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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환경분야 NGO 모금 캠페인 트렌드

1장_빅데이터로 보는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by 하예성


13_누구나데이터 ngo 환경분야 모금 캠페인 트렌드.jpg 표1. 비영리단체 환경분야 모금 캠페인



비영리단체 환경분야 24 모금 캠페인이

많이 선택한 주제는 무엇이었을까?



2024년 연말 환경 분야에서 진행된 24개 모금 캠페인 중 가장 많이 다뤄진 주제는 오션 플라스틱 오염 위기 해결로, 총 8개 캠페인이 이에 집중되었습니다. 이는 2024년 국제 플라스틱 협약이 11월 부산에서 개최되면서, 많은 환경 단체들이 시민들의 서명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활발하게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경 캠페인의 또 다른 특징은 멸종위기 동물이나 해양 생물을 콘텐츠 소재로 활용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동물에 대한 공감이나 관심이 높기 때문에 캠페인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요소로 활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동물권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증가하는 흐름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동물 콘텐츠 소재로는 북극곰, 거북이, 호랑이 등이 자주 등장하며, 이를 통해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위기 대응을 주제로 한 캠페인도 꾸준히 진행되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나무 심기, 산림 보호, 탄소 저감 활동 참여 독려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개인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메시지가 강조되면서, 대중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식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의 흐름을 보였습니다.


환경 보호를 주제로 한 캠페인에서도 굿즈 캠페인이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다른 분야와 차별화된 특징으로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굿즈가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이는 환경 보호의 취지를 살리면서도 후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환경 분야 캠페인이 점점 더 실질적인 행동과 연결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굿즈 캠페인이란 전략이 잘못하면 그린워싱에 대한 리스크로 돌아올 수 있는 우려에 대해 고민하면서 대중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굿즈 캠페인으로 발전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오션 & 플라스틴 캠페인 33%

▶ 동물 콘텐츠 캠페인 29%


#기부트렌드 #모금트렌드 #후원트렌드


본 글은 누구나데이터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빅데이터 모금 트렌드'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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