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나는 피터팬과 함께 산다.

아이의 성향이 파악되기 까지

결혼을 하고, 첫째 아이가 내 아내의 뱃 속에 있을 때 나는 많은 양의 육아관련 도서를 읽었다.

와이프의 강압에 의해 읽기를 시작한 면도 없지 않았지만,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똑같기에 와이프가 추천한 도서를 열심히 읽었다.


그런데, 몇권의 책을 읽었을 때 흥미를 잃기 시작했다

모든 내용이 대동소이했고,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내용들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예를들어 아이가 말을 안들어도 화를 내지 말고, 차분하게 알아듣게 설득하라는 내용이 대표적이다.

표현만 다를 뿐 도덕교과서에나 실린 만한 이러한 내용이 육아관련 도서에는 생각보다 많다.


"누가 이런거 모르나. 그게 안되니까 문제인 거지"

"그리고, 설득해서 알아들을 정도면 왜 화를 내겠어"


이러한 내용의 문구를 볼 때마다 문득 든 생각들이었다.

그래도,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욕심에 그 따분한 책들을 끝까지 다 읽었다.

 

뿐만 아니라, 나의 아내는 첫 아이이기에 태교에 정말 많은 신경을 썼다.

클래식 듣기, 커피 등 절대 안마시기, 영어책 읽기 등 자신의 본능을 조절해 가며 태교에 힘썼다.


당시만 해도 우리 부부는 차분하고, 똑똑한 아이가 태어날 걸로 생각했다.  

그렇기에 이후 우리 아이가 ADHD 진단을 받았을 때 더 큰 충격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

   



그렇게 우리의 첫 아이가 탄생했다


그런데, 아이의 성향이 생각보다 키우기 쉽지 않았다.

처음에 우리는 첫 아이인데다, 남자아이라 그런게 아닐까 생각했다.

그런데, 어린이집에 갔을 때 어린이집 선생님이 우리에게 이런 말을 했다.


"아이가 너무 순수해요. 마음의 상처도 잘받고, 제일 걱정되는 건 사회성이에요"   


그게 우리가 아이의 성향에 대해 걱정하게 된 첫 계기였다.

그때만 해도 ADHD까지 걱정하는 수준은 아니었다.


그러나 유치원에 입학한 이후에도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를 못하였다.

친구들이 조금만 놀리거나 장난을 쳐도 그것에 대해 많이 힘들어 했다. 


또한, 그림을 그리는 등 자신이 하던 일이 있으면 선생님이 제지를 해도 그 일을 멈추지 않았다. 


그러다보니, 선생님들이 우리 아이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던 것 같다.


유치원 참관 수업이 있어 가보면 우리 아이가 아무리 손을 들어도 선생님이 발표를 잘 시켜주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나는 자주 속이 상해서 집에 돌아오고는 했다.


또한, 자면서 이불에 소변을 지리거나 바지에 대변을 묻혀오는 일도 꽤 자주 있었다.


그러한 일들이 쌓이면서 우리 부부에게는 또 다른 두려움이 쌓여갔다. 


혹시, 그냥 예민한 아이가 아니라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유치원을 졸업할 무렵,

내 아내는 아이의 초등학교에 대해 정말 많은 고민을 했다.

너무 예민하고 자기만의 세상에 빠져살다보니 선생님들이 혹시나 방치해버릴까봐 걱정이었다.

그래서 아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잘 케어해 줄 수 있는 학교를 보내기로 했다.


그리고 와이프가 어느 날 내게 말했다.


"대안학교라는 곳이 있는데, 북미식 교육을 지향해서 아이와 선생님이 대등한 관계에서 서로 친구처럼 대해준대. 그리고 수업도 앉아서 수업만 듣는 방식이 아니라 여러가지 활동을 할 수 있대"


나에게는 여간 솔깃한 이야기가 아니었다.

나도 우리 아이가 혹시나 천덕꾸러기가 될까봐 많은 걱정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 그럼 우리 대안학교에 보내자"


그렇게 우리 아이는 대안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