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8. NGO 카카오톡채널 친구 TOP 10

1장_빅데이터로 보는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by 하예성
18 누구나데이터 ngo 카카오톡채널 TOP10.jpg 표1. NGO 카카오톡채널 친구수 트렌드


카카오톡채널,

어떤 비영리단체가 잘하고 있을까?


비영리단체들이 카카오톡채널에서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024년 총 39개 단체의 카카오톡채널 친구수 증감을 분석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가로축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누적 친구수가 많은 단체를 의미하며, 이 지표에서 가장 높은 친구수를 기록한 단체는 12.8만 친구수를 보유한 세이브더칠드런으로, 39개 비영리단체 중 가장 많은 카카오톡채널 친구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세로축이 높을수록 2024년 한 해 동안 친구수가 증가한 단체를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단체 역시 세이브더칠드런으로 한 해 동안 약 2만 명의 친구수를 추가하며 압도적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잠재후원자 대상 DM 마케팅을 활발히 하는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에 집중하고 있는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월드비전이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함께 카카오톡채널에서도 높은 증가세를 보이며 2024년 한 해 주요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확대하며 기관 홍보채널과 온드(Owned) 채널 강화 전략을 기관 전사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 번째로, 가운데 보라색 점선은 24년 카카오톡채널 친구수 추세선을 나타내며, 이 선 위에 있는 단체들이 지난 한 해 동안 기존 구독자 수 대비 신규 증가율을 균형 있게 성장하고 있는 단체를 의미합니다. 다른 채널에 비해 단체별 분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채널로 많은 단체들이 후원자 또는 잠재후원자 기반 카카오톡채널을 통해 대중들과 소통하는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은 직접적인 유입을 만들어내는 채널로 다른 소셜미디어 채널에 비해 다이렉트 성과가 높은 채널인 만큼 메시지 전달비용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친구수가 많은 단체일수록 세분화 된 타켓팅을 구분하여 운영해야 효과적인 채널이기에 채널의 특성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부트렌드 #모금트렌드 #후원트렌드 #NGO


본 글은 누구나데이터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빅데이터 모금 트렌드'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4. 비영리단체들의 SNS 채널 성장 트렌드

15. 비영리 분야별 SNS 채널 성장 트렌드

16. NGO 유튜브 구독자 TOP 10

17. NGO 인스타그램 팔로워 TOP 10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7. NGO 인스타그램 팔로워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