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댄싱인더레인 Mar 11. 2022

Episode28. 난임 생활 중 몸의 변화

배가 나오고 살이 찌는 것(호르몬 주사와 뱃살의 조화)




 내가 여태까지 살면서 살이 찐 적은 딱 3번 있었다. 고등학교 3학년 수능 준비할 때, 대학교 4학년 임용 준비할 때, 그리고 지금. 그냥 찐 것도 아니고 몸무게 최고치 경신이다. 살이 찌니 예전에 입던 옷이 끼이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감도 떨어지는 것 같다.      


 살이 찐 이유는 우선 난임 휴직을 내고 일을 쉬니 활동량이 적어져서도 있지만, 호르몬제를 투약하는 것이 더 큰 원인인 것 같다. 배란 직후에 여성들은 보통 몸이 무거워지는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데, 그 이유가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이라고 한다. 프로게스테론은 자궁 내벽을 튼튼하고 두껍게 유지하여 잘 착상할 수 있게 돕고, 임신이 되면 임신 상태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고마운 호르몬이다. 그래서 이식 후에 고함량의 프로게스테론을 처방받게 되는데, 이 때문인지 시험관 시술을 시작하고 난 뒤론 몸무게가 많이 늘었다. 이식하고 나선 몸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활동적인 걸 하지 않는 데다가, 잠도 오는 대로 다 자서 낮잠을 여러 번 잔 탓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그 과정을 10개월 거친 결과 나는 인생 최고치의 몸무게를 찍게 되었다.     


 임신을 해서 내 배 속에 아기가 자리 잡아서 살이 찌는 것이라면 감사히 받아들일 일이었지만, 거듭된 실패에 나한테 남은 건 살 뿐이니 억울할 수밖에. 특히 복부 쪽에 살이 많이 붙어서 바지를 살 때 허리에 고무줄이 들어간 걸 찾게 되었다. 딱 붙는 스키니 진이나 짧은 치마는 입을 일도 없고, 입지도 못하게 되었다. 예전에 한창 운동할 당시 배가 다 드러나 보이는 예쁜 운동복도 많이 사두었는데, 요즘은 긴 팔, 긴 바지 운동복만 돌려 입는다.      


 뱃살이 쪄서 좋은 건 딱 한 가지! 배에 주사를 맞을 때다. 난임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대부분의 자가주사약들은 배에 놓는 것들인데, 주사 바늘이 얇기는 하지만, 은근 따끔하기 때문에 배에 살이 없다는 걸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배에 주사를 놓는 건 남편 담당. 어릴 적부터 잔병치레가 잦았던 나는 주사를 맞을 때 아주 의연한 편이지만, 도저히 내 배에 주사를 놓는 건 적응이 되지 않았다. 주사약도 다 들어가 있고 바늘도 얇은 주사계의 순한 맛 ‘오비드렐’을 놓을 때 피를 본 이후로는 주사 놓는 건 무조건 남편한테 맡겼다.  

    

 주사 맞을 시간에 맞춰 울리는 알람. 남편이 배꼽 주위의 뱃살을 한 꼬집 잡아서 주삿바늘을 천천히 꽂는다. 횟수가 늘어날수록 남편은 병원 간호사 선생님보다 주사를 덜 아프게 놓게 되었다. 그래도 주사약이 끈적한 액체일 경우 놓고 나면 배가 뭉근히 아픈 경우가 있어 아파하는 나를 보며 남편이 안타까워할 때가 많다. 그럴 땐 내가 웃으며 한 마디 한다. ‘이럴 때 뱃살이라도 없었으면 어쩔 뻔했어!’      


 난임 생활을 하며 변해가는 내 몸을 보면서 슬퍼질 때가 종종 있다. 이건 아무리 좋게 마음을 먹으려고 해도 불쑥불쑥 솟아난다. 그럴 땐 오히려 뱃살을 어루만지면서 아기가 찾아오면 튼튼한 보호막이 되어줘 속삭인다. 물론 내 마음속으로... 요즘은 아예 몸을 따뜻하게 하는 용도로 복대를 차고 있는데, 그 복대 모양이 웃는 토끼이다. 뱃살도 가리고, 이걸 보며 웃기도 하고 일석이조다. 몸매도 날씬하게 유지하면서 아이도 건강하게 갖는 사람들이 부럽기는 하지만, 나는 그냥 아기 낳고 날씬해지는 쪽으로 노선을 정했다.      

작가의 이전글 Episode27. 혼자만의 시간 갖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