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스티스 리그 멤버들과 함을 합쳐 악당들과 싸우는 소년 슈퍼히어로 샤잠
1980년대 후반쯤인가 아직 PC가 나오기 전, 직장에서 샤잠(SHAZAM)이란 컴퓨터 프로그램 패키지를 처음 알게 되었다. 계량경제 및 통계처리 프로그램 패키지로서, 이전에 계량경제 분석에서 많이 쓰였던 TSP 프로그램에 비해 획기적인 기능을 가진 통계 패키지였다. 샤잠의 뜻은 솔로몬(Solomon), 헤라클레스(Hercules), 아틀라스(Atlas), 제우스(Zeus), 아킬레스(Achilles), 머큐리(Mercury)의 머리글자를 딴 이름이었다. 솔로몬처럼 지혜롭고, 헤라클레스처럼 강하며, 아틀라스처럼 넓고, 제우스처럼 전지전능하고, 아킬레스처럼 도전력이 있고, 머큐리처럼 빠르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얼마 후 새로이 개발된 SAS, SPSS 등의 혁신적 프로그램으로 인해 퇴조된 것 같다.
애니메이션 영화 <레고 DC샤잠!: 매직 앤 몬스터즈>(Lego DC Shazam!: Magic and Monsters)는 특이하게 레고 블록을 형상화하여 만든 애니메이션으로서 2020년 미국에서 제작되었다. 이 영화는 레고 DC 코믹스의 열 번째이자 마지막 작품으로서, 비평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샤잠이라는 소년 슈퍼 히어로와 기존의 저스티스리그의 슈퍼 히어로가 힘을 합하여 악당들을 물리친다는 슈퍼 히어로 영화이다.
뉴욕에 샤잠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슈퍼 히어로가 나타났다. 샤잠의 정체는 빌리 뱃슨이라는 고아 소년으로서, 고아원에서 생활하고 있다.
슈퍼맨은 식료품을 훔치고 있는 “몬스터 소사이어티 오브 이블”을 만나 그들의 악행을 저지하려고 한다. 그러나 혼자 힘으로 잘 되지 않아 동료인 저스티스 리그 멤버 배트맨, 원더우먼, 플래시, 그린 랜턴에게 도움을 청한다. 이를 목격한 뱃슨은 샤잠으로 변신하여 그들을 도와 몬스터 소사이어티 일당을 물리친다. 몬스터 소사이어티 오브 이블은 가공할 악당인 미스터 마인드의 부하들이다.
샤잠의 활약에 깊은 인상을 받은 저스티스 리그 멤버들은 그를 본부인 저스티스 홀에 초대한다. 그런 후 샤잠에게 저스티스 리그에 가입하라고 제안한다. 샤잠이 얼핏 저스티스 리그의 가입조건을 보니, 멤버는 반드시 자신의 정체를 밝혀야 하며, 성인만이 멤버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샤잠은 자신의 정체가 빌리라는 고아소년이라는 사실을 밝힌다면 회원이 될 수 없다. 샤잠은 천천히 생각해 보겠다고 하면서 일단 그 자리를 빠져나온다.
영원의 바위로 여행을 떠난 샤잠은 마법사의 조언을 구하러 간다. 마법사는 빌리의 몸에 슈퍼히어로의 능력이 숨어있다고 일깨워준 사람이다. 마법사는 샤잠에게 저스티스 리그와 좀 더 적극적으로 가까워지라고 조언한다. 마법사는 저스티스 리그에 위험이 닥쳤다는 느낌을 받고 샤잠에게 빨리 그들을 도우러 가라고 한다.
몬스터 소사이어티의 아지트에서 두목인 미스터 마인드는 저스티스 리그 멤버들을 잡아둔 후, 닥터 시바나가 만든 혈청을 사용하여 그들을 모드 어린아이로 만들었다. 어린아이가 된 저스티스 리그 멤버들은 힘이 현저히 약화되었다. 배트맨만이 겨우 아지트에서 빠져나와 샤잠의 도움으로 배트 케이브로 피신한다. 샤잠은 배트맨이 자신을 믿지 않자 자신의 정체를 밝힌다. 그러자 배트맨 역시 자신이 거부 웨인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샤잠은 그의 정체를 알고 놀란다.
세계 곳곳에서 미스터 마인드의 부하들이 그를 위해 음식물을 훔치며 돌아다니는데, 배트맨과 샤잠이 그들을 찾아서 퇴치한다. 샤잠과 저스티스 리그 멤버들은 힘을 합쳐 미스터 마인드의 부하들을 무찌른다.
미스터 마인드는 강력해진 저스티스 리그를 상대로 싸우기 위해 변신을 시작하여 스스로 나방 괴물로 변태 한다. 그리고는 지하세계에 숨어있던 악의 화신 블랙 아담을 불러낸다. 그렇지만 블랙 아담은 마법 번개로 미스터 마인드를 애벌레로 만들어 우주로 날려 보내버린다. 마법사가 아담을 막고 있는 동안 저스티스 리그 멤버는 블랙 아담에 대항하기 위해 준비를 시작한다.
샤잠과 저스티스 리그 멤버가 힘을 합해 지구로 돌아온 블랙 아담과 싸우지만, 일방적으로 밀린다. 샤잠은 번개를 이용하여 자신의 힘을 저스티스 리그 멤버와 공유하여 그들을 원래의 성인으로 돌려놓는다. 샤잠과 저스티스 리그 멤버들은 힘을 합해 블랙 아담을 물리치는 데 성공한다. 그리고 저스티스 리그 멤버들은 빌리를 새로운 회원으로 맞아들인다. 그리고 지금까지 자신을 고아로만 알고 있었던 빌리에게 여동생 메리와 삼촌을 찾아준다.
이야기는 재미있지만 초등학교 저학년 정도의 아이들에 수준에 맞는 영화인 것 같다. 어른이 보기에는 좀 유치한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