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억 명 이상의 게이머를 보유하고 있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세계 최고의 게임 강국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부문에서 그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이 지역 인구의 62%가 모바일 서비스에 가입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모바일 플랫폼에서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2021년에 설치율이 49% 증가하면서 팬데믹 기간 동안 인기가 급상승했습니다. 단순한 게임 플레이와 간단한 목표 설정으로 주목받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보통 무료로 제공되며, 쉽게 시작이 가능하여 모든 연령대의 게이머들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 부문은 광범위한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는 점과, 주류로 진입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게이머로 인식되지 않는 일반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어 다양한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 환경이 이러한 기회로 무르익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있습니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비교적 낮은 유지율을 보여주는데, 이는 처음으로 게임을 하는 사용자나 게이머들이 오래 게임을 플레이하지 못하여 주의가 분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버티컬의 빠른 확장 능력과 인상적인 다운로드 비율에 도달할 수 있는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설치 후 첫 주 내에 유지율이 급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첫 번째 주말까지 동일 게임을 계속하는 사용자가 7.5%에 불과한 반면, 다른 앱 카테고리에서는 15.2%의 중간값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사용자 행동에 비추어 볼 때, 개발자들은 하이퍼 캐주얼 게이머 수를 유지하고 장기적으로 상당한 사용자 기반을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논캐주얼 게임과 달리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고유한 수익 창출 모델에 따라 작동합니다. 이러한 게임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인앱 구매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개발자는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활용하여 타사 브랜드의 인앱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사용자 기반이 성장함에 따라 개발자는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낮지만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이퍼 캐주얼 게이머는 생애주기가치(LTV)가 낮은 경향이 있고 장기 플레이어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 않기 때문에, 인앱 광고가 수익 창출의 주요 모델로서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인앱 광고에 과도하게 의존하면 사용자에게 광고 피로도가 쌓이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성공적인 수익화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광고 유형과 수익원을 다양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 유형의 과포화는 시장에 진입하려는 개발자에게는 우려되는 사항일 수 있습니다. 단순한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과 줄거리, 무한 리플레이 능력과 보다 직접적인 개발로 인해 개발자의 진입 장벽이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이는 또한 시장 참여자와 진입자의 증가로 경쟁이 더 치열해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시장에서 경쟁하는 수많은 타이틀로 인해, 개발자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잠재적인 게이머에게 어필하기 위해 힘든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게임 개발자는 다음과 같은 독특한 기회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시장 진입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게임 메카닉을 넘어, 개발자들은 특정 타깃 그룹에 어필할 수 있도록 맞춤화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실행하여야 하며, 광고 캠페인을 시작할 때 획일적인 접근 방식을 피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광고는 고객 선호도와 행동에 따라 조정해야 합니다. 개발자는 자신의 사용자 프로필과 각 타깃 세그먼트가 서로 다른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전체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개발자는 매주 또는 격주 단위로 크리에이티브를 자주 갱신하여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충족해야 합니다.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정기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개발자는 광고 피로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게이머가 동일한 크리에이티브에 매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현지화도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인입니다. 개발자는 목표 시장에 맞게 언어를 조정하는 것 외에도 원하는 사용자와 연관성을 맺을 수 있도록 크리에이티브의 어조, 스타일, 포맷을 맞춤화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과 같은 국가의 소비자들은 현지화된 광고를 더 잘 수용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는 게임과 게이머 간의 더 강력한 연결을 구축하여 사용자 전환 및 획득 가능성을 높입니다.
게임’이라는 용어는 수년간 비디오 게임, PC 게임, 모바일 게임을 포함하여 더 넓은 영역을 포괄하기 위해 발전해 왔습니다. 게임은 더 이상 소수자만의 취미가 아니며, 이제는 매우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프로필을 가진 광범위한 고객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업계 동향에서는 여성 게이머의 지속적인 상승과, 한때는 10대들을 대상으로 했던 게임을 즐기는 노년층들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YouGov의 조사에 따르면 필리핀의 55세 이상 노인들 중 65%가 모바일이나 비디오 게임을 한다고 합니다.
지속적인 사용자 획득을 위한 완벽한 전략은 없지만, 개발자들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게임 형식과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하위 장르를 넘어 여러 가지 메커니즘을 사용한 장르 간 게임 플레이를 실험하여 수행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게임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멀티플레이어 및 소셜 요소를 도입하여 사회적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따라서 더 많은 고객 기반에 호소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통해 게임은 동질적인 시장 환경에서 두드러지고 잠재적인 플레이어의 관심을 더 잘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일반적으로 개발에서 출시까지 짧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게임 개발자들은 그들의 접근 방식에 있어 매우 유연하고 적응력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광고 캠페인을 구상하거나 게임 내 요소들을 개념화하는 동안에도 개발자들은 최신 유행에 맞춰 시장의 최신 대중문화 참조와 트렌드를 쉽게 엮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유행하는 연속극, 영화, 음악, 심지어 소셜 미디어적인 요소나 유행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게임을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향후 출시될 게임과 최근 출시된 게임 사이의 상호 홍보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기존 잠재 사용자 전환과 사용자 확보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 환경은 개발자에게 기회로 가득 차 있지만,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그 고유의 도전 과제 또한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개발자는 최종 사용자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야 하며, 크리에이티브 개발과 실행을 위한 초석으로 사용자 인사이트를 활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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