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id Aug 05. 2023

나는 부자가 되고 싶다.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경제적 자유


나는 부를 이루고 싶다. 많은 돈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저 버린 적이 없다. 다만, 돈이라는 것이 너무 속물 같아서 수많은 그럴듯한 핑계들과 고귀한 단어, 문장들로 그 욕망을 가려왔다. 매주 로또를 사면서도 안돼도 이 돈은 좋은 일에 쓰이는 거라는 자위. 돈은 내가 버는 게 아니라 주님께서 허락하신 만큼 받아가는 거라는 거대한 종교적인 방패 뒤에 나는 조용히 숨어 있었다. 제주에서의 삶을 꿈꾸면서도, 그곳에서의 벌이를 확신하지 못하는 나는 '돈을 못 버는 대신, 꿈꾸던 삶을 이뤘잖아' 라며 매일매일 스스로를 가스라이팅하고 있었다. 먼발치에서 돈을 흘겨보던 나에게 이 책은 정신적인 자유를 선물해 주었다.


나는 왜 그동안 돈이 마치 악의 상징인 것처럼, 뱀이 하와에게 건네던 선악과처럼 생각하고 있었을까. 이 책에서도 사실 돈 그 자체는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내 인생의 목적은 가족, 자유, 행복 같은 보다 고귀한 것들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이 고귀한 인생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부를 이루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내가 돈을 벌려고 몰두하지 않을수록, 내 인생의 시간표에서 돈으로부터 멀어져 자유가 많아질수록 내가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시간들은 내가 스스로 내 인생을 행복하다고 인지하게 만들어 줄 것임에 틀림없다. 


경제적 자유


결국 우리는 돈으로부터 멀어져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전반을 통과하는 개념이다. 돈으로 멀어져 자유를 얻는다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돈이 많아진다는 것을 뜻한다. 삶이 더 이상 돈에 매몰되지 않는 상태 말이다. 내가 회사에서 업무를 하는 것은 결국 돈이 가장 클 것이다. 인간의 노동이 그 자체로 큰 가치가 있고, 사람이라면 응당 일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을 법 하지만 결국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지불받지 못한다면 돈을 벌 수 있는 다른 일거리를 찾을 것임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본인의 일이 돈으로 환산될 수 있는 가치를 넘어서 자아를 실현해 주고 오랜 꿈을 이루어 주는 매우 상위의 고귀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충분히 그 가치가 돈을 치환하고도 남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의미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나는 내 일이 좋다. 하지만 내 꿈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아니다. 내가 하는 일이 충분히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월급을 받지 못한다면 나는 당장 다른 일을 찾을 것이다. 결국 내가 찾아야 하는 건, 돈으로 부터 멀어지는 방법이다.


이 책은 논란이 될 만한 개념들을 꽤나 많이 강조하고 있다. 인생을 아무런 재무 계획 없이 허비하는 인도, 재무계획은 있지만 해방되지 못한 주행차선, 꽤 좋은 재무 계획과 자동화로 내가 일 하지 않아도 돈이 일하게 해 주는, 경제적 자유를 얻은 추월차선. 인생이라는 아주 복잡하고 거대한 개념을 오로지 '돈'과 '부'의 개념으로만 나눠버린 저자의 방식에 나는 동의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이런 논리를 쓰레기 같다며 반박하고 비난하는 데에 내 인생을 허비하고 싶지도 않다. 그저 이 책에서 인생을 차선에 비유한 것은 '부'를 설명하기 위해서 오로지 '부'의 기준으로만 인생을 나눠본 예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부의 기준에서는 그럴 수도 있지 않을까?


