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아안 Feb 22. 2022

5. 영어, 발음 어떻게 할까?

① 아이들을 위한 발음 연습, 글자를 보여주지 마세요.

   제가 캐나다에서 이민자들을 위한 영어학교를 다닐 때였습니다. 첫 시간에 Anne 선생님은 만화가 그려져 있는 유인물을 한 장 주셨습니다. 그 유인물에서 영국 사람들이 캐나다 사람들의 영어 발음을 비웃고 있었고, 캐나다 사람들은 그런 영국 사람들에게 '우리의 발음도 소중한 영어다! 너네들의 발음만 영어라고 하지 마라'라고 소리치고 있었습니다. 이럴 줄은 몰랐습니다. 한국에서는 미국식 발음이 무조건 따라야 하는 롤모델이었는데, 정작 미국식 발음을 사용하는 캐나다 사람들은 영국식 발음에 자격지심을 갖고 있어 보였습니다.


   영어는 국제어입니다. 우리가 배우는 영어는 미국어라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국제공용어이기 때문에 배우는 것입니다. 싱가포르에서, 인도에서, 홍콩에서, 호주에서 사용하는 영어 발음도 하나의 영어 발음입니다. 발음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한국어의 발음만 고집하면 안 됩니다. 영어에는 한국어에 없는 독특한 음가가 있고, 억양이 있습니다. 한국식 발음만으로 영어를 사용하게 되면 전달이 안되거나 오해가 생기는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영어를 할 때는 한국식 발음을 버리는 것이 영어를 무의식적으로 편하게 사용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정진이가 좋은 발음을 갖게 하기 위해서 딱히 필요한 일은 없습니다. 오히려 무엇을 안 하면 됩니다. 바로 너무 빠른 문자언어 교육입니다. phonics와 읽기를 늦게 하는 것입니다. 대신 그 자리에는 음성언어를 통한 교육을 하면 됩니다. 정진이가 보는 Peppa Pig에서 Peppa가 가족과 함께 수족관에 갑니다. 입장을 위해서 표를 사면서 자기 물고기도 표가 필요한지 묻자 직원이 대답합니다. "Fish goes free." 정진이는 Fish라는 단어를 들으면서 연습하게 됩니다. 제대로 된 f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아랫입술을 윗니 아래에 대고 바람을 새어 나오게 해야 합니다. r을 발음하기 위해서는 혀끝을 뒤쪽으로 말아서 입천장에 닿지 않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설명을 하는 것보다는 그냥 듣고 따라 하는 편이 수월합니다. 

   경험상 문자언어를 보여주면 한국식 발음을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예를 들어, model이라는 단어를 보여주면 [모델]이라고 읽게 되지만, 실제 발음은 [ˈmɑːdl]이며 [마를]에 더 가깝습니다. 생각해보면 발음은 듣고 말할 때 쓰는 음성언어의 표현이며, 알파벳은 읽고 쓰는 문자언어의 표현이니까 좋은 발음을 갖기 위해서는 듣고 따라 하는 것이 당연한 방법이겠죠.

   

   정진이에게 해주어야 할 중요한 일은 좀 멀리서 시작하지만, 영어와 한국어가 다른 언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것입니다. 설명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번의 경험으로 정진이가 그렇게 믿어야 합니다.

   "아빠, '얼마'가 영어로 뭐야?"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데?"

   "얼마예요?"

   "'얼마'라는 말은 너무 여러 가지이고, 그냥 'How much is it?'그러면 돼."

   "'how much'가 '얼마'야? 그리고 'is it'이 '에요'이고?"

   "아니, 그냥 'how much is it?'라고 하면 돼."


   이런 대화가 쌓이게 되면 정진이는 영어와 한국어를 연결시키려고 하지 않게 됩니다. 영어와 한국어를 연결시키지 않고, 영어 발음(음성언어)을 알파벳(문자언어)에 묶어 놓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발음이 좋아집니다. 영어를 어떻게 공부할지 아이들은 생각보다 체계적으로 고민합니다.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자기 영어 실력이 좋아질지 의식적으로 고민하지는 않지만, 무의식적으로 알아차립니다. 부분으로 하나씩 쪼개서 가르치면 그렇게 공부하고, 전체를 주면서 이해하라고 요구하면 그렇게 공부합니다. 

   어른들은 대개 논리적으로 우위에 있으므로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칠 때, 순서대로 하나씩 차근차근 가르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방식이 도움이 될 때도 있지만, 독이 될 때도 있습니다. "Fish goes free."라는 말을 듣고 아이들은 f발음과 r발음을 익히게 되고, 주어 동사의 순서를 습득하게 됩니다. free라는 단어를 어떻게 쓰는지도 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하지 않을 때 학습자들, 특히 아이들은 놀라운 언어 습득 능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제 조카 한별이를 소개하면서 어른들을 위한 발음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4. 영어, 듣기 어떻게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