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Dec 08. 2023

긴장을 풀면 어려운 문제의 답이 찾아옵니다.

우리는 살면서 어려운 문제를 많이 직면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그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생각하게 됩니다. 생각을 하면 할수록 미궁으로 더 빠져듭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똑같은 생각들 속에서 쳇바퀴를 돌고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지칠 때까지 계속 그 문제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하지만 뾰족한 솔루션은 찾을 수 없습니다. 생각하고 생각하다가 지쳐서 잠에 듭니다. 그런데 아침에 일어나서 샤워를 하면서 또는 화장실에 앉아 있는데 갑자기 답이 떠오릅니다. 


이렇게 우리가 긴장을 풀어야 답이 찾아옵니다. 예를 들어 잠잘 때 훨씬 긴장이 잘 풀립니다. 그러면 답이 옵니다. 명상을 모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 공통점은 마음이 고요해질 때 답이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마음이 고요하면, 몸의 긴장이 풀립니다. 또는 먼저 몸의 긴장을 풀면, 마음도 고요해집니다. 그때 답이 찾아오는 겁니다. 영어 표현에 "sleep on it"라는 말이 있습니다. 밤에 그 생각을 깔고 자보라는 뜻입니다. 그게 문제를 푸는 방법인 겁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중요한 문제에 대한 답을 어떻게 찾으시나요? 보통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인터넷 검색도 하고, 연구합니다. 찾을 수 있는 정보를 몽땅 조사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의견도 묻습니다. 또 거기에 대해서 골똘히 생각해 봅니다. 
그런데 생각에서 더는 진도가 나가지 못한다면, 멈추십시오. 쳇바퀴를 돌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때 멈춰야 합니다.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긴장을 풀어보세요. 한잠 푹 잡니다. 또는 명상하십시오. 그게 더 좋은 방법입니다. 그때 답이 옵니다. 풀어야 하는 문제에 대해서 철저히 조사합니다. 그런 식으로도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잘된 일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답을 찾을 수 없다면, 같은 자리에서 생각이 빙빙 돌기 시작한다면, 그때 멈춰야 합니다. 그럴 때 명상하는 겁니다. 


제가 출가 전 사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명상입니다.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답을 명상으로 찾아냈기 때문입니다. 명상을 알기 전에는 큰 문제가 생기면 생각하고 생각하다가 잠도 자지 못했습니다.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습니다. 명상을 시작했을 때, '아하'의 순간들이 생겼습니다. 명상하는 동안 풀 수 없었다고 생각했던 많은 문제에 대한 답을 구했습니다. 어쩔 땐 너무 단순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먼저 긴장부터 풀어야 합니다. 그럴 때 더 답이 명료해집니다. 더 좋은 답이 떠오릅니다. 그래서 명상 기술이 유용한 겁니다. 보통 큰 문제가 생기면, 또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의 마음은 응급상태가 돼버립니다. 공황이 생깁니다. 마음이 바빠져서, 생각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그때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긴장을 푸는 겁니다. 그런 능력은 명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긴장을 풀 수 있으면, 여러분은 오늘 본 것과 과거에 알았던 걸 통합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긴장을 풀면 직감이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그러면 더 좋은 답이 옵니다. 일을 어떤 각도로 접근할지, 어떤 각도를 강조해야 할지 더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려운 일도 쉽게 쉽게 해낼 수 있게 됩니다. 주변 상황과 사람들을 통제하고 지휘하려고 힘을 빼는 대신 긴장을 풀고 있으면, 힘을 모았다가 더 중요한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전체적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문제에 대한 답이 있어도 명상하면 좋습니다. 그러면 더 좋은 답이 옵니다. 답은 내면에서부터 오는 겁니다. 우리의 타고난 지혜에서 나옵니다. 지혜는 고요하고 긴장을 푼 상태에서 나옵니다. 그건 밖에서 오는 게 아닙니다. 우리 모두 그런 능력이 있습니다. 보통 사람은 백발이 될 때까지 긴장 푸는 방법을 모릅니다. 뛰어나고 재능 있는 사람을 관찰해 보십시오. 어떻게 그만큼 뛰어나고, 하는 일에 탁월하게 되었는지 보십시오. 사실 뛰어난 이들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자주 직감에 의존합니다. 직감은 긴장을 풀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참고법문: 영화 스님의 ‘명상으로 문제를 풀다(Solve problems by meditating)’(2013년 9월 21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