이 책의 결론을 '사업을 해라'로 정의하고 있는 독자들이 꽤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사업을 했을 때 망할 수도 있다는 건 왜 알려주지 않느냐. 사업을 잘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왜 설명하지 않느냐.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일 뿐이다. 라며 날이 선 후기들도 꽤 볼 수 있었다. 마치 하와이는 풍경이 좋아요. 멋진 풍경을 보려면 하와이로 가 보세요.라고 말해준 사람에게 왜 비행기 표가 비싸다고는 말해주지 않느냐, 안 좋은 날씨를 피하는 방법은 왜 알려주지 않느냐. 하와이를 다녀온 사람의 이야기일 뿐이다. 라며 불평하는 것과 다를 게 없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내가 읽은 이 책의 결론은 물론 '사업을 해라'가 맞다. 그러나 '당장' 사업을 하라거나 '꼭' 사업을 하라는 이야기는 담겨있지 않다. 경제적 자유를 실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하면서 그 실현법이 자신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는 상황에서 그 자유가 실현될 거라고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똑똑히 알고 있지 않나? 내 월급은 아무리 많이 받더라도 회사가 정해놓은 급여 체계 이상을 받을 수는 없다. 조금 더 받거나 특별 대우를 받을 수는 있겠지만, 내가 결정하지 않고 내 상사가 결정하게 되어있다. 나는 평가를 잘 받기 위해서 부당한 것 같은 업무지시도 견뎌가며 일을 하지만 그렇게 일한다고 해서 내 고과가 상위로 확정된다고 그 누구도 확신하지 못한다. 내 상사도 결국 누군가에게 평가를 받는 존재일 뿐이기 때문이다.


"내 가치를 네가 정하지 마!"


이태원 클라스에서 박서준 님의 유명한 대사가 있다. 결국 우리가 살고 싶은 인생은 이런 것 아닐까. 내 가치를 내가 평가하는 것. 그럼 사업을 한다고 해서 내 가치를 정당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걸까? 사업도 결국엔 시장에서 평가를 받는 것일 뿐이다. 사업도 결국엔 내 가치를 결정해 주는 건 아니라는 말이다. 그러나 적어도 내 가치 평가를 위한 모든 변수를 통제할 수 있고, 그 범위도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다. 어떤 시스템이 정해 놓은 바운더리가 안정적일 수는 있겠지만, 동시에 나를 시스템에 가둬버릴 수도 있다.


나는 이 책이 불편하면서도 다 읽고 나서는 뭔가 틀에 박혀있는 내 생각을 깨 줘서 희열을 느꼈다. 나는 월급쟁이다. 시스템에 속해서 '그들'의 평가를 받는다. 아무리 노력해도 '그들'이 정해 놓은 바운더리를 벗어날 수 없다. 나는 이 사실을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그런 나를 부의 가능성이 0에 가깝다고 정의해 두었다. 기분이 나쁘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그러나 동시에 사실이지 않나? 책을 읽는 내내 꽤나 불편했다. 언젠가 용돈이 다 떨어져 간신히 생활을 이어나가던 나에게 누군가 '그지냐?'라고 장난을 쳤을 때의 그 불편함이 떠 올랐다. 그때 내가 정말 돈이 있었더라면 그 말이 전혀 불편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나도 알고 있던 사실을, 굳이 입 밖으로 스스로는 꺼내지 않고 있던 그 단어가 나에게 씌워지자 몰려오는 민망함과 모멸감, 자괴감, 열등감이 폭발했던 그때와 비슷한 느낌이 들어서인지 마음 한 구석이 불편한 것은 어찌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부를 추구하는 행동이 결코 그릇된 행동이 아님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사실과 이 현실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 말고 '개념'을 선사해 준 것은 너무나 감사한 일이었다. 


경제적 자유


그리고 그 뒤에 숨은 내 인생의 통제권.


책을 읽고 나서도 공식 따위는 머릿속에 남아있지 않다. 저자가 제공해 주는 공식들을 외운다고 해서 내가 사업을 하고 또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 적용될 수 있을 거라고 믿지 않는다. 삶은 각기 다 다르기 때문에. 그러나 통제권 하나만큼은 가슴 깊이 새길 수 있었다. 나는 부를 이루어 나갈 것이다. 경제적인 자유를 실현해 나갈 것이다. 그것이 실제로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적어도 내 인생의 통제권만큼은 내가 가지게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제 겨우 2천? 내가 도전하고 배운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