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은한 Mar 04. 2024

수국 삽목 성공

버텨줘서 고마워


지난해 여름.

꽃밭에서 키우던 수국에서 채취한 새순들을 화분에 심었었다. 가지를 잘라 물꽂이 했던 것들이 모두 실패해서 낙담하고 있던 중 새순으로 하면 성공률이 높다 하여 엄청난 기대를 가지고 도전했었다. 예쁜 수국꽃도 좋지만 난 초록초록한 수국 잎사귀들이 좋아 꽃밭 가득 수국을 심고 싶었다. 수국은 번식이 잘 되는 식물이라 마음껏 개체수를 늘려보고 싶은 마음에 봄에 수국 화분 2개 구입하여 꽃밭에 심고, 그 후 가지치기하며 버려지는 것들로 삽목을 계속 시도했는데 모두 실패했다. 이렇게 된 거 양으로라도 승부를 보자 싶어 막바지 가지치기 때 나온 새순들을 모두 심었다.


25개쯤 되어 보인다.

구할 수 있는 흙이 마트에서 파는 다용도흙뿐이라 수국 키우기에 적합하지 않아 보였다. 계속 실패했던 이유가 흙 때문인가 싶어 한쪽은 다용도흙과 모래를 반반 섞어서 써봤다.


랩을 덮어 수분증발을 막았다.

집안이 정말 건조하기 때문에 흙이 마르지 않도록 랩으로 덮어놓고 하루에 두어 번 환기를 시켜줬다. 물은 하루나 이틀에 한 번씩 줬다. 뿌리가 나오기 전까지 햇빛을 보면 좋지 않다고 하여 밝은 그늘에 놓아두었다. 뿌리는 보통 한 달 정도면  난다고 한다. 한 달 정도 기다렸다가 살짝 뽑아보아 흙이 같이 들리는 느낌이 든다면 뿌리가 난 것이라고 했다. 난 확실히 하기 위해 2달을 기다렸다. 너무나도 궁금해 당장이라도 확인하고 싶었지만 꾹 참았다. 2달 후 살짝 들어 올렸는데 그냥 쑥 뽑혀버렸다. 뿌리가 1도 없다.

그래도 아직 잎사귀 상태가 괜찮으니 다시 묻어두었다. 그리고 계속 기다려주기로 했다.


 그렇게 오늘까지 삽수를 심은지 약 9개월이 지났다. 그 사이 잎사귀들이 시들어 떨어지고, 새 잎이 다시 나기도 하면서 그 많은 것들 중에서 7개의 삽수가 살아남았다. 흙과 모래를 섞었던 화분에서 5개가 살아남은 것을 보니 조금 더 나았던 것 같다. 싹들이 너무 바짝 붙어있어 사이를 좀 떼어놓아줘야 할 것 같았다. 살살 파내어 다시 심어 주었는데 제일 작고, 약했던 2개가 시들어 버렸다.


그래도 5개가 건강히 살아남았다. 정말 기쁘다.


9개월 동안 키웠는데도 너무나 작은 나의 수국들.

그래도 잎이 겹겹이 잘 돋아난 것을 보니 기특하다. 그 작고 작은 몸으로 얼마나 애를 썼을지 짐작이 간다. 마당에 심을 수 있을 정도의 크기가 될 때까지 잘 키워야겠다. 버텨줘서 고마워.

작가의 이전글 바삭바삭 고소한 치즈돈까스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