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살, 결혼식이 끝나니 통장에 남은 돈

by 또대리

안녕하세요? 언제 어느 가정에서나 볼 수 있는 보통 엄마입니다. 현재 2살 아기를 키우고 있고요. 그래서 남 편 혼자 벌어서 3 식구가 먹고사는 외벌이 가정입니다.



인생의 가장 큰 이벤트, 내 집 마련

살면서 인생의 가장 큰일이 무엇이었나요? 저의 경우에는 내 집 마련이었어요. 왜 나면 살면서 그렇게 큰돈을 쓴 적이 없었거든요. 또한 그렇게 큰 용기와 고민이 필요한 일도 없었어요.  


그래서 저는 내 집 마련이 제 인생의 가장 큰 이벤트였어요.



3년 차 신혼부부가 내 집 마련하기까지

결혼한 지 2년 차에 내 집 마련을 하기로 했어요. 그리고 3년 차가 되던 해 잔금을 치르고 온전히 내 집을 마련했어요. 말로는 이렇게 쉽게 표현할 수 있지만요. 내 집을 마련하기까지 무수히 많은 고민과 변화들이 있었답니다. 그래서 이 과정을 글로 적어보면 어떨까 싶었어요. 추후에는 브런치 북으로 발간할 예정이에요. 구독자님들이 보시기 더 편하게요. ^^


<3년 차 신혼부부가 내 집 마련하기까지>

1. 결혼하자, 돈 있니?

- 우리 결혼하자, 돈 있니?

- 짠순이의 결혼식 총비용

- 결혼식이 끝나니 통장에 남은 돈


2. 저축하자, 맞벌이로!

- 맞벌이 신혼의 중요성

- 오로지 절약, 초절약

- 2년 동안 1억 모으기

- 해야 하는 것과 하면 안 될 것


3. 내 집 마련, 해보자

- 임신 후 절실해진 내 집 마련

- 우리가 살 집 찾는 방법

- 아기가 태어나며, 비용 정리

- 외벌이 가정, 그 후의 삶



결혼식이 끝났다. 동화도 끝났다.

우리가 어렸을 때 동화들을 읽어보면요. 왕자님과 공주님의 성대한 결혼식이 끝나고요. 항상 이런 말이 나오지요.


그들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아요. 결혼식이 끝나고 이야기가 끝나지 않아요. 오히려 현실이 시작되지요. 결혼식이 끝난 후에 비로소 현실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거예요. 그리고 결혼식이 끝난 후부터가 본 게임이 돼요. 사랑만으로는 살 수 없는 현실의 본 게임 말이에요.


저의 경우도 그랬어요. 특별히 로망이랄 것도 없는 결혼식이었어요. 그래도 이 결혼식이 끝나고 신혼여행까지 끝나니 현실로 돌아오더라고요. 더 이상 축하해주는 하객들도, 흩날리는 꽃잎도 없었어요. 오로지 우리의 형편에 맞는 신혼집에서 삼시세끼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한 일이 되었어요


결혼식이 끝나니 남은 돈

결혼식이 끝나고 축의금 장부를 정리했어요. 그리고 신혼여행비용도 정산하고요. 신혼집에 쓸 급한 생활용품까지 사고 났어요. 그랬더니 2~3달이 걸리더라고요. 그리고 나니 결 홀 식 끝나고 남은 돈이 계산되었어요.


결혼식 끝나고 남은 돈은 약 1억 1천~2천만 원 사이었어요


결혼식 끝나고 남은 돈

남편, 아내 모든돈+시댁 일부 지원: 1억 5천만 원

결혼식, 신혼여행, 혼수에 쓴 돈 : 2천만 원

결혼하며 산 자동차 비용: 2천만 원

결혼식 후 들어온 축의금: 몇 백만 원



앞으로 살 궁리를 하다

수중에 1억이 조금 넘는 돈이 남았어요. 적다고는 할 수 없는 돈이지만요. 이걸로 풍족하게 살 수는 없었어요. 집 값만 해도 몇 억이니까요.


앞으로 살 궁리를 해야 했어요.


더 이상 부모님의 품에 사는 캥거루족이 아니었어요. 이제는 내가 집도 사야 하고, 공과금도 내야 하고, 또 삼시세끼 밥도 해 먹어야 하니까요. 어떻게 보면 결혼 후에 독립을 하며 ‘진짜 으른’이 된 거지요.


그래도 다행인 건 남편과 제가 몸이 건강한 성인이라 둘 다 맞벌이를 할 수 있다는 거였어요. 그래서 열심히 일을 하리라 의지를 불태웠어요. 그리고 재테크 공부에도 눈을 뜨게 되었어요. 수중에 1억 조금 넘는 돈으로 시작한 신혼부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항상 건강하시길 진심으로 바랄게요^^








keyword
이전 02화짠순이의 결혼식 총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