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6. NGO 유튜브 구독자 TOP 10

1장_빅데이터로 보는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by 하예성


표1. NGO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 트렌드



유튜브,

어떤 비영리단체가 잘하고 있을까?


비영리단체들이 유튜브에서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024년 총 39개 단체의 유튜브 구독자 수 증감을 분석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가로축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누적 구독자 수가 많은 단체를 의미하며, 이 지표에서 가장 높은 구독자 수를 기록한 단체는 24.8만 구독자 수를 보유한 굿네이버스로, 39개 비영리단체 중 가장 많은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세로축이 높을수록 2024년 한 해 동안 구독자 수가 증가한 단체를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단체는 월드비전으로, 한 해 동안 약 9.6만 명의 구독자를 추가하며 압도적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월드비전이 유튜브 채널 운영에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단순한 채널 보유를 넘어 적극적인 콘텐츠 제작과 확산 전략을 펼치고 있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가운데 보라색 점선은 24년 유튜브 구독자수 추세선을 나타내며, 이 선 위에 있는 단체들이 지난 한 해 동안 기존 구독자 수 대비 신규 증가율을 균형 있게 성장 하고 있는 단체를 의미합니다. B그룹으로 표기된 컴패션과 유니세프 역시 유튜브 채널에 지속적 성장을 전략화 하여 진행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그룹은 많은 단체들이 군집되어 있는 표준그룹으로 다음 장에서 확대하여 더 세부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16_2 누구나데이터 ngo 유튜브 트렌드.jpg 표2. NGO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 트렌드


총 39개 단체 중 C그룹은 30개 단체가 포함된 표준그룹으로 전체 77%가 군집 되어 있습니다. C그룹의 누적 구독자 수의 평균값은 6,430명이며, 24년 신규구독자 증가수의 평균값은 510명 입니다. 평균값은 표준지표로 활용 가능한 숫자로 연간 목표를 수립할 때 단체별 수준에 맞게 활용 가능합니다. 보라색 추세선 기준 위쪽으로 균형있게 성장하고 있는 단체들 중 동물자유연대와 세이브더칠드런, WWF가 성장하는 추이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그룹과 B그룹에 나타나지 않았던 동물권과 환경권 분야 중 성장하는 단체도 보여지며, 반대로 구독자수는 높지만 지난 한 해 동안 성장을 안하고 있는 단체들도 볼 수 있습니다.





16_3 누구나데이터 ngo 유튜브 트렌드.jpg 표3. NGO 유튜브 채널 조회수 트렌드


24년 조사된 총 60개 단체 중 유튜브를 활용한 조회수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가로축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누적 조회수가 많은 단체를 의미하며,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단체는 국경없는의사회로 약 1.6억 뷰를 기록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세로축이 높을수록 2024년 한 해 동안 조회수가 증가한 단체를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단체는 국경없는의사회와 월드비전으로, 한 해 동안 약 2.8천 뷰를 증가하며 유튜브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굿네이버스와 같이 음수가 나타난 경우는 콘텐츠 초상권이나 자체적인 규정으로 영상을 비공개 또는 삭제한 경우 해당 영상의 조회수가 제외된 경우입니다.



#기부트렌드 #모금트렌드 #후원트렌드


본 글은 누구나데이터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빅데이터 모금 트렌드'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4. 비영리단체들의 SNS 채널 성장 트렌드

15. 비영리 분야별 SNS 채널 성장 트렌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5. 비영리 분야별 SNS 채널 성장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