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다희 Oct 18. 2022

프리랜서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Day!!

프리마 스토리

프리랜서의 경력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건 무엇일까?


프리랜서는 프로젝트 경력과 성과가 곧 본인의 아이덴티티이자 생존과 직결되는 필수 도구이다. 포트폴리오가 없으면 내 실력에 대한 증명을 할 수 없고, 실력 증명을 할 수 없으니 일감을 받을 수 없다.


그래서 프리랜서라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바로 포트폴리오를 쌓는 일이고, 어느 정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경력과 성과가 쌓이면 주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프리랜서로 일하다 보면 은근히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할 시간이 안나게 된다. 그렇게 조금씩 미루다 보면 어느새 너무 옛날 버전이 되어버린 포트폴리오가 남아있게 된다.


그리하여 가을을 맞이하여 프리마 멤버들이 같이 모여서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하기로 했다. 이번에 모인 장소는 합정동 카페 <그레이랩(GreyLab)>이었다.






프리랜서의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프리랜서의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작성해야 좋을까?


가장 좋은 것은 시간이 날 때마다 업데이트 하는 것이다. 프리랜서는 언제 어떻게 의뢰가 들어올 지 모르기 때문에 수시로 포트폴리오를 점검하여 언제 어디서든 나를 어필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업무량이 많아 포트폴리오를 점검할 시간이 나지 않으면, 일단 당장은 업무에 집중하고 시간이 여유로운 날을 잡아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다.


포트폴리오 작성 팁을 간단하게 언급하자면, 성과와 담당 업무만큼은 정말 구체적으로, 이왕이면 수치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업무는 정말 디테일하게 나눠서 읽기만 해도 이 사람이 어떤 일을 했는지 머리 속에 그려질 수 있게 설명하는 것이 좋다. 너무 두루뭉실하게 쓰면 이 사람이 도통 무슨 일을 어떻게 한 건지 읽는 사람이 전혀 감을 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성과는 가능하면 수치로 작성해주는게 좋다. 특히 프리랜서 마케터일수록 콘텐츠 제작이나 마케팅 채널 관리/활성화, 디지털 광고 운영 등의 업무를 많이 맡게 된다.


업무 자체가 수치적인 결과(팔로워 증가, 광고 효율 상승, 트래픽 증가 등)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고 곧바로 나의 역량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숫자로 어필하는 것이 좋다.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아요~!


프리마 리드 사라님

프리마 리드 사라님은 프리마를 운영하면서 최근에 프로젝트 수주를 관리하고 직접 해외 IR 피칭 의뢰까지 동시에 수행하느라 포트폴리오 관리를 제대로 못했다고 한다.


사라님은 이 날 프리마 노션 홈페이지 정리와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다시 구체적으로 업데이트 했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 프리마 팀에서 '프리 낫 프리(free not free)'와 함께 기획 중인 연말파티 이벤트에 대한 기초적인 구상을 완료했다.

정리 끝판왕 블랑카님

블랑카님은 현재 프리랜서 퍼포먼스 마케터로도 활동하고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인 <노마드잇(NomadIt)>과 디지털 업무 정리 컨설팅 <비심플(Be Simple)>도 운영하는 개인 사업자이다.


딱 보기만 해도 현재 혼자서 운영하는 사업이 많기 때문에 평소에 포트폴리오 정리를 못해놨다고 한다. 이번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Day에서 이 모든 사업들을 체계적으로 포트폴리오로 만들었다고 한다.


프리마 멤버들 중 최고의 정리왕이라서 그런지 짧은 시간에 그 많은 걸 척척 다 정리했다고 한다...(대단하다...)

SNS를 손보고 있는 아이캠님

마케터 아이캠님은 포트폴리오로 사용하고 있는 SNS 프로필 링크 웹페이지를 새로 업데이트 했다.


아이캠님은 인스타그램을 활발하게 사용하는데, 여기서 본인의 작업물과 채널들을 페이지 하나에 링크할 수 있는 멀티 링크 서비스를 자주 이용한다.


주로 인포크링크를 이용한다고 하는데,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채널을 통해서 경력과 성과 관리를 하는 프리랜서들도 많다고 한다. 만약 본인이 프리랜서인데 아직 주력 SNS 채널이 없다면 이 기회에 한 번 만들어보는건 어떨까?

최근에 합류한 주희님

주희님은 가장 최근에 프리마 팀에 합류한 프리랜서 마케터이다. 주희님도 퇴사하면서 미처 정리하지 못한 포트폴리오를 이번에 문서 형태로 깔끔하게 정리했다고 한다.



프리마 멤버들의 후기 영상


놀랍게도 유튜브 촬영 중입니다

이 날 포트폴리오 업데이트를 하는 사진 뿐만 아니라 프리마 멤버들의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후기를 영상으로 담았다.


신기하게도 각자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방식이 모두 달랐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주의깊게 봤던 점이나 사용하는 툴, 그리고 어떤 생각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었다.


조만간 영상으로 편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 될 예정이다. 포트폴리오 업데이트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구독과...좋아요...부탁...드려요... ㅋㅋㅋㅋ)




편집자 : 콘텐츠 작가 재다희

이메일 : jafoo3506@gmail.com

인스타그램 DM : https://www.instagram.com/jay_dahee/



프리랜서 콘텐츠 마케팅 팀 <프리 더 마케터스> 홈페이지

https://www.freethemarketers.com/

매거진의 이전글 프리랜서는 어떻게 일감을 구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