

답변 구조 : 이 질문은 조직의 판단에 대한 개인의 반응과 판단에 대해서 살펴보는 대표적인 질문이다. 

[ 처음에는 내가 진행하고 싶은 부서에 대한 애정을 어필하는 구조를 취하다가 조직의 요청에 수긍하고 그 일을 통해 이전과는 다른 커리어 확장성을 가져갈 수 있을 것 같다는 긍정적인 답변 구조 ]로 이야기하면 좋다. 즉, 얼마나 융합능력과 응용능력이 있는지 살펴보는 질문이기도 하다. 


질문: 5년 뒤 10년 뒤 어떤 모습일 것 같으신가요? 

답변 구조 : 앞선 극초기 스타트업에서는 결국 성장함에 따라 핵심 인재는 더 좋은 곳으로 떠날 것이라는 자연적 생리를 이해하는 측면에서 질문을 한 것이라면, 대기업 수준의 기업은 결국 인재에 장기적 투자를 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모든 역량과 성장의 관점을 현재 지원한 직장의 관점에서 전문성 확장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 끝의 선순환 연결 대답은 새롭게 우리 조직으로 들어오는 신입사원들에게 좋은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구조로 연결되는 답변 구조가 좋다. 



# 번외_ 은근히 많이 물어보는 질문 TOP 03. 


질문: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나, 전달하고 싶은 말은?!

답변 구조: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상대적으로 아직 애매함이 있을 때, 이런 질문들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이런 질문을 던진 면접자는 속으로 [ 어떤 것이라도 좋으니 내 선택이 맞다고 마지막으로 어필해 줘! ]라는 사인을 보내는 것과 같기 때문에 [ 불안하고 확신성이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차별성 그리고 나에게도 어느 정도 시간의 부여에 대한 합당성을 전달하는 구조 ]로 전달하는 것이 좋다. 


질문: 오늘 오시면서 뭐 타고 오셨어요? 기다리면서 어떤 생각을 하셨나요?

답변 구조: 이 사람이 그저 허비하는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 물어보는 질문일 경우도 많고 평상시 어떤 생각을 가지고 [ 일에 임하는지 ]에 대한 터칭 포인트를 확인하기 위해 이 질문을 많이 한다. 즉, 단순히 버스 타고 왔어요가 아니라 [ 면접장에 효율적이고 최선의 방법을 고민한 끝에 버스라는 수단을 골랐고 버스에서 오면서 오늘 지원할 회사에 대한 인사이트를 찾아보며 내가 합류하게 된다면 이런 역량을 전달해주지 않을까?라는 개인적 생각을 했다 ]라는 다소 준비된 답변을 전달해도 마이너스는 되지 않을 것이다. 


질문: 어떻게 그 성과를 만들었나요?

답변 구조: 프로덕트 매니저 직군에서 이런 질문을 맞이하였다면, 기억하자 [ 어떤 가설을 세웠고 ] - [ 그 가설 속에 핵심 달성 KPI 수치는 무엇이었고 ] - [ 얼마의 시간의 마일스톤을 설정하였고 ] -[ 그래서 모든 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수치화하고 수치를 분석하고 적용하려는 시도들이 있어다 ]와 같은 구조를 통해 치밀하게 수치 집착적이고 논리성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왜냐? 모든 성과의 지표는 수치이고 결국 성과 관리도 그 수치를 어떻게 분석하고 적용하는지가 기업의 언어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또 다른 언어는 '숫자'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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